서울특별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 영상회의록 제289회 김포공항주변지역활성화특별위원회 - 제1차

회의록보기

○(13시 10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이현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 규정에 따라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를 대표하여 이끌어가실 위원장님을 선임하기 위하여 임시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된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이현찬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들과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에서 함께 활동을 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난 제2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번 특별위원회가 구성된 후에 제28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특별위원회 위원이 선임되어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제28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활성화 특별위원회를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활동방향을 재정비한 바 있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은 우리 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가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건입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12분)
○위원장직무대행 이현찬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 제1항의 규정을 말씀드리면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한 명을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추천한 위원이 한 명 일 때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두 명 이상일 경우에는 표결을 통해 다득표 순으로, 동수일 경우에는 다선, 연장자 순으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은 관례에 따라 구두추천에 의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를 이끌어가실 위원장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만선 위원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이현찬 경만선 위원님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만선 위원 지금 집도 김포공항 근처이면서 나름대로 이 주변 활성화에 잘 맞는, 상임위에 계신 이광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이현찬 경만선 위원님께서 이광호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다른 분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경만선 위원님께서 추천해 주신 이광호 위원님에 대하여 재청 있습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이광호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광호 위원님이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광호 위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임 위원장께서는 우리 위원회가 내실 있고 생산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저의 임무가 끝났으므로 이광호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계속 진행하시겠습니다.
(이현찬 위원장직무대행, 이광호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이광호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이광호 위원입니다.
임시위원장을 맡아주신 이현찬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먼저 충분한 경험과 훌륭한 덕망을 갖춘 위원님들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저를 위원장으로 뽑아주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한편으로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위원님들도 잘 아시다시피 김포공항은 1958년 국제공항으로 지정된 이후 대한민국의 관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동시에 국제선 기능이 이관되면서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국제공항으로서의 기능이 약화되고 주변지역은 고도제한 등의 규제로 인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활동기간 동안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모범적인 특별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위원님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 그리고 아낌없는 충고를 부탁드리며 저의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이어서 저와 함께 위원회를 이끌어가실 부위원장 두 분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2.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17분)
○위원장 이광호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에 따르면 부위원장님 두 명을 두도록 되어 있으며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추천된 위원이 두 명일 때는 이의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세 명 이상의 경우에는 표결을 통해 다득표 순으로 하고 동수일 경우에는 다선, 연장자 순으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관례에 따라 구두추천에 의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는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님들께서 부위원장 두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 위원 추천합니다. 이상훈 위원님을 추천하는데요 현장경험도 풍부하시고 또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에 큰 관심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훈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김경 위원님께서 이상훈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한 분 더 추천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임종국 위원 추천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임종국 위원입니다.
지금 이상훈 위원님 추천되셨는데요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특별하게 활동을 하고 계시지요. 그러면 교통위에서 지역발전을 위해서 특별히 활동을 하고 계신 추승우 위원님이 적격이라고 생각해서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광호 임종국 위원님께서 추승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상훈 위원님과 추승우 위원님의 부위원장 추천에 대하여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이상훈 위원님과 추승우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부위원장님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두 분의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김포공항 주변지역 활성화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 선포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상훈 위원님과 추승우 위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두 분의 위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상훈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훈 위원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북구 출신 이상훈 위원입니다.
여러 존경하는 동료위원께서 미력하나마 저를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랫동안 서울의 관문 역할을 해왔던 김포공항과 그 주변일대가 시민들의 삶을 좀 더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그런 우리들의 지역으로 재구성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이광호 위원장님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광호 고맙습니다.
그러면 추승우 위원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추승우 위원 추승우 위원입니다.
미력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뽑아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여러 위원님께 아무튼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항상 김포공항 주변으로 갈 때 참 안타깝습니다. 공동화되어 가는 현상을 바라보며 어떻게 이것을 개선을 해야 될 텐데 하는 고심을 계속했고요. 저는 교통위원회에 있기 때문에 그 주변지역의 교통문제나 여러 가지 활성화 부분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특위에서 여러 가지 활동, 여러 위원님들 그리고 또 우리 이광호 위원장님 주도로 잘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광호 두 분 부위원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위원장인 저와 이상훈 위원님과 추승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두 분의 부위원장님들과 긴밀히 협의하여 위원님들의 뜻이 위원회 운영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특별위원회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바쁘신 와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3시 2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