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3회서울특별시의회(정례회)(폐회중)
학교·학원가교통안전대책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5년 12월 30일(화) 오후 2시
장소 교통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안건
1.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18분 개의)
(의사봉 3타)
우형찬입니다. 오늘 회의는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갈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매우 중요한 자리입니다.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제가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안건 상정에 들어가겠습니다.
1.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19분)
(의사봉 3타)
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0조제1항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선임 방법은 구두호선으로 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를 이끌어 가실 위원장님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길영 위원님.
저희 특위 이름이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에 소속되어 계시고 누구보다도 청소년의 보행안전, 그다음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힘써 주시는 윤영희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윤영희 위원님을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윤영희 위원님께서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제 윤영희 위원장님과 임무 교대하겠습니다.
(우형찬 위원장직무대행, 윤영희 위원장과 사회교대)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위원 여러분,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윤영희 위원입니다.
먼저 풍부한 경험과 높으신 식견 그리고 덕망을 갖추신 위원님이 계심에도 저를 위원장으로 뽑아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특별위원회는 제333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위원 선임이 되어 앞으로 6개월 동안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최근 서울시 내 초중고등학교 및 학원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어린이ㆍ청소년 보행자 교통사고 및 안전 위협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등하교 시간대 차량 혼잡, 불법 주정차, 신호 위반 등으로 인한 보행안전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과 학원가 주변은 제도적 보호장치와 현장관리의 실효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사례들이 확인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특별시의회는 서울시 전역의 학교 및 학원가 주변 교통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의 보행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종합적인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게 됐습니다.
아무쪼록 위원님들께서 열정을 가지고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최선을 다해서 특별위원회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이어서 부위원장님 두 분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4시 22분)
(의사봉 3타)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43조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 부위원장을 두 명 두도록 되어 있으며 부위원장 역시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 방법 또한 위원님의 구두 추천으로 신임을 묻는 구두호선의 방법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두 분을 교섭단체별로 한 분씩 추천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어느 분께서 추천하시겠습니까?
그러면 국민의힘, 부위원장님으로 우형찬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부위원장님 한 분 더 추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김길영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저희 특별위원회가 학교ㆍ학원가에 대한 교통안전대책이다 보니 교육위원회에서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이소라 위원님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이종태 위원님과 이소라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종태 위원님과 이소라 위원님께서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부위원장님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종태 부위원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경륜이나 여러 방면에서 더 많은 격식을 가지고 또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저를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어깨가 무거워지고, 또 학교나 학원가에서 요즘 자그마한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특별히 우리가 특별위원회에서 앞으로 하는 일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저도 최대한 함께 동참하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은 이소라 부위원장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선 저를 이렇게 부위원장으로 추천해주신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무엇보다도 우리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게 제1의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거리 조성을 위해서 저도 특위 활동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형찬 위원님 먼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다음 김길영 위원님 인사말씀 청해 듣겠습니다.
이런 특별위원회의 구성원이 돼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을 합니다. 하여튼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한 보행안전 확보에 대해서 저도 열심히 하고, 양 두 부위원장님 그리고 위원장님과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욱 위원님 말씀 청해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유의미한 특위에 합류하게 돼서 참 영광이고, 지역구에 메인 대치동 학원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 그래도 너무 관심이 많은 주제인데 이렇게 훌륭하신 선배ㆍ동료위원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고 위원장님하고 부위원장님 두 분 잘 모셔서 특위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특위에 함께 참여하게 되어서 너무나 영광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저희 지역구에도 학원가에서 정말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고 또 학교에서도 계속해서 생겨나는 아이들의 안전 문제에 조금 더 신경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향후 우리 특별위원회의 일정은 선임되신 두 분의 부위원장님들과 협의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정해서 위원님들께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차 서울특별시의회 학교ㆍ학원가 교통안전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27분 산회)
윤영희 이종태 이소라 김길영
김동욱 채수지 우형찬
○수석전문위원
장훈
○속기사
김수정 김남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