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5회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폐회중)

주택공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4년 8월 19일(월) 오후 2시
장소  주택공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24분 개의)

○위원장 김태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5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주택공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님 여러분, 제11대 의회 후반기를 시작하며 새로이 만나게 되어 진심으로 반갑습니다.  국민의힘 성북 제4선거구 출신 김태수 위원입니다.
  먼저 제11대 후반기 주택공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며, 아울러 지난 7월 29일에 있었던 본회의에서 여러 가지로 부족한 본인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데 대해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위원회 중에서도 가장 힘들고 어렵다는 주택공간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실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주택공간위원회는 서울시 주택정책 전반은 물론 세계적인 국제도시로서의 경쟁력 향상과 지속 가능한 미래 발전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후반기에는 신속통합기획 및 모아타운 등 현재 추진 중인 정비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점검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각 지역의 저이용 시설들을 노인시설 또는 육아돌봄시설로 활용하는 등 주택공급 활성화 및 저출생 고령화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여 모든 세대가 어우러져 살 수 있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위원님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만큼 앞으로 위원회의 모든 업무에 대해 대화와 토론을 통해 소통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일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불편 없이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위원장으로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11대 의회 후반기 주택공간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회의이므로 위원님들 상호 간에 인사를 나누신 후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기준으로 우측에 앉아계신 이민석 위원님부터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민석 위원  반갑습니다.  이민석 위원입니다.
  전반기 2년간 활동했던 주택공간위원회에서 다시 배정이 돼서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전반기 2년 앉았던 자리 배치가 좀 바뀌었는데요.  또 다른 새로운 느낌도 들고 임기를 다시 시작하는 새로운 마음도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의정활동 하겠습니다.  우리 동료ㆍ선배위원 여러분들과 함께 활발한 의정활동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이민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고광민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광민 위원  서초 3선거구 출신 고광민 위원입니다.
  여러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 주택공간위원회에서 의정활동 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고 설레는 마음입니다.  오늘 이 가진 마음 또 임기 마무리까지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의정활동 하고 또 아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훌륭한 상임위원회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 위원님들과 함께 잘 화합해서 정말 좋은 상임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제 위치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고광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철 위원님.
김영철 위원  안녕하십니까?  전반기에는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서 활동을 하고요 후반기에 훌륭한 주택공간위원회로 왔는데, 우리 주택공간위원회에 최고가 되는 그런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자리를 제가 단 1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김영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종길 위원님.
김종길 위원  안녕하세요?  영등포 2선거구 김종길입니다.
  선배ㆍ동료위원님들과 함께 주택공간위원회에서 열심히 의정활동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다음은 박석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석 위원  도봉 3선거구의 박석 위원입니다.
  전반기 때도 주택공간위원회에서 활동을 했고요.  무엇보다도 후반기 때는 모아타운, 신통기획, 우리 주택공간위원회에서 올바르게 잡아줘야 주택경기 활성화가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후반기에도 주택공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앞으로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들과 함께 정말 멋진 주택공간위원회에서 활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박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승진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뀌었는데, 잠깐만요.  죄송합니다.
  옥재은 위원님.
옥재은 위원  반갑습니다.  옥재은 위원입니다.
  저는 전반기 때는 행정자치위원회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이번 후반기 때 주택공간위원회에서 훌륭하신 우리 위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김현기 의장님.
김현기 위원  강남구 제3선거구 출신 김현기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김태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 모시고 상임위원회 활동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태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진혁 위원님.
최진혁 위원  안녕하세요?  강서구 제3선거구 최진혁 위원입니다.
  우리 여러 위원님들하고 함께 주택공간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돼서 굉장히 지금 기쁘고 설레는 마음이고요.  주택정책실과 여러 현안들이 있는데 전세사기 피해 문제도 있고 그리고 재개발ㆍ재건축 신속하게 진행해야 되는 문제들도 있고 하니까 저도 전반기 때 2년 동안 열심히 했던 만큼 또 후반기에도 2년 동안 열심히 해서 우리 주택공간위원회가 최고의 위원회가 될 수 있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기찬 위원님.
최기찬 위원  반갑습니다.  금천 제2선거구 최기찬 시의원입니다.
  우리 주택공간위의 위원님들 면면이 훌륭하고 존경스러운 분들이 구성되어 있는 위원회에서 저도 함께한다는 게 참 영광스럽게 생각하고요.  많은 걸 배우면서 저도 우리 동료위원님들이 함께 있어서 행복하다는 느낌을 갖는 하반기 2년을 보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승진 위원님.
박승진 위원  중랑 3선거구 박승진 위원입니다.
  좀 어색합니다.  전반기 때는 다 친했던 분들인데, 빨리 친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전반기 내내 보면 아까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 저는 SH 본사가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 상임위에 다시 온 목적은.  그게 벌써 한 10여 년 가까이 지지부진했었는데 빨리 착공해서 낙후된 중랑구에 빨리 들어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태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서준오 위원님.
서준오 위원  죄송합니다.  이게 도시계획균형위원회하고 다르네요.
  노원 4선거구 서준오 서울시의원입니다.
  전반기 도시계획균형위원회에 김영철 위원님하고 같이 있었는데요.  전반기에는 지구단위계획에 쭉 관심을 갖고 봤는데 그다음이 정비계획을 좀 봐야 될 것 같아서 이렇게 왔습니다.  정비계획 활성화를 주택정책과 임대주택정책, 서울시 정책을 쭉 담당하는 거에 대해서 열심히 배우고 또 일조할 수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김태수 위원장님 잘 모시고 주택공간위원회가 최고의 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고맙습니다.  여러 위원들의 인사말씀을 정말 잘 들었습니다.  경륜과 덕망 그리고 모든 면에서 훌륭하신 우리 주택공간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의정활동을 하게 돼서 매우 영광이고요, 정말 반갑고 마음이 아주 든든합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모두 마치고, 오늘의 의사일정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33분)

○위원장 김태수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부위원장 선임에 앞서 참고 말씀을 드리면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에 따라 위원회에는 부위원장 2인을 두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일반적으로 구두 호천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조금 전 간담회에서 부위원장 선임과 관련하여 의견 조율을 하였습니다.
  간담회에서 조율한 내용대로 이민석 위원님과 서준오 위원님을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민석 위원님과 서준오 위원님이 주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민석 위원님과 서준오 위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민석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민석 위원  마포구 제1선거구 이민석 위원입니다.
  먼저 부위원장으로 선임을 하게 도와주신 우리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들과 우리 위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큰 영광을 느끼고요, 그다음에 또 무거운 책임감도 느낍니다.  존경하는 김태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잘 모시고 상임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랜 기간 의정활동을 하신 김현기 전 의장님께서 같은 상임위에서 이렇게 활동을 하시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 스스로도 위원으로서의 공적 마인드를 더 갖추는 데 있어서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기 함께해 주신 김현기 의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태수  고맙습니다, 이민석 부위원장님.
  다음은 서준오 부위원장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준오 위원  노원 4선거구 서준오입니다.
  우리 김태수 위원장님 이하 위원님들,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인사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이민석 부위원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상당히 부담이 큽니다, 어깨도 무겁고.  앞으로 주택공간위원회가 잘 평가받는 위원회가 되는 데 있어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지를 잘 찾아보고 하겠습니다.
  또 우리 민주당 의원님들 저 포함해서 3명인데 세 분 잘 소통해서 우리 위원회 위원장님께 같이 협조하겠습니다.  또 공교롭게 전 의장님도 계시고 우리 사랑하는 김영철 위원님도 계시는데 두 분 잘 모시고 위원회를 이끌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태수  두 분 부위원장님 수고하셨고요.
  정말 우리 주택공간위원회가 화합되고 소통하고 그래서 서울시 후반기에 최고의 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저 또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정말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을 섬기고 또 섬기겠습니다.  그럼으로 인해서 더욱더 우리 위원회가 발전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고요.  우리 위원회의 꽃 중의 꽃인 옥재은 위원님 잘 모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님으로 선출되신 이민석 위원님과 서준오 위원님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오늘 선임되신 두 분 부위원장님과 긴밀히 협의하여 우리 위원회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여러 위원님들의 뜻이 충분히 반영되어 위원회 활동이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위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다시 한번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 후 바로 이어서 상임위원들과 집행기관 간 상견례가 진행될 예정이오니 위원님들께서는 이석하지 마시고 계속해서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37분 산회)


○출석위원
  김태수  이민석  서준오  고광민
  김영철  김종길  김현기  박석
  옥재은  최진혁  박승진  최기찬
○수석전문위원
  윤은정
○속기사
  홍정교  이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