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5회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폐회중)
도시계획균형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4년 8월 19일(월) 오후 2시
장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18분 개의)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1대 의회 후반기를 시작하며 새로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국민의힘 강남 제6선거구 출신 김길영 위원입니다.
먼저 제11대 후반기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로 부족한 본인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해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계획균형위원회는 천만 서울시민의 삶과 직결된 각종 도시계획과 도시재생, 지역균형 발전과 도시공간 디자인, 청년정책 등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미래 서울의 경쟁력 있는 도시정책 수립과 쾌적하고 행복한 도시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회 운영에 있어서 늘 위원님들과 소통하고 낮은 자세로 위원님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집행기관에는 합리적 견제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과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위원회 운영에 있어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하더라도 위원님들께서 너그러운 이해와 충고의 말씀을 해 주시면 적극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11대 의회 후반기 도시계획균형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처음 열리는 회의이므로 위원님들 개인별 간단한 인사말씀을 들은 후에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측에 앉아 계신 이상욱 위원님부터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 오게 돼서 진심으로 기쁩니다. 위원님들과 함께 새롭게 그려나갈 우리 서울의 도시계획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공부하며 위원님들의 의견을 항상 함께하는 그런 도시계획위원이 되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민병주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주택공간위에 있을 때 조사를 해보니까 우리 서울시에서 중랑구하고 성북구가 재건축ㆍ재개발 지역이 27개 구역으로 가장 많은 걸로 제가 파악을 했거든요. 그래서 주택하고 연관이 많은 도시계획에서 아무래도 재개발ㆍ재건축과 관련해서 열심히 하고자 합니다. 아무튼 우리 동료위원님들 뵙게 돼서 반갑고요 후반기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우리 김원태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반기에는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했는데 후반기에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돼서 정말 반갑고요. 저희 송파도 재건축ㆍ재개발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후반기에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다음은 윤종복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우리 허훈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다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우리 서상열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우리 김길영 위원장님께 진심으로 축하 말씀드리고요. 그리고 향후 2년간 고생해 주실 우리 이상욱 부위원장님, 임규호 부위원장님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서 2년간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활동을 했는데요 아직도 부족한 게 많습니다. 여기 보면 위원장을 하셨던 분, 대표를 하셨던 분들도 다 계신데 우리 선배ㆍ동료위원님들께서 많은 지도 편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우리 임종국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우리가 도시계획 하면 재개발ㆍ재건축을 많이 얘기하고요 그리고 주택의 수, 수량에 많이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건 대단히 중요한 일이기는 합니다만 우리가 민생 얘기를 할 때, 그러니까 도시계획 어바니즘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그런 논의가 활발했으면 좋겠고요. 그래서 도시계획이 단순히 수량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생활을 어떻게 바꿀지 이런 문제에 대해서 우리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좀 더 스케일 있게 그렇게 앞으로 논의가 좀 됐으면 하는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 같이 함께 시작하게 돼서 정말 반갑습니다. 고맙습니다.
송재혁 위원님.
옆에 임종국 위원님 인사말씀하시는 얘기 들으니까 은근 기도 좀 죽고요, 저는 도시계획균형위원회와 관련된 업무를 아직까지 전혀 몰라서 앞으로 조금씩 배워가면서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임규호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천만 서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그런 역할을 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도시 환경, 도시 경관, 도시 공간, 건축ㆍ재개발 이런 것들을 통해서 균형 있는 삶의 질을 영위할 수 있도록 높이는 데 열성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잘 들었습니다. 훌륭하신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되어서 정말 든든합니다. 그러면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모두 마치고, 오늘의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26분)
(의사봉 3타)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참고 말씀드리면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에 따라 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 2인을 두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의 선임은 일반적으로 구두 호선하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만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조금 전 간담회에서 부위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의견 조율을 하였습니다.
간담회에서 조율한 내용대로 이상욱 위원님과 임규호 위원님을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상욱 위원님과 임규호 위원님이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상욱 위원님과 임규호 위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상욱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위원회는 서울 도시의 모든 것들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서울로 달려가게 하는 데는 그 무엇보다도 계획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에 머물러 있는 계획이 아니라 미래를 점점 키워나가는 그런 계획을 할 수 있는 위원회로 만드는 데 밀알이 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임규호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길영 위원장님 또 이상욱 부위원장님을 포함한 우리 선배ㆍ동료위원님들, 서울시의회에서 손꼽히는 분들인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모시게 돼서 진심으로 영광이고요.
좋은 도시란 무엇일까? 진정으로 좋은 도시란 무엇일까? 거대한 조형물과 건축물이 랜드마크로 자리잡힌 도시, 최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는 도시도 물론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먹고사는 게 걱정 없고 행복한 도시가 최고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까지 복잡 다원화된 사회에서 이런 고민들을 구현해내는 게 쉽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의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실행해 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계 도시 천만 서울, 그 미래를 그려내야 하는 우리 도시계획균형위원회가 더 나은 도시,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열망을 갖고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기능성, 효율성, 심미성을 담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통해서 세대 간의 균형 그다음에 지역 간의 균형, 더 넓게는 소득 간의 균형까지 일궈낼 수 있는 좋은 성과를 거둬낼 수 있도록 밀알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두 분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부위원장님으로 선출되신 이상욱 위원님과 임규호 위원님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선임되신 두 분의 부위원장님들과 항상 긴밀히 협의하고 소통하여 우리 도시계획균형위원회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29분 산회)
김길영 이상욱 임규호 김원태
민병주 서상열 윤종복 허훈
송재혁 임종국
○수석전문위원
조성준
○속기사
윤정희 한자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