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 영상회의록 제316회 환경수자원위원회 - 제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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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04분 개의)
●위원장 봉양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라면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6회 임시회 제4차 환경수자원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이렇게 함께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연식 상수도사업본부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2023년도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유연식 본부장님, 권민 부본부장님 금년도 1일 1일 자로 모두 새로 부임하셨는데요 우리 위원님들께 간단하게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제가 1월 1일 자로 기후환경본부에서 상수도본부로 발령받아서 상수도본부는 제가 처음 근무하는 곳이기 때문에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오늘 위원님들께서 좋은 말씀 주시면 업무에 잘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본부도 기후환경본부하고 전혀 다르지는 않고 그래도 크게 보면 상수도사업본부만의 많은 역할이 있고 시민들한테 24시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서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고 위원님들하고 자주 상의드리면서 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부본부장 권민 저는 1년간 국외훈련 잘 마치고 지난 1월부터 상수도사업본부에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봉양순 위원장님 그리고 환수위원회 여러 훌륭하신 위원님들 도움을 받아서 시민에게 세계 최고의 안전한 물 공급하는 기본 직무를 하는 데 있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봉양순 감사합니다. 앞으로 두 분께서 서울시의 건강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 주실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오늘의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상수도사업본부(서울물연구원) 소관 주요업무 보고
2.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산 전용 보고
3.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비비 사용 보고
(10시 07분)
○위원장 봉양순 의사일정 제1항 2023년 상수도사업본부, 서울물연구원 소관 업무보고, 의사일정 제2항 의사일정 제3항 2022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비비 사용 보고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유연식 본부장님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주요업무 및 예산 전용 보고, 예비비 사용 보고를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존경하는 봉양순 위원장님 그리고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16회 임시회를 맞이해서 상수도본부장으로 부임한 이후 처음으로 위원님 여러분들께 올해 상수도의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한 해 상수도사업본부는 미래 급수환경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2040 서울 수도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강북고도정수시설 증설, 지속적인 수도관 교체 및 세척 등 시민들이 언제나 믿고 먹는 아리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각종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수도 실시간 통합 공유 플랫폼인 디지털 아리수 온을 가동하고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도 획득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발생 후 본격적으로 일상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시민들에게 더 다가가는 상수도 행정을 통해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아리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365일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공급하겠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엄격한 수질관리와 취약한 상수도관 교체 및 세척 등을 통해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아리수의 품질을 꼼꼼히 관리하겠습니다.
둘째, 시민이 행복한 상수도 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무료 수질검사를 확대하고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및 시민 이용 아리수 음수대도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세계 TOP 상수도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겠습니다.
강북ㆍ광암 정수센터 정수처리시설 증설과 AI와 빅데이터가 접목된 정수장 공정 자동화 등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 성장을 위한 물 전문기관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해외 수도시설 개선사업 및 유네스코 물관리 인증으로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상수도 실습장 운영을 통해 전문인력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기후변화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수돗물의 안전까지도 위협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아리수를 만들기 위해 올 한 해도 힘껏 뛰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위원님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해 나가겠고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상수도사업본부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민 부본부장입니다.
손정수 서울물연구원장입니다.
박재희 경영관리부장입니다.
안병희 요금관리부장입니다.
송헌영 급수부장입니다.
어용선 생산부장입니다.
전태호 시설부장입니다.
다음은 물연구원 간부입니다.
조석주 수질분석부장입니다.
안재찬 수도연구부장입니다.
차동훈 미래전략연구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자료를 가지고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지 저희 조직은 현재 1,840명의 인력을 가지고 8사업소 7센터 1연구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올해 저희 예산 규모는 9,30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 사용료수익이 7,895억 원의 세입입니다.
다음 3페이지 정수센터 현황은 하루 평균 305만 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수구입비로 총 537억 원을 저희가 지출하고 있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수돗물 공급은 생략하겠습니다.
수돗물 사용현황은 현재 2021년 기준 생산원가는 743원, 판매단가는 522원 그래서 요금 현실화율은 70.2%가 되겠습니다.
5페이지 성과목표는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아리수를 비전으로 해서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돗물을 목표로 저희가 네 가지 추진전략 올해 중점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먼저 365일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공급입니다.
첫 번째,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세계 최고 수질관리가 되겠습니다.
상수원 및 취수 원수에 대해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취수 원수는 수질을 자동 감시하고 생물경보시스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수장에 대해서는 저희가 금년에 350개 항목으로 더 확대해서 수질검사를 하고 조류 다량 발생에도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급과정에 있어서 저희가 법정 수도꼭지 등을 비롯한 항목에 대해서도 수질검사를 엄격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소형생물에 대해서 저희가 철저히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작년에 12건의 민원접수가 있었습니다만 수돗물하고 관련은 없고 싱크대 및 화장실 등 외부 유입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소형생물에 대해서는 365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겠습니다. 비활동기와 활동기로 나눠서 저희가 모니터링을 하고 소형생물 방지시설도 정수장 등을 비롯해서 거름망이라든가 여러 가지 차단시설을 더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장기사용 상수도관 교체입니다.
먼저 송ㆍ배수관 교체입니다.
저희가 2024년까지 455㎞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세우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62㎞에 대해서 1,284억 원을 들여서 교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누수 우려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굴착과 비굴착 교체를 병행해서 저희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광암수계 배수관로 교체도 총 8.3㎞에서 올해는 저희가 2.8㎞ 201억 원을 들여서 굴착교체와 신관삽입공법을 병행해서 그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상수도관의 주기적인 세척입니다.
문래동 수질사고로 인해서 세척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법적으로도 10년에 한 번 세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50㎜ 이하 소블록에 대해서 저희가 계속사업으로 세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세척 결과 평균탁도가 감소되고 잔류염소가 향상된 결과가 있었습니다.
금년도에도 412개 소블록에 대해서 55억 원을 들여서 기간제 100명을 채용하고 관세척 전문업체하고 함께 세척을 추진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400㎜ 이상 대형 상수도관에 대해서도 2030년까지 414km를 우선 시행하는데 저희가 금년에는 21km를 세척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역별로 2건으로 나누어서 기계 세척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정수지 및 배수지의 방수ㆍ방식이 되겠습니다.
먼저 정수지 방수ㆍ방식입니다.
2030년까지 저희가 총 34개지 중 10개지를 하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콘크리트에 코팅제를 부착해서 염소에 의한 중성화를 방지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강북정수센터 1호지에 대해서 저희가 방수ㆍ방식을 추진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배수지 방수ㆍ방식입니다.
서울의 103개 배수지 230개지를 대상으로 해서 2035년까지 저희가 방수ㆍ방식을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11개 배수지, 길동배수지 등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방수ㆍ방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이 행복한 상수도 서비스 구현입니다.
18페이지입니다.
먼저 찾아가는 아리수 코디를 확대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수질검사를 작년에 11만 5,000개소 했는데 저희가 금년에는 18만 개소로 더 확대하겠습니다. 아리수 코디도 74명에서 160명으로 더 늘려 채용을 했습니다.
취약계층 수질검사라든가 노후주택 및 아파트 수질검사, 음수대, 다중이용시설 등에 수질검사를 하고 맞벌이, 1인 가구를 고려한 수질검사도 야간ㆍ공휴일 확대로 저희가 올해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입니다.
1994년 4월 1일 이전 아연도강관을 급수관으로 사용하는 주택에 대해서 저희가 계속사업으로 급수관 교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단독주택 최대 150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1만 4,482가구에 대해서 85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복지관,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도 예산의 범위 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리수 음수대 설치ㆍ관리입니다.
저희가 아리수 음수대를 설치하고 관리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총 2,836개소에 2만 6,000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학교, 유치원 등은 저희 본부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오래된 음수대를 교체해 나가고 새로 신설해서 총 140개소, 700대를 저희가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원 등에 테마형이나 또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하는 음수대를 설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아리수 시민 신뢰도 제고입니다.
저희가 시민들의 아리수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작년에도 언론매체 및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홍보를 했습니다. 또 카카오채널도 신설해서 현재 11만 회원을 두고 저희가 각종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미디어 보드 홍보를 했고, 찾아가는 수도교실 아리수 스토리텔러도 작년에 171회 저희가 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금년도에도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현장 홍보 트럭을 활용한 아리수 이동식 홍보관을 저희가 올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시의원님들과 함께 현장 캠페인도 하겠습니다. 또한 정수센터 등에 아리수를 체험하는 아리수 데이를 운영해서 여러 가지 토크 콘서트라든가 블라인드 테이스팅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활밀착형 매체,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해서 보드 홍보라든가 전광판 홍보를 더 확대하고 소셜미디어 채널 홍보도 저희가 금년에 홍보 서포터즈도 새롭게 운영해서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언론매체 홍보도 더욱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세계 TOP 상수도 인프라 구축입니다.
24페이지입니다.
고도정수처리시설 확충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2028년까지 415만 톤으로 고도시설 용량을 확충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강북센터하고 광암센터를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올해 기본설계 용역과 일괄입찰 발주를 할 예정입니다.
25페이지입니다.
광암 취수원을 전환할 예정입니다.
광암 취수관로가 노후화되고 팔당의 원수 구입비가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저희가 한강 취수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2028년까지 654억 원을 들여서 새롭게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실시설계 용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입니다.
4차 산업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정수장을 구축하겠습니다.
2026년까지 6개 정수센터에 대해서 인프라, 자동화, 원격ㆍ안전에 대해서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테스트베드를 통해서 첨단기술 검증을 했고 올해는 뚝도에 대해서 자동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약품주입 공정을 자동화하는 그런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입니다.
저희가 2030년까지 66만 개를 목표로 해서 현재 확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33만 7,000개를 더 확대하고 주로 중부수도사업소 관할 중블록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스마트 검침으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물 전문기관 역량 강화입니다.
29페이지입니다.
24시간 대기 없는 민원서비스를 더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5년 평균 상수도 민원은 140만 건입니다. 이 중 132만 건이 전화 상담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AI를 활용한 민원상담서비스를 구축해 운영했습니다. 2021년에는 AI 챗봇을 했고, 2단계로 금년 1월에 디지털ARS 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앞으로는 콜봇 등으로 더 확충하겠습니다.
그 결과 온라인 민원 접수율이 5%에서 10%로 더 늘었고, 전화 응대율도 76%에서 90%로 향상이 됐습니다. 올해도 챗봇 상담이라든가 음성인식 기술을 도입하는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0페이지입니다.
해외진출도 강화하겠습니다.
올해는 탄자니아 수도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KOICA ODA 자금을 활용해서 2026년까지 기획 조사라든가, 사업 컨설팅, 초청연수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유네스코 도시 물관리 우수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등과 함께 올해 협약을 체결하고 인증평가를 저희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2페이지입니다.
현장실습장을 올해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북아리수정수센터 내에 67억 원을 들여서 10개 실습장을 만들어서 연간 2,100명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실습장을 올해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업무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34페이지입니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저희는 17개 기관이 중대산업재해이고 시민재해 시설도 많이 갖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야간의 안전을 더 책임질 안전지킴이 반딧불을 도입해서 LED 안전모라든가 안전조끼를 착용하도록 하고, 찾아가는 안전컨설팅 도급ㆍ용역 사업장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지원단을 운영해서 저희가 안전컨설팅을 더 확대하겠습니다. 다음 위험성평가 중심의 중대재해 예방 관리를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건강관리실도 설치해서 올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6페이지입니다.
상수도 요금체계 개편 안정화 추진입니다.
저희가 올해 3차연도 마지막 요금인상이 지난 1월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금체계가 안정화되도록 하고 민원에 대해서 최소화하도록 현재 계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독립유공자 등에 대해서 상수도요금 감면을 올해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37페이지입니다.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입니다.
금년 겨울이 유난히 추웠기 때문에 올겨울에 수도계량기 동파가 6,100건 있었습니다. 1월 24일 한파가 심했을 때 2,800건의 동파가 있었습니다. 동파 원인은 여러 가지 보온재 미비라든가 공가로 인한 동파가 되겠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물연구원에서 동파 연구를 통해서 예방대책을 더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입니다.
작년에도 크고 작은 누수가 7,800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누수 원인을 분석하고 긴급 복구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관로는 1월에 3건이 발생했습니다. 한파라든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발생해서 저희가 긴급 안전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39페이지입니다.
지금이 해빙기이기 때문에 해빙기 안전점검을 저희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취수장, 정수장 등 425개소에 대해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점검 결과에 대해서 저희가 즉시 시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0페이지입니다.
상수도원인자부담금 소송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총 73건, SH가 62건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SH하고 협의를 해서 소모적인 소송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대표소송만 4건 정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그 대표소송 결과에 따라서 서로 상호 협의해서 정리하도록 방향을 정한 바 있습니다.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서는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4분기 예산 전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4분기 예산 전용은 총 2건, 19억 6,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인건비 부족분 2억 4,300만 원입니다.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이 2022년 1월 4일 자로 개정돼서 6급 이하 공무원 직급보조비가 1만 원씩 인상이 됐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인건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예산을 전용하였습니다.
두 번째, 동력비 부족에 따라서 17억 1,80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2022년 세 차례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서 연초 대비 총 21%의 동력비 인상 요인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동력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예산을 전용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4분기 예비비 사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2건, 14억 5,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정수 약품 구매 예비비 사용입니다.
2022년 환율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약품 단가 급등과 강수량의 증가에 따라서 오염물질 제거 응집제의 사용량이 증가해서 예비비 10억 6,400만 원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공사대금 청구소송 선고에 따른 예비비 사용입니다.
2017년 완공한 뚝도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의 시공사가 2019년 8월에 공기 연장에 따른 간접비와 추가공사비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2022년 10월 1심 판결 결과 우리 시가 94% 일부 승소하였습니다. 그래서 추가공사비와 이자 일부를 신속하게 집행하고자 예비비 3억 9,000만 원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상수도사업본부 업무보고서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산 전용 보고서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비비 사용 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위원장 봉양순 유연식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정수 서울물연구원장님 나오셔서 서울물연구원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물연구원장 손정수입니다.
존경하는 봉양순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금년 한 해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물연구원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입니다.
물연구원 조직은 2부 1센터 11개 과입니다. 인력은 자료에는 현원이 77명이지만 최근 복직과 신규 연구사를 충원해서 현재는 총 85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3쪽입니다.
금년도 정책방향은 과학적인 수질 관리, 혁신 기술 현장 적용, 디지털 전환 연구 등 아리수 생산과 기술 고도화 연구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금년도 주요 추진사업입니다.
먼저 5쪽 엄격한 수질관리로 기후변화와 이상기온 현상에 따라 한강 원수에 대한 수질 확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취수 원수에 대한 수질조사를 강화하고 서울시 감시항목과 미규제 신종물질에 대한 검사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6쪽 생산 및 공급과정 수질 모니터링 강화입니다.
소형생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원수에서부터 정수처리 모든 과정에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돗물 공급과정별 안전성 검사와 자치구 다중이용시설 25개 지점에 대한 정밀 수질검사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7쪽입니다.
여름철 조류 발생 가능성과 수질사고에 대비하여 유해남조류 예보와 수질오염사고 사전 예측시스템을 운영하여 취수장별로 사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쪽 고품질 정수처리 공정을 위한 모델 개발입니다.
그동안 정수장이 탁도와 맛ㆍ냄새 물질관리에서 이제는 생산과정에서 생성되는 유기물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수단계부터 안정적인 수질개선을 위해 취수단계에서 전오존 도입의 효과성을 연구 중에 있으며 향후 정수장 신설 시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고도정수처리 후 발생하는 입자성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후여과 공정을 추가로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노후 정수장 개량에 대비하여 침전방식별 효율성을 평가하여 각 정수장별로 최적의 개량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10쪽 관망관리 고도화 기술개발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상수도관 누수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 이후 누수가 발생한 1,194건에 대해 누수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 중에 있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누수사고를 사전예방하기 위한 대응매뉴얼을 개발하고 서울형 누수 리스크 등급 지도를 작성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아파트 등 대수용가 공급관로 유속변화가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혼탁수 발생 예상지역에 대한 현장실험을 실시하고 유량 조절, 세척 등 관리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원격검침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여의도 혁신지구 등 435개의 수전을 대상으로 가구별 사용량과 관망자료를 분석하여 수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적의 유지관리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3쪽 수도재료 품질향상 방안 연구입니다.
정수장에서 매년 교체하고 있는 신탄에 대한 품질조사와 운영활성탄의 내용연수에 따른 품질변화 조사를 통해 적정 교체 주기를 제시하고 장기적으로는 활성탄 수급 불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활성탄 재생 사용을 위한 효율적인 재생 방법과 경제성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14쪽입니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수도계랑기 동파 방지를 위한 계량기 종류별 동파 특성과 보온재에 대한 동파 방지효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배수지 내에서 염소가스로 인한 각종 시설물의 조기 부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염소제어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15쪽 스마트 상수도 구현을 위한 기술 개발입니다.
정수장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응집제 자동 주입 시스템을 구축하고, 원격검침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량 검침 외 부수적으로 가정용 누수와 이상사용 여부에 대한 응용기술도 개발하여 활용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상수도 배급수 계통에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전환 방안을 연구하고 시설물 잔존 수명을 예측하고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상수도 시설물 열화모델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17쪽 수요자 맞춤형 수돗물 공급방안 연구입니다.
수도정비기본계획에서 공급계통의 관로 등에서 추가로 수처리하는 새로운 기술 도입을 제안하여 소비단계에서 좀 더 나은 수질을 유지하는 방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경제적 요인 변화에 따른 물 사용량을 분석하여 향후 지역별 수돗물생산시설 증설 등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18쪽은 금년도 물연구원의 주요 연구과제 목록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서울물연구원 업무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위원장 봉양순 손정수 원장님 수고하였습니다.
질의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영실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실 위원 이영실 위원입니다.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 작년에 최종적으로 한 내역 있죠? 몇 가구에 얼마나 설치를 했는지 그리고 예산 사용 내역하고 작년에 했던 거하고 올 상반기에 한 것 자료 좀 주십시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이영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봉양순 이영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준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준호 위원 본부장님, 상수도사업본부에 오셔서 서울시민의 엄청난 물 관련된 총 본부를 맡게 돼서 어깨가 무거우실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한 사업부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고 관심이 너무 많아서 작년이랑 거의 비슷한 질의를 계속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되는 건 아니고.
사실은 서울시 상수도가 생산, 유통, 품질, 과정, 그 과정에 돌아가는 것까지 피드백 모든 게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거의 완벽하게 잘 돌아가는 공적조직이 있을까라고 생각할 정도로 잘되는데 기본적으로는 결과물인 물을 시민들이 많이 안 마신단 말이죠. 그게 하루이틀된 문제가 아니라 기업과 대척점에 있자는 얘기는 아닌데 이 부분에 대한 노력들이, 예를 들어서 샘물 시장이 올해 전체 매출이 2조 정도 예상되고 정수기 시장은 3조 정도 돼서 합이 5조인 건 아시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정준호 위원 대한민국 총 가구가 서울만 빼놓고 비슷하리라고 생각하고 그러면 총가구가 2,000만이니까 한 가구당 25만 원씩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한 가구당 1년에 25만 원씩 지출하고 있는데 그러면 서울시면 인구 대비 나누기 하면 4분의 1이니까 서울이 조금 더 많이 쓸 것 같긴 합니다. 그래도 물리적으로 그냥 5조의 4분의 1 하면 1조 2,500, 그러니까 1조 3,000억 정도를 서울시민들이 상수도 예산보다 많이 정수기와 먹는 샘물로 다 지출을 하고 있는데 이 지점에 대해서 생활 경감이나 아니면 민생을 가볍게 하는 정책들이 사용되어야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되는데 사실은 잘 안 됩니다, 엄청난 홍보와 광고 이런 부분이.
근데 그 물에 비해서 아리수 물 자체가 문제가 있느냐, 맨날 노후배수관이나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얘기가 많고 그게 마지막인데 그것도 많이 고쳐서 현재는 매우 공격적인 홍보 방향이 필요한데 이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아리수 홈페이지, 유튜브, 기타 등등 한 거에 대해서 사실은 선언적이고 형식적인 지점들의 홍보로 인해서 시민들이 초고도 정수를 이룬 결과물들에 대해서 느낌이 없단 말이죠. 느낌이 없는 게 아니라 실제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죠, 잘 안 마시고. 즉 공포부과세 같은 형태로 시민들이 한 1조 3,000억을 지출하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본부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위원님과 마찬가지로 저도 안타까운 감을 갖고 있고 그 문제는 상당히 종합적인, 역사적인 여러 가지 요인이 있고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굉장히 역점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올해 노력을 할 예정입니다.
●정준호 위원 종합적이고 역점적이죠, 사실은. 2000년 초 그 전에도 노후배수관 그런 거를 거의 해갈을 해서 2015년인가 2014년인가는 또 상수도사업본부와 시청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을 했었단 말이죠. 근데 그때 잠깐하고 지금은 다시 내려왔는데, 물론 여러 가지 예측은 되지만 공공이라는 게 공적인 부분들, 예를 들어서 전기, 에너지, 수돗물, 주택 이런 걸 갖다가 양질의 저렴한 가격으로 시민들에게 공급하면 민생의 평안함은 이루 말할 수가 있겠습니까, 국방도 마찬가지겠지만.
근데 모든 게 다 준비가 됐는데 실제로 사용을 안 하는 그런 현상들이 이루어지는 게 지금 상수도사업본부의 오래된 과제인 것 같습니다. 조직원들이나 아니면 근무하시는 분들은 그 부분들에 대해서 다 아는데 핵심은 본부장님의 경영 철학적인 문제나 이런 부분들이 요구되는 시점이 아닌가, 그래서 본부장님이 새로 오셨으니까 정말 서울이 하면 다 할 것 같고, 대한민국의 아주 좋은 수돗물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민생을 가볍게 그리고 도움을 주는 이런 부분을 정책 기조로 올해 어느 정도 수행을 해 주셨으면 하는 강한 염원의 생각입니다.
1년에 25만 원 낼 수도 있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부분들이 모이고 모이고 해서 거의 엥겔지수에 가까운 항목 값 아니겠습니까, 수돗물 값이?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그렇습니다.
●정준호 위원 그렇죠? 보통 샤워하고, 설거지하고, 세척하는 물로는 많이 쓰는데 음용에 대해서는 그 정도 선상에서 시민들이 경계선을 그었단 말이죠, 실상은 그게 아닌데. 정수기도 마찬가지고 샘물에서 나오는 이 플라스틱 양들, 기후환경본부장님을 역임하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문제는 더 알겠고, 거의 북한산 산더미만큼 쌓이는 대한민국의 이런 형태의 플라스틱 양이 얼마나 많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고 여러모로 봤을 때 수돗물을 음용하는 것이 시민의 건강에도 미네랄 문제, 내부 문제들이야 상수도사업본부 물연구원에서 이미 밝혀진 형태가 너무 자명한데, 자명함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면 저는 기업들이, 당연히 정수기 필요하고 샘물 필요한데 대한민국의 이 정도 샘물시장과 정수기시장은 기업의 탐욕이 민생을 덮친 거 아니냐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공적 영역에 대해서 좀 더 활성화를 부탁드리고 2023년도는 거기에 대한 원년도를 마련해 주셔서 유연식 본부장님께서 그리고 상수도사업본부의 모든 공무원분들께서 민생을 가볍게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에 큰 도움이 돼 주시는 원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위원장님 말씀 저희가 항상 명심하고…….
●정준호 위원 위원장이 아니라 부위원장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부위원장님 말씀 명심하고 하여튼 올 한 해 저희가 아리수에 대한 시민의 신뢰를 더 높이고 더 많이 마시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하겠습니다.
●정준호 위원 진짜 공격적인 태세를 업무에, 태세라고 하기에는 전쟁에 비유하긴 그렇지만 업무의 형태나 철학을 특히 홍보 쪽에, 공격적인 추경이라도 편성해서, 예전에 얼마였지 한 5억 정도 들어갔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아닙니다. 위원님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작년에 20억에서 올해 30억으로 10억 원 이상 더 늘었습니다.
●정준호 위원 그러니까 1조 3,000억인데 거기서 반만 경감해 줘도 사실은 필요 없는 데에 놓은 데들도 많거든요. 어디 지방의 오지나 산골짜기 이런 데들은 생수가 당연히 필요하고 정수기가 필요한데 서울시내에 새로 된 아파트나 주택들은 관로 문제도 없는데 굳이 그런 게 필요할까, 땅이 아주 넓은 미국이나 중국 이런 데는 필요할지 모르지만 한국은 굳이 저게 왜 필요하냐, 사막지역도 아니고, 오염원도 아니고.
그리고 물 자체가 고도정수화해서 들어와 있는 이런 상태인데도 심지어 언론도 심각하게 외면을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냐고 보여지는 전반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본부장님이 추경을 편성하시건 더 공격적으로 하시건, 광고를 TV 광고나 아니면 유튜브, 인플루언서나 이런 공격적인 광고를 해서 더 많은 노출로 인해서 시민들이 직접적 수혜나 혜택을 볼 수 있는 정책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명심하겠습니다.
●정준호 위원 본부장님 2023년이 상수도 사업의 원년이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봉양순 정준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춘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춘선 위원 반갑습니다, 본부장님. 상수도사업으로 오셨고요. 저는 간단하게 몇 가지 질의를 드리고 싶은데 35페이지에 보시면, 궁금하기도 하고요. 여기 보시면 상수도 안전관리자 및 보건관리자를 전담 인력으로 두겠다고 하셨어요. 찾으셨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박춘선 위원 본 위원이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이게 보니까 임기제라고 그러셨잖아요? 왜 안전관리자를 임기제로 채용을 해야 되는지 본 위원이 알기로는 보건관리자는 정규직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것 차이를 설명해 주세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이게 사실은 임기제로 되어 있습니다만 정규 인력입니다.
●박춘선 위원 정규 인력이라고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비정규직은 아닙니다. 비정규직은 저희가 기간제근로자라고 하고 정규직도 상당수는 임기제로 있습니다.
●박춘선 위원 아, 정규직도?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박춘선 위원 그러면 이게 어떤 분야 전문직이지요? 설명을 좀…….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이것은 관련 법에 따라서 안전보건전문경력 전문가를 선임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박춘선 위원 그러면 기존 직원들도 안전관리자 정규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아마 기존 직원들은 그런 전문경험이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것은 외부에 저희가 공모해서 외부인력을 임기제로 뽑았습니다.
●박춘선 위원 더 충원하는 걸로?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그렇게 해서 뽑았습니다.
●박춘선 위원 아니, 제가 왜 질의를 드리느냐면 안전관리자를 임기제로 채용했을 때 또 일하는 과정에서 지속성도 떨어질 수도 있고 오히려 안전컨설팅도 연계가 되고 그런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서 업무의 지속성이라든가 그런 게 연계가 될 수 있는가 그런 부분이 조금 안심이 안 되어서 질문을 드린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임기제로 되어 있습니다만 저희가 통상 잘하고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연장이 되고 이래서 처음에 5년 하고 또 5년 이렇게 연장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크게 염려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박춘선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38페이지에 보시면 상수도 누수 관련해서 나왔었잖아요, 상수도 파열도 되고 1월에. 여기에서도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도 이런 안전에 대해서 만전을 기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이렇게 상수도관이 파열이 되고 그러는 게 기온 변화하고도 굉장히 차이가 있는 거예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아무래도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박춘선 위원 이번에는 날씨도 굉장히 변수가 많이 있었고 그런 원인이 큰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이번 겨울에 유난히 한파가 심했지 않습니까? 한파의 영향도 좀 있었고 그다음에 홍제동 같은 경우에는 높은 지역으로 가압을 해서 올라가는 펌프 송수관인데 거기 곡선 단면이 아무래도 취약합니다. 단면이 풀어져서…….
●박춘선 위원 그런데 올해도 기후변화라든가 변수가 분명히 있을 터인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이러한 것과 유사한 일이 반복되지 않게끔 미리 예측을 해서 잘 점검을 해 주셔서 이런 뉴스를 안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그런 의견을 드리는 거고요.
그리고 물연구원 원장님, 13페이지가 있어요. 제가 기사에서도 찾았는데요 서울시 수돗물 활성탄 자동 측정장치 개발을 했다고 이렇게 신문에 당당하게 나왔더라고요.
어쨌든 애쓰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고요. 이러한 것들이 지속성 있게 반영될 수 있는 기술인지 그런 부분도 궁금하고 이런 게 정착이 잘되면 어떤 지식 수출도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거든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한번 설명을 해 주세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그게 활성탄 팽창률 자동 측정장치인데요 기업하고 연계해서 같이 개발을 했습니다. 기존의 정수장에서 활성탄을 사용하게 되면 팽창이 되는데 지금은 사람이 수기로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막대를 넣어서 측정을 하고 있는데요 그것을 LED 빛을 쏴서 활성탄이 어느 정도 부풀었는지, 그래서 이 부분을 저희가 특허도 냈고 필요하면 다른 기관이라든지 이런 데에도 이 기술을 전수해서 여러 군데서 같이 자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박춘선 위원 그러면 때때로 처음 수돗물을 틀면 냄새가 있는 경우가 있어요, 원수에서 틀다 보면. 그런 것 염려를 안 해도 된다는 건가요, 그러면?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맛ㆍ냄새물질 때문에 그럴 수도 있고요. 그다음에 염소성분이 0.2 이상은 가야 되기 때문에 이것은 그것하고는 좀 차이는 있습니다. 이것은 활성탄을 교체하는 시기에 아니면 역세척할 때 필요한 장치기 때문에 맛ㆍ냄새물질을 완전히 없애는 것하고는 차이가 있어서 그 부분도 같이 한번 저희가 연구하는 데에 더 추가해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춘선 위원 어쨌든 본 위원은 이런 기사를 보고 많이 기뻤고 이러한 것들이 시민들의 물 먹는 안전 그리고 물을 안전하게 마실 권리하고 다 직결이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이 되어야 된다는 생각에는 일치하고요.
그래서 시민들이 먹을 수 있는 물,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과정 과정의 지도점검 그런 것들을 현장에서 잘 관리감독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봉양순 박춘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궁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궁역 위원 동대문 3선거구 남궁역 위원입니다.
37페이지에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에서 동파 관련해서 기사가 떴는데 동파현황에서 보면 아파트가 최고 많고 연립, 상가, 공사장, 단독주택, 기타로 되어 있는데 이게 보면 단독주택에서는 신경을 많이 쓰니까 제일 적고 공사현장, 상가……. 아파트가 제일 많은데 아파트 많은 것을 어떻게, 우리가 동파 안 하면 예산이 그만큼 절감되는 것 아니에요, 동파 하면 갈아줘야 되니까?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남궁역 위원 아파트에 홍보해서 동파가 적게 나올 수 있는 방안을 한번 연구해 보는 게 좋지 않겠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맞습니다. 주로 노원구 이런 데 오래된 복도식 그런 아파트에서 동파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나름대로 홍보하고 있습니다만 위원님 말씀대로 더 많이 알리고 안내하고 홍보를 해서 동파 발생 건수를 좀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남궁역 위원 또 물연구원에서도 14페이지에 동파 방지 방안 연구로 해서 보니까 2022~2023년이 10도 이하 일수가 10일, 2021~2022년 10일, 2020~2021년 14일 해서 올해가 유별히 추워서 2023년도에 최고로 많이 나왔는데 동파가 안 되게 할 수 있는 것을 물연구원에서도 연구를 하고 있는데 어떻게 방안이 없어요? 안 되게 할 수 있는 동파계량기로 계속 갈고 있잖아요, 지금?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네, 그렇습니다.
●남궁역 위원 또 옛날에 갈았던 게 있고, 이것을 보면 비율이 어떻게 돼요? 옛날 계량기하고 동파 안 되는 계량기하고 동파되는 숫자가 어떻게 됩니까, 보통 비율이?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동파안전계량기도 100% 동파가 안 되는 건 아닙니다. 일정 온도 이하로 떨어지면 동파가 되긴 하는데요 일반계량기에 비해서는 현저히 동파가 안 되는, 좀 더 안전한 계량기입니다. 전체 비율은 나중에 제가 한번 분석해서 정확한 자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궁역 위원 일반계량기는 계속 교체하고 있지요, 지금?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네, 동파안전계량기로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남궁역 위원 동파안전계량기도 물연구원에서 연구하다 보면 진짜 거의 안 되는 수준의 동파계량기를 보급받을 수 없나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그래서 이번에 연구를 하고 있는데요 동파안전계량기 안에 에어백이라는 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 에어백이 3년이 되면 경화가 되어서 그게 작동을 안 해서 동파안전계량기가 일부 동파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 동파 연구하는데 동파안전계량기의 에어백도 어떤 식으로 개량하면 좋을지도 같이 넣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 연말 쯤에는 동파안전계량기가 조금 더 안전하게 동파를 방지할 수 있는 그런 시설로 개선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남궁역 위원 아무래도 동파가 덜 되고 그러면 그만큼 인력도 감소가 되고 예산도 절감되니까 그런 것을 많이 연구하는 게 좋고, 아까 정준호 위원님이 질의를 한 건데 우리가 아리수를 가정에서 실제로는 먹어야 되는데 이것을 안 먹고 아까 말대로 물을 사먹는다든가 이런 시스템으로 가는데 우리가 보면 사람들 인식이 많이 바뀌어야 되는데 그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물연구에서 연구를 많이 해서, 정말 우리가 보면 산에 있는 약숫물은 또 먹어요, 수돗물은 안 먹어도. 사람 인식이 이상하더라고, 보면 약숫물도 점검에 이상 없다고 쓰여 있지만 별로 그렇게 좋은 건 아닌 것 같은데 그건 인정하면서도, 집에서는 안 먹고 또 학교급식이나 자전거도로에 있는 그 물은 또 잘 먹어. 그런 것은 먹으면서도 집에 오면 또 안 먹어.
그런 것을 한번 앞으로 연구원에서 이것 정말 홍보비를 들여서라도 수돗물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 우리 돈이 절약이 되고 또 상수도에서는 많이 먹으니까 좋고, 그런 홍보도 많이 했는데 아이디어 한번, 연구하는데 인력도 적은 건 아닌데 어떻게 올해는 그런 연구 계획이 있는지…….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지금 본부에서 종합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고요. 음용률 제고 방안은 단시간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고 지속적으로 저희도 수질검사라든지 이런 것을 통해서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고 본부와 음용률 제고 방안에 대해서는 함께 협력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개발하고 해서 음용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남궁역 위원 그건 그렇고 또 27페이지 보면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인데 이것도 앞으로 우리 수돗물 안전관리, 주민들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하고도 같이 접목을 해서, 우리가 어떻게 보면 집에 와서 검침하는 것보다는 자동으로 해서, 오류가 조금 있나요? 이 시스템이 오류가 발생하는 정도가 얼마나 돼요? 오류가 나온다는데…….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스마트 검침은 오류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동으로 측정되는 그런 계량기가 되겠습니다.
●남궁역 위원 그런데 가정에서 어떨 때 보면 정말 100원 나왔는데 한 500원이 나왔니 이렇게 하는 분들이 있더라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것은 스마트 검침의 문제는 아니고요 아마 옥내에서 어디 누수가 발생하는 이런 원인이기 때문에 그런 경우도 우리가 찾아가서 조사를 해서 그것도 그만큼의 수도요금을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남궁역 위원 지금 보면 2단계로 중부사업소 권역을 올해 해서 2026년까지 한다 그랬는데 서울시에 전부 다 앞으로도 이렇게 가는 추세죠, 지금?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저희가 계속 사업효과를 보면서 전 지역으로 확대하려는 그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남궁역 위원 이게 정말 오류가 있다는 말이 간혹 들리고 어디 신문기사에서도 봤기 때문에 앞으로 큰 사업이니까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게 하는 그런 시스템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말씀을 드린 겁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저희가 잘 챙겨 보겠습니다.
●남궁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봉양순 남궁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훈 위원 살기 좋은 강서, 살고 싶은 강서 제5선거구 김경훈입니다.
먼저 물연구원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행정감사 때 수돗물 마약 관련해서 질의드렸었는데 연구용역 하십니까?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마약류가 하수 처리하는 데 발생했다고 위원님이 얘기를 해서 저희가 몇 개 국가기관을 대상으로 해서 마약류 검사가 가능한지 위탁을 먼저 해 보려고 위탁 검사를 하기 위해서 했는데 국가기관에서는 검출ㆍ미검출 이것만 가능하고 부산대학교에서만 검출된 양까지 가능하다고 해서 지난 2월 9일에 한강 원수하고 정수장물을 채수해서 의뢰가 된 상태입니다. 아마 부산대학교에서는 60일 정도 소요되는 걸로 해서 그 결과가 나오면 위원님께도 자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런데 이게 부산대만 가능한 건가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네. 현재는 부산대만 가능하고, 저희 물연구원이 받으려고 식약청하고 협의를 했는데요 저희는 연구기관이기 때문에 약사자격증은 필요없다고 해서 하반기 쯤에는 마약류 취급기관으로서 허가까지 얻으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또 하나 여쭙겠습니다. 7페이지에 보면 상수원 유해남조류 예보 운영하신다고 했는데 조류경보시스템이 주로 취수원 위주로 되어 있는 거죠?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그렇습니다. 한강 원수에서 여름철에 녹조가 발생하면 유해남조류가 많이 생성이 됩니다. 그에 맞춰서 저희가 예보를 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이게 실제 그림인 건가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네, 3차원으로 해서 컴퓨터 모니터에 그림으로 나온 형태입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암사, 풍납, 자양 이 부분은 지금 3단계 관심이 된 거네요, 이 사진대로면?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아니, 이것은 그냥 시범적으로 색깔을 넣은 거고요. 2021년도에 한 번 경계단계만 발령이 됐고요 작년에는 경보가 없었습니다.
●김경훈 위원 경보면 몇 단계부터인가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거기 밑에 보시면 1단계부터 6단계까지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고 단계는 관심단계 3단계가 2021년도에 한 번 발령이 됐었습니다.
●김경훈 위원 작년에는 없고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네, 작년에는 없었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이 예보단계 기준표는 국제기준을 따르는 건가요?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그렇습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이것 더 신경 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서울물연구원장 손정수 작년에 부산에서 녹조가 발생해서 유해성분들이 많이 생긴다고 해서 저희도 계속 관심있게 올 여름에도 경보제를 잘 운영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은 본부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 장기사용 상수도관 교체에 보면 올해 62km 계획 잡으셨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내년에는 248km예요. 이게 물리적으로 가능합니까, 내년에는? 지금 최근 4년 동안 2020년부터 올해까지 200km를 하시겠다 그리고 올해 62km라고 했는데 4년 동안 한 것보다 내년도에 할 게 248km를 잡으셨더라고요. 이게 예산 문제 때문에 그런 거예요, 아니면 근 4년 동안 200km를 했는데 왜 이렇게 전에는 짧은 구간을 했던 거지요? 하려고 하시는 거죠, 올해도?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아무래도 예산 사정 때문에 계획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워낙 대규모의 예산이 들어가다 보니까 물량들이 계속 계획보다는 적게 편성되고 그렇게 돼 왔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럼 내년도는 예산 확보가 가능한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아무래도 내년도에 3,190억 원이면 저희 상수도본부 거의 3분의 1에 가까운 예산이기 때문에 이것도 아마 조정이 될 것 같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이거 사업기간이 늘어나겠네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상수도관 교체 이거 매우 중요한 사업인데 지금 또 큰 사업도 준비하고 계시잖아요. 대규모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도 들어가실 텐데 예산 분배를 잘하셔서 사업에 지장이 없도록 잘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알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리고 18페이지에 맞춤형 수질검사 시행하신다고 했는데 노후주택, 아파트 기준이 따로 있나요? 몇 년도 이상된 아파트 그렇게 기준이 있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거기 보시면 오래된 노후관이 있는 다세대라든가, 연립 그런 노후주택에 대해서 하는데 통상 1994년…….
●김경훈 위원 그럼 이분들이 신청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본부에서 먼저 선제적으로 가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지금까지는 이분들이 신청을 하는 경우도 있고요 저희 아리수 코디가 찾아다니면서 의향을 여쭙고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습니다.
●김경훈 위원 요새 먼저 찾아가도 문을 잘 안 열어주고 할 텐데 반응이 있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런 애로사항이 그동안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조금 지양하고 앞으로는 저희가 기획, 전략적으로 해서 여기에 나와 있습니다만 신규 입주아파트는 급수설비 검사를 받아야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저희가 다 가서 하고 또 아파트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랑 상의해서 저희가 언제 가서 원하시는 분들 해 주고 이런 식으로 기획, 전략을 많이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옆 페이지 보면 급수관 교체 지원도 하시는데 단독주택의 경우 최대 지원금이 150만 원으로 지금 책정을 하셨어요. 그럼 전체 교체비용 얼마 드는 겁니까? 이게 몇 % 지원하는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저희가 최대 150만 원, 실제 공사비의 80%를 지원해 주는 겁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많이 들면 200만 원 정도 들고 하겠네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그 정도 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신청이 많이 들어오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저희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신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지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재개발ㆍ재건축을 하는데 여러 가지 신청기준에 노후 이런 기준이 평가요소이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신청을 덜 하고 있다고 저희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재건축ㆍ재개발을 위해서 일부러 안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그렇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31페이지 보시면 유네스코 도시 물관리 우수 인증을 받으시겠다고 하셨는데 지금 유네스코에 이 인증이 있나요? 없는 거 아니에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동안 없었습니다. 유네스코에서 이것을 새롭게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저희가 환경부 등과 같이해서 유네스코에서 하는 세계 최초의 인증이기 때문에 이거를 하면 저희가 여러 가지로 홍보 효과라든가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위원 그러면 유네스코에서 인증은 언제쯤 시행이 되는 건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밑에 일정이 나와 있습니다만 최종 인증은 2026년에나 가능합니다. 그동안에 여러 가지 평가라든가 이사회 승인 이런 절차들을 쭉 거쳐야 됩니다.
●김경훈 위원 2026년에나 가능하고 아직 인증시스템이 없는데 지금 2023년도 업무보고에 벌써 넣으셨네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지금부터 추진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유네스코에서는 이 인증 계속 추진하는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김경훈 위원 알겠습니다. 꼭 인증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위원 앞으로도 서울의 수돗물을 깨끗하게 신뢰성 있게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알겠습니다.
●김경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봉양순 김경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추가 질문이니까 이영실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영실 위원 이영실 위원입니다.
지금 원격검침은 우리가 통신망을 임대해서 하는 거죠, 이제는? 바꿨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이영실 위원 그래서 회신율이 얼마나 올라갔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98% 이상…….
●이영실 위원 98% 이상 올라갔다고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이영실 위원 지금 현재 전체 검침하는 곳이 몇 군데라고 했죠, 설치된 곳이?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9만 2,000개소 됩니다.
●이영실 위원 9만 2,000개소면 여기서 그렇게 98%나 올라갔어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저희 통신장비가…….
●이영실 위원 그때 우리가 자가 통신망 할 때는 굉장히 안 좋았었는데 지금 98% 해서 그러면 2% 정도가 누수가 됐다는 얘기네요? 그렇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잘 아시겠지만 저희가 LG 유플러스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영실 위원 LG 유플러스 통신망을 사용해서 올라갔다고 하는데 그러면 나머지 2%는 원인이 뭘까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거는 저희가 분석해 봐야 되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여러 가지 장비라든가 단말기 그런 시스템 오류인 것 같습니다.
●이영실 위원 그럼 지금 9만 2,000개가 전체 계량기 중 몇 %에 해당하는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전체 계량기는 저희가 220만 개니까 아직은 10%도 안 되고 5%에도 못 미치는 숫자가 되겠습니다.
●이영실 위원 그러네요. 5%도 안 되는 그런 상황이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이영실 위원 일단은 우리가 스마트 검침을 했을 때 장점이 뭘까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일단은 아시겠지만 지금 검침원들이 일일이 가서 검침하기 어려운 지역도 있고, 실제로 그분들이 검침할 수 없는 지역도 있고 그다음에 스마트 검침을 하게 되면 여기 나와 있습니다만 저희가 1시간 단위로 검침을 해서 양들을 파악…….
●이영실 위원 일단은 지금 검침원들이 가서 직접 하지 못하는 어려운 지역에 먼저 설치되고 있는 거죠?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이영실 위원 보면 그렇지 않은 곳에도 다니면서 바꾸라고 해서 바꾸셨던 분들이 스마트 검침으로 하니까 갑자기 수도사용료가 엄청 많이 올라가서 항의도 하고 그런 민원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바꿔달라고 해서 스마트 검침 다시 가져가라 하는 민원도 제가 우리 지역에서도 몇 분 봤어요.
그런데 어찌 됐든 간에 우리가 스마트 검침을 처음에 시작했을 때부터 스마트 검침을 했을 때 인력으로 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 그거는 확실한 거잖아요. 그렇게 되고 스마트 검침을 하면서 지금 5%도 안 되지만 검침원들의 숫자가 줄지는 않았죠? 검침원들의 인원수는 어떻게 되나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검침원은 자연적으로 감소되고 있습니다.
●이영실 위원 그럼 원래 이거 하기 전에는 몇 명이었는데 지금은 몇 명인가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저희가 현재는 348명이 되겠습니다.
●이영실 위원 348명이고, 스마트 검침 하기 전에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현재까지는 인력의 감소가 크게 없었는데 보시면 앞으로는 계속적으로 2030년까지 정년퇴직 예정자가 164명으로 해서 자연 감소가 될 예정입니다.
●이영실 위원 그러니까 지금 사실은 고령화가 돼서 어르신 인력을 더 늘려야 된다, 어르신에 일거리를 더 줘야 된다, 경로당에 가면 일거리 달라는 소리가 많잖아요? 그래서 어르신 일자리를 더 늘리고 중년의 일자리도 더 늘리고 해야 되는 그런 시점에서, 특히 50대가 더 그렇거든요, 50대가 낀 세대라서. 대부분 검침원들이 50대예요. 40대 중반에서 50대 여성분들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가뜩이나 일부러 만들어서라도 해야 되는 건데 그 좋은 일자리를 굳이 없앤다는 거는, 우리가 스마트 검침을 하면서 사람이 하는 것보다 예산이 적게 든다거나 좀 더 정확하다거나 그런 것도 없이 어떻게 이 좋은 일자리를, 그리고 중년의 50플러스 세대 특히 여성일자리 거든요, 사실 이것은 남자분들은 거의 안 하니까.
그래서 그런 일자리라는 측면으로 봤을 때도 이거는 맞지 않는 부분이 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우리가 어떻게 해 가야 되는 건지…….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위원님 좋은 말씀해 주셨고요. 일자리의 문제도 저희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보셔야 되는 것이고 스마트 검침은 시대의 환경 변화에 맞춰서 저희가 조금씩 확대하는 부분이 있겠고 아까 보고드렸습니다만 아리수 코디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작년에 70명에서 160명으로 크게 늘리지 않았습니까? 그 부분에 대부분은 말씀하신 중년의 여성분들이 많이 오시거든요.
●이영실 위원 그러니까 시대에 맞춰서 특별한 장점도 없는 것을 사람 일자리를 없애가면서 할 일은 아니라는 거죠, 이 스마트 검침 자체가. 시대에 맞는다고 해서 사람을 다 몰아내고 모든 게 기계화되는 게 시대에 맞추는 건 아니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이 한 건을 보시면 일자리가 감소되는 부분은 있지만 확실히 이게 필요한 장점은 있습니다.
●이영실 위원 그러니까 장점이 사람이 직접 못 하는 데, 검침하기 어려운 곳에는 그전에도 영상촬영으로 다 하고 했었는데 어찌 됐든 간에 그런 곳에 스마트 검침을 하고 그다음에 사람들이 직접 가서 보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그게 충분히 필요합니다. 충분히 필요한데 그런 것들을 일자리를 없애가면서, 그런데 사실은 보면 우리가 아파트나 큰 공동주택이 늘어나잖아요. 예전 50년, 40년 된 지금 재개발ㆍ재건축 대상이 되는 그런 집들이 굉장히 많이 없어지고 있어요. 없어지고 있으면서 아파트, 공동주택이 들어서면 사실은 자연적으로 감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어요. 그렇잖아요?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렇습니다.
●이영실 위원 골목길 쫓아다니면서 산동네 가면서 검침원들이 일일이 가서 하던 그런 것들이 공동주택이 대규모로 탁탁 들어서면 인력이 자연적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잖아요. 그렇잖아요. 자연적으로 서울시는 검침원 인력이 스마트 검침이 아니더라도 줄어들 수밖에 없어요, 수도검침원들은. 그렇잖아요, 주택구조 자체가 아예 달라지기 때문에.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그런 면이 있습니다.
●이영실 위원 그렇죠? 자연 감소될 수밖에 없어요, 주택구조가 달라져서. 그래서 그런 것도 있고 하니 이 스마트 검침이 정말 특별히 어려운 지역 외에 장점이 없는 이런 상황에서는 우리가 잘 조정해서 가야겠다, 이 사업들은. 사실 스마트 검침에 들어가는 1년 예산 가지고 어르신들, 아니면 중년의 일자리들 충분히 많은 분들 몇백 명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그런 예산이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봤을 때 우리가 그런 것들을 밸런스를 잘 맞추고 가야 된다, 무조건 기계화되고 무조건 최첨단 AI 그렇게 해서 사람이 계속 밀려나는, 사람이 계속 밀려나기 때문에 일자리를 또 일부러 다시 만들어야 되는 그런 악순환들이 앞으로 불 보듯 뻔하거든요. 그런 상황이 되니까 잘 맞춰서 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저희가 살펴보겠습니다.
●이영실 위원 아까 요구한 자료는 별도로 회의 끝나더라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본부장 유연식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영실 위원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봉양순 이영실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난번에 동파되고 계량기가 누수되고 그랬을 때 상수도사업본부장님 또 수도사업소장님들 그리고 관계직원 여러분들,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발 빠르게 대응해 주신 것에 대해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주변에서도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꼭 전달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과 유연식 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자료들은 기한 내 조속히 제출해 주시고요.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대안으로 제시한 여러 의견들은 시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보고하신 주요업무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주요업무 보고 등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1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