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 영상회의록 제295회 본회의 - 제4차

회의록보기

○(16시 02분 개의)
의장 신원철 의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승미 의원님, 빨리 앉아 주세요. 뒷문 닫아 주세요, 출입문 닫아 주세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5회 서울특별시의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o휴회의 건
(16시 03분)
●의장 신원철 회의 시작에 앞서 잠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의사일정 순서상 오늘의 안건을 모두 처리한 후 본회의 휴회를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본회의 휴회를 먼저 의결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 심의 등을 위하여 6월 26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 의장 선거
(16시 04분)
○의장 신원철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선거에 앞서 오늘 실시하는 의장과 부의장 선거와 관련하여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진행할 선거는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13조 제3항에 따라 총선거 후 처음 선출된 의장ㆍ부의장의 임기가 만료되는 때에는 그 임기만료일 전 5일에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의장의 임기는 총선거 후 처음 선출된 의장의 경우 선출된 날로부터 개시하여 의원의 임기 개시 후 2년이 되는 날까지이며 부의장의 임기 또한 의장의 임기와 같이 종료됩니다. 그리고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제1항의 규정과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1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원 구성을 위한 의장 선거는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갖게 되어 후보자가 될 수 있으므로 별도의 후보자 없이 곧바로 선거가 실시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14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고 있습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최고 득표자가 한 명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하되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최다선 의원을,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이면 연장자를 당선자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의장선거는 모든 의원이 후보자가 됩니다. 따라서 모든 의원의 명단을 기표소에 부착해 놓았습니다.
의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한 분만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기명란에 성명을 틀리게 기재하거나 기명란에 기재한 성명의 일부 또는 전부가 기명란을 벗어나는 경우에도 무효처리가 됨을 유념하시어 정확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장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에 앞서 서울특별시의회 회의규칙 제44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약간의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더불어민주당 5명, 미래통합당 1명으로 하되 각 당 의원성명의 가나다 순서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의 김용연 의원님, 김재형 의원님, 김정환 의원님, 김종무 의원님, 김춘례 의원님과 그리고 미래통합당의 여명 의원님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지명되신 여섯 분의 감표위원께서는 지정된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명 의원님 나가 주셔야죠.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점검)
(명패함 점검)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네.」하는 감표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담당관이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호명이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호명되는 순서에 따라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감표위원께서는 다른 의원님들의 투표를 모두 마치고 한 분씩 교대로 직원의 안내에 따라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의원 여러분께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이동 시 일정간격을 유지해 주시고 투표에 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은 나오셔서 투표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김희갑 금일 투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최대한 의원님들의 동선이 겹치지 않게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명패를 수령하시기 전에 비치된 손소독제를 이용하여 소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에 명패와 투표용지를 동시에 수령하셨던 것과는 달리 이번에는 명패를 먼저 수령하시고 전방으로 약 10m 이동하셔서 투표용지를 수령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방법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실 방법은 호명순서에 따라 먼저 의석 뒤에 설치되어 있는 명패 배부소에서 명패를 받으시고 앞으로 이동하신 후 투표용지 배부소에서 투표용지를 받으시겠습니다. 그리고 단상 아래 양쪽에 있는 네 개의 기표소 중 한 곳으로 이동하신 후 투표하시면 되시겠습니다.
기표소 내에 전체 의원 명단을 부착해 놓았으니 투표용지에 한글로 한 분의 이름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다 하신 의원님께서는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따로따로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투표 순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김진수 의원님부터 시작해서 좌에서 우로 호명하겠습니다. 호명에 따라 천천히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은 다른 의원님들의 투표가 끝난 후에 교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6시 11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의원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원철 여명 의원님, 빨리 해 주세요.
(「의장님은 왜 안하세요?」하는 의원 있음)
했습니다. (웃음소리) 의장이 자리를 비울 수가 없어요.
투표 안 하신 의원 안 계시죠?
(16시 28분 투표종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고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개함하여 주시고 명패수를 확인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바, 105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개함해 주시고 투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산한바, 105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지금부터 집계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의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의장선거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개표수 105표 중 김인호 의원님 99표, 다섯 표 이하를 득표하신 의원님이 계시지만 발표하지 않고 회의록에…….
(「발표해요.」하는 의원 있음)
(웃음소리) 개인적으로 오세요. 회의록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효 1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김인호 의원님이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일동박수)

o의장 당선인사
(16시 40분)
●의장 신원철 이상으로 의장선거를 마치고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인호 의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박수)
○김인호 의원 먼저 감사드립니다.
기쁨보다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국면인데 책임감이 더 몰려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의장선거 과정에서 약속하고 공약했던 내용은 꼭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끝까지 최웅식 동료의원님께서 함께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우리 최웅식 의원님과도 늘 상의드리고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전반기 서울시의회를 이끌어주신 신원철 의장님과 그다음에 김생환 부의장님, 박기열 부의장님, 원내대표이신 김용석 대표님, 운영위원장이신 서윤기 위원장님 그리고 각 상임위 위원장님께 수고하셨다는 말씀 드리고 또 전반기를 이끌었던 분들하고도 후반기에도 잘 협의해서 이끌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일동박수)
●의장 신원철 다시 한번 제10대 서울특별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인호 의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시 한번 박수…….
(일동박수)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부의장 선거
(10시 43분)
○의장 신원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제1항의 규정과 서울특별시의회 기본 조례 제1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의 선거가 끝난 후 두 명의 부의장을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의장 선거는 의장으로 선출된 의원을 제외한 모든 의원이 피선거권을 갖게 되어 후보자가 될 수 있으므로 별도의 후보자 없이 곧바로 선거가 실시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 진행은 먼저 부의장 한 분에 대한 선거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이어서 나머지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전 의장 선거 시 수고해 주신 감표위원님께서는 지정된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다시 한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부의장 선출이지요.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점검)
(명패함 점검)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 없지요?
김춘례 의원님, 이상 없지요?
●김춘례 의원 (감표위원석에서) 네.
●의장 신원철 의원 여러분께서는 방금 전에 실시한 의장 선거 요령과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를 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이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김희갑 투표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실 방법은 방금 전 선거하신 요령과 같으며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인호 의원님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 중 한 분의 이름을 한글로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에 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16시 45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의원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원철 투표 다 하셨어요?
(16시 58분 투표종료)
(「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고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오셔서 개표진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개함하여 주시고 명패수를 확인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바, 100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개함해 주시고 투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 수를 계산한바, 100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지금부터 집계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부의장 선거의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개표 수 100표 중 김기덕 의원님 95표, 5표 이하를 득표하신 의원님이 세 분 계십니다. 발표하지 않고 회의록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효표 4표로써 재석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김기덕 의원님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기덕 의원님의 인사말씀은 나머지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마친 후 함께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나머지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 다시 한번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다시 한번 투표함과 명패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점검)
(명패함 점검)
이상 없죠?
(「네.」하는 감표위원 있음)
의원 여러분께서는 방금 전에 실시한 선거요령과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이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김희갑 투표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하실 방법은 방금 전 선거하신 요령과 같으며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인호 의원님,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기덕 의원님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님 중 한 분의 이름을 한글로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에 관한 설명을 마치고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17시 08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의원호명)
이상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신원철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17시 11분 투표종료)
그러면 투표를 종료하고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개표 진행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먼저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명패함을 개함해 주시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계산한바, 102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개함해 주시고 투표수를 확인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용지를 계산한바, 102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지금부터 집계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의석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감표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부의장 선거의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개표수 102표 중 김광수 의원님 95표, 5표 이하를 득표하신 의원님이 세 분 계십니다. 발표하지 않고 회의록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무효 2표로써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김광수 의원님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일동박수)

o부의장 당선인사
(17시 28분)
●의장 신원철 이상으로 부의장 선거를 마치고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기덕 의원님과 김광수 의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일동박수)
○김기덕 의원 난지도의 외로운 별 김기덕입니다.
부족한 저를 부의장으로 당선시켜 주셨습니다. 무한한 책임을 느끼고 어깨가 무겁습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함께하신 김인호 의장님 그리고 김광수 부의장님과 함께 멋진 서울시의회를 이끌어나가겠습니다. 아쉽게도 최웅식 후보님, 김제리 의원님 같이 하지 못한 것 같은 후보자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아주 훌륭한 분들이었지요. 최웅식 의원께서는 어제 예결위가 있었는데 아침 일찍 나오셨더군요, 예결위에.
이번 의회 후반기는 코로나19 정책개발, 그린 뉴딜 정책을 선도해야 될 매우 중요한 시기의 서울시의회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을 강하게 느낍니다.
신원철 의장님을 비롯한 전반기 의장단 그리고 상임위원장님들 여러분, 너무 훌륭하게 의회를 이끌어 주셨습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서 의장단과 함께 전반기에 일구어 주신 가치와 철학을 계승 발전시키는 후반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은 서울시를 위해, 더 나은 서울시의회가 되도록 일익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큰 틀에서 세 가지를 약속한 바가 있습니다. 지켜 주신 2년, 보답하는 2년 삼겠다, 그리고 합리적 대안과 실천으로 의원님들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다, 그리고 완충과 교량의 역할로 의원님들의 손과 손을 이어가겠다, 잘하겠습니다.
우리 서울시의회는 전국에서 가장 으뜸이었고 또 으뜸으로 가야 됩니다. 여기 계신 존경하는 의원님들과 함께 시민행복을 위해서 집행부를 강하게, 균형 있게 우리 의회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면서 그동안 여러분들과 함께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여러분들이 원하고 있는 것을 귀담아 들었습니다. 하나하나 구슬처럼 매어서 우리 의회가 한 보 더 전진하는 서울시의회가 되도록 1부의장의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특히 2년 뒤면 2022년 6월 1일 우리는 선거를 치러야 됩니다. 다시 오시는 분도 또 더 큰 곳으로 가시는 분도 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후반기에 해야 됩니다. 열과 성의를 갖고 의원활동하시는 젊어진 의회, 열공하는 의회를 뒷받침하는 의장단이 꼭 되어야 됩니다. 그 일원이 되고자 하는 김기덕 무한히 감사를 드리면서 여러분과 동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의 손을 들어주신 백십 분의 의원님께 존경을 드리며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일동박수)
●의장 신원철 김기덕 부의장님 축하드립니다.
다음은 김광수 부의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수 의원 우리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저에게 부의장의 역할을 허락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인사 올리겠습니다.
우리 남은 임기 동안에 대통령선거도 있고 우리가 또 재평가받아야 할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우리 10대 의회는 젊고 유능한 시의원님들께서 많이 입성을 하셨습니다. 천만시민으로부터 또 우리 의회의 위상을 높이고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우리가 재평가받을 때 의원님들이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그 뒷받침 역할을 해 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일동박수)
○의장 신원철 김광수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제10대 서울특별시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기덕 의원님과 김광수 의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선출되신 의장을 비롯한 부의장의 임기는 7월 1일부터 개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95회 서울특별시의회 정례회 4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5차 본회의는 6월 30일 화요일 오후 2시에 개의됨을 알려드립니다.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7시 33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