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서울특별시의회(정례회)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후보자인사청문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1년 7월 2일(금) 본회의 산회 후
장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7시 17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순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서울특별시의회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위원장직무대행을 맡아 회의를 진행하게 된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 박순규 위원입니다.
  의정활동에 바쁘신 가운데도 불구하고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자리입니다.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제가 잠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7시 18분)

○위원장직무대행 박순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원장 선임은 일반적으로 구두 호천하여 추천된 위원에 대하여 이의유무를 물어 가결하는 방법이 관례로 되어 있습니다.  관례에 따라 구두로 호천 받아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언급한 선임 방법에 따라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우리 위원회 위원장으로 적임이신 분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인구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직무대행 박순규  네, 황인구 위원님 추천해 주세요.
황인구 위원  교육위원회 출신 황인구 위원입니다.
  SH공사 소관 상임위인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전반기, 후반기 내리 3년째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노식래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부위원장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순규  황인구 위원님께서 노식래 위원님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식래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노식래 위원님이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노식래 위원님,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럼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노식래 위원님께 회의진행을 인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나오셔서 회의진행을 계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순규 위원장직무대행, 노식래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노식래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 저보다 식견과 덕망이 높고 존경받는 훌륭한 위원님들이 많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들께 정말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위원님 여러분들의 고견을 수렴하고 원만한 위원회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7시 22분)

○위원장 노식래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선임에 앞서 위원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부위원장 선임 관련 규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에 의하면 위원회에 부위원장 2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고 부위원장의 역할은 위원장 궐위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서울특별시의회 회의규칙 제50조에 의하여 위원회의 의사일정과 개회일시는 위원장이 부위원장과 협의하여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의 선임방법은 먼저 후보자를 추천받아 2인이 추천되었을 경우 구두로 호선하여 선임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 방법에 따라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먼저 부위원장 후보 한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이성배 위원님.
이성배 위원  안녕하십니까?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성배 위원입니다.
  평소에 존경하는 덕망 있으시고 인품적으로 훌륭하신 장상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드립니다.
○위원장 노식래  이어서 또 다른 부위원장 한 분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평 위원님.
김호평 위원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호평 위원입니다.
  전반기 2년 동안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활동하시면서 SH공사의 수많은 문제점을 지적하시고 질책하셨던 신정호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노식래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성배 위원님께서 장상기 위원님을, 김호평 위원님께서 신정호 위원님을 각각 추천해 주셨습니다.
  그러면 장상기 위원님과 신정호 위원님을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장상기 위원님과 신정호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어서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존경하는 장상기 위원님과 존경하는 신정호 위원님의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장상기 위원님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상기 위원  장상기 위원입니다.
  여러 훌륭하신 위원님들 계시는데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 노식래 위원장님을 모시고 여러 위원님들 잘 모셔서 우리 인사청문회가 정말 인사청문회답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열심히 뒷받침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노식래  고맙습니다.
  이어서 존경하는 신정호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정호 위원  환경수자원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신정호 위원입니다.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고요, SH공사는 주거취약계층들의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서울시의 산하 공사기관입니다.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 우리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들과 함께 많은 준비를 해서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식래  두 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존경하는 장상기 위원님과 신정호 위원님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서울시민의 주거복지와 공공주택 공급을 책임지는 기관입니다.  이번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오늘 선임되신 부위원장 두 분을 포함한 위원님 여러분들과 앞으로 긴밀히 상의 드리면서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인사청문회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시민의 최우선 해결과제로 떠오른 서민 주거문제 해결과 주택시장 안정 및 주거복지 강화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7월 14일 수요일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위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및 지원을 다시 한번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7시 27분 산회)


○출석위원
  노식래  장상기  신정호  김호평
  박순규  이경선  황인구  이성배
○수석전문위원
  조정래
○속기사
  이은아  김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