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1회서울특별시의회(정례회)

동북권역교통발전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1년 7월 2일(금) 본회의 산회 후
장소  교통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48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안광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 오늘 위원장직무대행으로 회의진행을 맡게 된 강북구 제4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안광석입니다.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 제2항에서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토록 함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제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우리 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앞으로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가실 위원장을 선출하는 자리인 만큼 서로 격려하고 축하하는 분위기 속에서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1.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50분)

○위원장직무대행 안광석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 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추천된 위원이 1명일 경우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2명 이상일 경우에는 표결을 통해 다득표 순으로, 득표수가 같은 경우에는 최다선 의원, 연장자 순으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구두추천의 방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위원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명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여명 위원  여명입니다.
  저는 강북구뿐 아니라 이른바 노도강으로 불리는 우리 강북권 서울시민의 이동권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최선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안광석  여명 위원님께서 최선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최선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최선 위원님이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최선 위원님, 모든 위원님들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원만한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임 위원장님께서는 앞으로 우리 특별위원회가 내실 있고 생산적인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제 제 임무가 끝났으므로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최선 위원장님과 사회를 교대하겠습니다.
  최선 위원장님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회의를 계속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광석 위원장직무대행, 최선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최선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 방금 전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최선 위원입니다.
  먼저 풍부한 경험과 높으신 식견 그리고 덕망을 갖춘 위원님들이 계심에도 여러 가지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뽑아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이해와 열정을 갖고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최선을 다하여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어서 부위원장 두 분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2.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54분)

○위원장 최선  의사일정 제2항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 제1항 및 제2항에서는 위원회에 부위원장 2명을 두도록 되어 있으며, 부위원장 역시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추천된 위원이 2명일 때는 이의 유무를 물어 의결하고 3명 이상인 경우에는 표결을 통해 다득표 순으로, 득표수가 같은 경우에는 최다선 의원, 연장자 순으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방법 또한 구두추천의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적합하시다고 생각하시는 두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동길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강동길 위원  성북 제3선거구의 강동길 위원입니다.
  우리 동북권을 매우 사랑하시고 무엇보다도 우리 동북권역 교통발전에 관심이 많으신 또 의정활동을 열정적으로 하고 계시는 김춘례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최선  강동길 위원님께서 김춘례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부위원장 한 분 더 추천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여명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여명 위원  제가 운영위원회에서 같이 의정활동 중인 동료위원인데 보면 항상 서울시민의 삶의 개선에 아주 집중해서 의정활동 중이신 송아량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선  여명 위원님께서 송아량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김춘례 위원님과 송아량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춘례 위원님과 송아량 위원님께서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춘례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김춘례 위원  반갑습니다.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최선 위원장님, 이 자리가 우리 동북권 교통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실 위원님들이 모인 곳으로 알고요,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신 강동길 위원님,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선  감사합니다.
  다음은 송아량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송아량 위원  송아량 위원입니다.
  먼저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동북권역의 교통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의정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선  두 부위원장님 잘 부탁드리고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부위원장님들 말씀과 같이 긴밀히 협의하여 여러 위원님들의 뜻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우리 특별위원회가 어느 위원회보다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차 서울특별시의회 동북권역 교통발전 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6시 58분 산회)


○출석위원
  최선  김춘례  송아량  강동길
  봉양순  송재혁  여명
○수석전문위원
  장훈
○속기사
  한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