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2회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5년 9월 12일(금) 오후 12시 30분
장소 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41분 개의)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회의를 진행하게 된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성배 위원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제가 잠시 회의를 맡아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님과 부위원장님을 선임하는 자리인 만큼 서로 격려하고 축하하는 분위기 속에서 회의가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기에 앞서 위원님들 간의 간단한 인사말씀을 듣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좌석 배치는 제가 바라보는 기준으로부터 국민의힘이 우측에 계시고 더불어민주당 위원님께서 좌측에 계십니다. 위원님 성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편의상 제 오른쪽에 계신 곽향기 위원님부터 좌석 순서에 따라 간단한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곽향기 위원님.
이번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가 시작이 된 만큼 의미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고 저도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경훈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렇게 특위를 같이 함께하게 돼서 크나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특위를 통해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열심히 특위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김규남 위원님, 제가 한 다음에 하세요, 앞서가지 마시고.
김규남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시죠.
이렇게 존경하는 위원님들 모시고 특위 활동하게 돼서 굉장히 영광입니다. 오늘 특위 활동을 통해서 서울시 에너지 정책도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그런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잘 모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강남의 김동욱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이렇게 존경하는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해서 정말 기분이 좋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송경택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여기 에너지특위에 와 보니까 너무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셔서 함께하면 너무 즐겁겠다는 생각 들고요. 에너지 효율이 굉장히 잘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힘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신동원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를 발의하신 김규남 위원님을 평소에 존경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흔쾌히 위원으로 들어왔습니다. 앞으로 여러 위원님과 함께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가 잘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존경하는 박강산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특위 활동이 정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게, 민선 8기가 아름답게 마무리될 수 있게 특위 활동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최재란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지난여름 우리 기후위기를 온몸으로 느꼈습니다. 이런 때에 우리 에너지특위 발족은 정말 시의적절한 시작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어서 우리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함께 유의미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함께하게 돼서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한신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훌륭한 위원님들과 함께 특위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예산이 좀 덜 잡힌 게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혹시 증액할 수 있다면 증액해서 더 위원님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협조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 존경하는 정지웅 위원님.
평소에 여야 모두 제가 존경하시는 분들과 함께해서 너무 즐겁고요. 에너지 전략을 위해서, 우리 서울시민의 미래를 위해서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존경하는 이희원 위원님 인사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존경하는 위원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진심으로 영광입니다. 에너지 전략은 우리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아주 필요 불가결한 그런 사안으로 알고 있고 앞으로 이 사안들이 잘 연구되고 발족을 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저도 제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인사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께서 정말로 좋은 말씀 많이 해 주셨고요. 인사말씀하시고 서로 상견례가 된 거 같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인 우리 위원회의 위원장 선임의 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47분)
(의사봉 3타)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선임 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관례에 따라 구두호천의 방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를 이끌어 가실 위원장을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정지웅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김규남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우리 김규남 위원님께서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를 관심을 가지고 제안도 해 주셨고 김규남 위원님께서 의원이 되시기 전에 에너지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셨기 때문에 이 위원회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다 생각합니다.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분 추천하실 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추천하실 분이 없으므로 존경하는 김규남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을 받아서 김규남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것에 대하여 위원 여러분,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김규남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는 안은 정식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김규남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규남 위원님이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일동박수)
김규남 위원님,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것을 모든 위원님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제 임무는 여기서 끝났습니다. 김규남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계속하여 진행하시겠습니다.
(이성배 위원장직무대행, 김규남 위원장과 사회교대)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님 여러분,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규남 위원입니다.
먼저 정말 훌륭한 위원님들이 많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여러 위원님들의 이해와 협조 그리고 아낌없는 충고를 부탁드리면서 최선을 다해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이어서 부위원장 두 분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2.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2시 50분)
(의사봉 3타)
부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에 의하면 위원회는 교섭단체별로 부위원장 한 명씩 총 두 명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선임 방법은 구두호천의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두 분을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김동욱 위원님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더불어민주당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실 위원님이 계시면 추천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신동원 위원님 말씀 부탁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에서 활동하시는 박강산 위원님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더 추천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김동욱 위원님과 박강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시는 것에 대하여 위원님 여러분,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김동욱 위원님과 박강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안은 정식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김동욱 위원님과 박강산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동욱 위원님과 박강산 위원님이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두 분 위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동욱 부위원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추천해 주시고 특히 여야를 가리지 않고 훌륭하신 분들과 함께해서 아까 말씀드린 대로 너무 감사하고 기쁘고요. 앞으로도 우리 위원장님 그리고 많은 위원님들 저희 지도편달해 주시고 많은 성과를 이뤄냈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박강산 부위원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위원님 여러분, 위원장인 저와 김동욱 위원님, 박강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데 대해 거듭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우리 위원회 다음 일정에 대해서는 추후에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32회 임시회 서울특별시의회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2시 53분 산회)
김규남 김동욱 박강산 곽향기
김경훈 송경택 신동원 이성배
이희원 정지웅 최재란 한신
○수석전문위원
박귀수
○속기사
구예지 김연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