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6회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
환경수자원위원회회의록
제4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3년 3월 2일(목) 오전 10시
장소 환경수자원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상수도사업본부(서울물연구원) 소관 주요업무 보고
2.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산 전용 보고
3.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비비 사용 보고
심사된안건
1. 2023년도 상수도사업본부(서울물연구원) 소관 주요업무 보고
2.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산 전용 보고
3.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비비 사용 보고
(10시 04분 개의)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이렇게 함께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연식 상수도사업본부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2023년도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유연식 본부장님, 권민 부본부장님 금년도 1일 1일 자로 모두 새로 부임하셨는데요 우리 위원님들께 간단하게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본부도 기후환경본부하고 전혀 다르지는 않고 그래도 크게 보면 상수도사업본부만의 많은 역할이 있고 시민들한테 24시간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서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고 위원님들하고 자주 상의드리면서 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오늘의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상수도사업본부(서울물연구원) 소관 주요업무 보고
2.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산 전용 보고
3.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예비비 사용 보고
(10시 07분)
(의사봉 3타)
유연식 본부장님 나오셔서 간부소개와 함께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주요업무 및 예산 전용 보고, 예비비 사용 보고를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상수도사업본부는 미래 급수환경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2040 서울 수도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강북고도정수시설 증설, 지속적인 수도관 교체 및 세척 등 시민들이 언제나 믿고 먹는 아리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각종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수도 실시간 통합 공유 플랫폼인 디지털 아리수 온을 가동하고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도 획득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발생 후 본격적으로 일상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시민들에게 더 다가가는 상수도 행정을 통해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아리수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365일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공급하겠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엄격한 수질관리와 취약한 상수도관 교체 및 세척 등을 통해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아리수의 품질을 꼼꼼히 관리하겠습니다.
둘째, 시민이 행복한 상수도 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무료 수질검사를 확대하고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및 시민 이용 아리수 음수대도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다음은 세계 TOP 상수도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겠습니다.
강북ㆍ광암 정수센터 정수처리시설 증설과 AI와 빅데이터가 접목된 정수장 공정 자동화 등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 성장을 위한 물 전문기관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해외 수도시설 개선사업 및 유네스코 물관리 인증으로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상수도 실습장 운영을 통해 전문인력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기후변화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수돗물의 안전까지도 위협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아리수를 만들기 위해 올 한 해도 힘껏 뛰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위원님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해 나가겠고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상수도사업본부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민 부본부장입니다.
손정수 서울물연구원장입니다.
박재희 경영관리부장입니다.
안병희 요금관리부장입니다.
송헌영 급수부장입니다.
어용선 생산부장입니다.
전태호 시설부장입니다.
다음은 물연구원 간부입니다.
조석주 수질분석부장입니다.
안재찬 수도연구부장입니다.
차동훈 미래전략연구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자료를 가지고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지 저희 조직은 현재 1,840명의 인력을 가지고 8사업소 7센터 1연구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올해 저희 예산 규모는 9,30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 사용료수익이 7,895억 원의 세입입니다.
다음 3페이지 정수센터 현황은 하루 평균 305만 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수구입비로 총 537억 원을 저희가 지출하고 있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수돗물 공급은 생략하겠습니다.
수돗물 사용현황은 현재 2021년 기준 생산원가는 743원, 판매단가는 522원 그래서 요금 현실화율은 70.2%가 되겠습니다.
5페이지 성과목표는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아리수를 비전으로 해서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돗물을 목표로 저희가 네 가지 추진전략 올해 중점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먼저 365일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공급입니다.
첫 번째,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세계 최고 수질관리가 되겠습니다.
상수원 및 취수 원수에 대해서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취수 원수는 수질을 자동 감시하고 생물경보시스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수장에 대해서는 저희가 금년에 350개 항목으로 더 확대해서 수질검사를 하고 조류 다량 발생에도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급과정에 있어서 저희가 법정 수도꼭지 등을 비롯한 항목에 대해서도 수질검사를 엄격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소형생물에 대해서 저희가 철저히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작년에 12건의 민원접수가 있었습니다만 수돗물하고 관련은 없고 싱크대 및 화장실 등 외부 유입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소형생물에 대해서는 365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겠습니다. 비활동기와 활동기로 나눠서 저희가 모니터링을 하고 소형생물 방지시설도 정수장 등을 비롯해서 거름망이라든가 여러 가지 차단시설을 더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장기사용 상수도관 교체입니다.
먼저 송ㆍ배수관 교체입니다.
저희가 2024년까지 455㎞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세우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62㎞에 대해서 1,284억 원을 들여서 교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누수 우려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굴착과 비굴착 교체를 병행해서 저희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광암수계 배수관로 교체도 총 8.3㎞에서 올해는 저희가 2.8㎞ 201억 원을 들여서 굴착교체와 신관삽입공법을 병행해서 그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상수도관의 주기적인 세척입니다.
문래동 수질사고로 인해서 세척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법적으로도 10년에 한 번 세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50㎜ 이하 소블록에 대해서 저희가 계속사업으로 세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세척 결과 평균탁도가 감소되고 잔류염소가 향상된 결과가 있었습니다.
금년도에도 412개 소블록에 대해서 55억 원을 들여서 기간제 100명을 채용하고 관세척 전문업체하고 함께 세척을 추진하겠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400㎜ 이상 대형 상수도관에 대해서도 2030년까지 414km를 우선 시행하는데 저희가 금년에는 21km를 세척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역별로 2건으로 나누어서 기계 세척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정수지 및 배수지의 방수ㆍ방식이 되겠습니다.
먼저 정수지 방수ㆍ방식입니다.
2030년까지 저희가 총 34개지 중 10개지를 하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콘크리트에 코팅제를 부착해서 염소에 의한 중성화를 방지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강북정수센터 1호지에 대해서 저희가 방수ㆍ방식을 추진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배수지 방수ㆍ방식입니다.
서울의 103개 배수지 230개지를 대상으로 해서 2035년까지 저희가 방수ㆍ방식을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11개 배수지, 길동배수지 등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방수ㆍ방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이 행복한 상수도 서비스 구현입니다.
18페이지입니다.
먼저 찾아가는 아리수 코디를 확대하겠습니다.
찾아가는 수질검사를 작년에 11만 5,000개소 했는데 저희가 금년에는 18만 개소로 더 확대하겠습니다. 아리수 코디도 74명에서 160명으로 더 늘려 채용을 했습니다.
취약계층 수질검사라든가 노후주택 및 아파트 수질검사, 음수대, 다중이용시설 등에 수질검사를 하고 맞벌이, 1인 가구를 고려한 수질검사도 야간ㆍ공휴일 확대로 저희가 올해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입니다.
1994년 4월 1일 이전 아연도강관을 급수관으로 사용하는 주택에 대해서 저희가 계속사업으로 급수관 교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단독주택 최대 150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1만 4,482가구에 대해서 85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복지관,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도 예산의 범위 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리수 음수대 설치ㆍ관리입니다.
저희가 아리수 음수대를 설치하고 관리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총 2,836개소에 2만 6,000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학교, 유치원 등은 저희 본부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오래된 음수대를 교체해 나가고 새로 신설해서 총 140개소, 700대를 저희가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원 등에 테마형이나 또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하는 음수대를 설치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1페이지입니다.
아리수 시민 신뢰도 제고입니다.
저희가 시민들의 아리수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작년에도 언론매체 및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홍보를 했습니다. 또 카카오채널도 신설해서 현재 11만 회원을 두고 저희가 각종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미디어 보드 홍보를 했고, 찾아가는 수도교실 아리수 스토리텔러도 작년에 171회 저희가 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금년도에도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현장 홍보 트럭을 활용한 아리수 이동식 홍보관을 저희가 올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시의원님들과 함께 현장 캠페인도 하겠습니다. 또한 정수센터 등에 아리수를 체험하는 아리수 데이를 운영해서 여러 가지 토크 콘서트라든가 블라인드 테이스팅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활밀착형 매체,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해서 보드 홍보라든가 전광판 홍보를 더 확대하고 소셜미디어 채널 홍보도 저희가 금년에 홍보 서포터즈도 새롭게 운영해서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언론매체 홍보도 더욱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세계 TOP 상수도 인프라 구축입니다.
24페이지입니다.
고도정수처리시설 확충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2028년까지 415만 톤으로 고도시설 용량을 확충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강북센터하고 광암센터를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올해 기본설계 용역과 일괄입찰 발주를 할 예정입니다.
25페이지입니다.
광암 취수원을 전환할 예정입니다.
광암 취수관로가 노후화되고 팔당의 원수 구입비가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저희가 한강 취수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2028년까지 654억 원을 들여서 새롭게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실시설계 용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입니다.
4차 산업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정수장을 구축하겠습니다.
2026년까지 6개 정수센터에 대해서 인프라, 자동화, 원격ㆍ안전에 대해서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테스트베드를 통해서 첨단기술 검증을 했고 올해는 뚝도에 대해서 자동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약품주입 공정을 자동화하는 그런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입니다.
저희가 2030년까지 66만 개를 목표로 해서 현재 확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33만 7,000개를 더 확대하고 주로 중부수도사업소 관할 중블록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스마트 검침으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물 전문기관 역량 강화입니다.
29페이지입니다.
24시간 대기 없는 민원서비스를 더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5년 평균 상수도 민원은 140만 건입니다. 이 중 132만 건이 전화 상담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AI를 활용한 민원상담서비스를 구축해 운영했습니다. 2021년에는 AI 챗봇을 했고, 2단계로 금년 1월에 디지털ARS 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앞으로는 콜봇 등으로 더 확충하겠습니다.
그 결과 온라인 민원 접수율이 5%에서 10%로 더 늘었고, 전화 응대율도 76%에서 90%로 향상이 됐습니다. 올해도 챗봇 상담이라든가 음성인식 기술을 도입하는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0페이지입니다.
해외진출도 강화하겠습니다.
올해는 탄자니아 수도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KOICA ODA 자금을 활용해서 2026년까지 기획 조사라든가, 사업 컨설팅, 초청연수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유네스코 도시 물관리 우수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등과 함께 올해 협약을 체결하고 인증평가를 저희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2페이지입니다.
현장실습장을 올해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북아리수정수센터 내에 67억 원을 들여서 10개 실습장을 만들어서 연간 2,100명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실습장을 올해 완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업무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34페이지입니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입니다.
저희는 17개 기관이 중대산업재해이고 시민재해 시설도 많이 갖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야간의 안전을 더 책임질 안전지킴이 반딧불을 도입해서 LED 안전모라든가 안전조끼를 착용하도록 하고, 찾아가는 안전컨설팅 도급ㆍ용역 사업장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지원단을 운영해서 저희가 안전컨설팅을 더 확대하겠습니다. 다음 위험성평가 중심의 중대재해 예방 관리를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건강관리실도 설치해서 올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6페이지입니다.
상수도 요금체계 개편 안정화 추진입니다.
저희가 올해 3차연도 마지막 요금인상이 지난 1월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금체계가 안정화되도록 하고 민원에 대해서 최소화하도록 현재 계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독립유공자 등에 대해서 상수도요금 감면을 올해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37페이지입니다.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입니다.
금년 겨울이 유난히 추웠기 때문에 올겨울에 수도계량기 동파가 6,100건 있었습니다. 1월 24일 한파가 심했을 때 2,800건의 동파가 있었습니다. 동파 원인은 여러 가지 보온재 미비라든가 공가로 인한 동파가 되겠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물연구원에서 동파 연구를 통해서 예방대책을 더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입니다.
작년에도 크고 작은 누수가 7,800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누수 원인을 분석하고 긴급 복구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관로는 1월에 3건이 발생했습니다. 한파라든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발생해서 저희가 긴급 안전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39페이지입니다.
지금이 해빙기이기 때문에 해빙기 안전점검을 저희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취수장, 정수장 등 425개소에 대해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점검 결과에 대해서 저희가 즉시 시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0페이지입니다.
상수도원인자부담금 소송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총 73건, SH가 62건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SH하고 협의를 해서 소모적인 소송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대표소송만 4건 정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그 대표소송 결과에 따라서 서로 상호 협의해서 정리하도록 방향을 정한 바 있습니다.
작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서는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4분기 예산 전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4분기 예산 전용은 총 2건, 19억 6,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인건비 부족분 2억 4,300만 원입니다.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이 2022년 1월 4일 자로 개정돼서 6급 이하 공무원 직급보조비가 1만 원씩 인상이 됐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인건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예산을 전용하였습니다.
두 번째, 동력비 부족에 따라서 17억 1,800만 원을 전용하였습니다.
2022년 세 차례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서 연초 대비 총 21%의 동력비 인상 요인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동력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예산을 전용하였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4분기 예비비 사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2건, 14억 5,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정수 약품 구매 예비비 사용입니다.
2022년 환율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약품 단가 급등과 강수량의 증가에 따라서 오염물질 제거 응집제의 사용량이 증가해서 예비비 10억 6,400만 원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공사대금 청구소송 선고에 따른 예비비 사용입니다.
2017년 완공한 뚝도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의 시공사가 2019년 8월에 공기 연장에 따른 간접비와 추가공사비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2022년 10월 1심 판결 결과 우리 시가 94% 일부 승소하였습니다. 그래서 추가공사비와 이자 일부를 신속하게 집행하고자 예비비 3억 9,000만 원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상수도사업본부 업무보고서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산 전용 보고서
2022년도 4분기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예비비 사용 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다음은 손정수 서울물연구원장님 나오셔서 서울물연구원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봉양순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금년 한 해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물연구원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입니다.
물연구원 조직은 2부 1센터 11개 과입니다. 인력은 자료에는 현원이 77명이지만 최근 복직과 신규 연구사를 충원해서 현재는 총 85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3쪽입니다.
금년도 정책방향은 과학적인 수질 관리, 혁신 기술 현장 적용, 디지털 전환 연구 등 아리수 생산과 기술 고도화 연구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금년도 주요 추진사업입니다.
먼저 5쪽 엄격한 수질관리로 기후변화와 이상기온 현상에 따라 한강 원수에 대한 수질 확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취수 원수에 대한 수질조사를 강화하고 서울시 감시항목과 미규제 신종물질에 대한 검사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6쪽 생산 및 공급과정 수질 모니터링 강화입니다.
소형생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원수에서부터 정수처리 모든 과정에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돗물 공급과정별 안전성 검사와 자치구 다중이용시설 25개 지점에 대한 정밀 수질검사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7쪽입니다.
여름철 조류 발생 가능성과 수질사고에 대비하여 유해남조류 예보와 수질오염사고 사전 예측시스템을 운영하여 취수장별로 사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쪽 고품질 정수처리 공정을 위한 모델 개발입니다.
그동안 정수장이 탁도와 맛ㆍ냄새 물질관리에서 이제는 생산과정에서 생성되는 유기물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수단계부터 안정적인 수질개선을 위해 취수단계에서 전오존 도입의 효과성을 연구 중에 있으며 향후 정수장 신설 시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고도정수처리 후 발생하는 입자성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후여과 공정을 추가로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노후 정수장 개량에 대비하여 침전방식별 효율성을 평가하여 각 정수장별로 최적의 개량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10쪽 관망관리 고도화 기술개발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상수도관 누수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 이후 누수가 발생한 1,194건에 대해 누수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 중에 있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누수사고를 사전예방하기 위한 대응매뉴얼을 개발하고 서울형 누수 리스크 등급 지도를 작성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아파트 등 대수용가 공급관로 유속변화가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혼탁수 발생 예상지역에 대한 현장실험을 실시하고 유량 조절, 세척 등 관리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원격검침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여의도 혁신지구 등 435개의 수전을 대상으로 가구별 사용량과 관망자료를 분석하여 수질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적의 유지관리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3쪽 수도재료 품질향상 방안 연구입니다.
정수장에서 매년 교체하고 있는 신탄에 대한 품질조사와 운영활성탄의 내용연수에 따른 품질변화 조사를 통해 적정 교체 주기를 제시하고 장기적으로는 활성탄 수급 불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활성탄 재생 사용을 위한 효율적인 재생 방법과 경제성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14쪽입니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수도계랑기 동파 방지를 위한 계량기 종류별 동파 특성과 보온재에 대한 동파 방지효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배수지 내에서 염소가스로 인한 각종 시설물의 조기 부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염소제어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15쪽 스마트 상수도 구현을 위한 기술 개발입니다.
정수장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응집제 자동 주입 시스템을 구축하고, 원격검침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량 검침 외 부수적으로 가정용 누수와 이상사용 여부에 대한 응용기술도 개발하여 활용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상수도 배급수 계통에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전환 방안을 연구하고 시설물 잔존 수명을 예측하고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상수도 시설물 열화모델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17쪽 수요자 맞춤형 수돗물 공급방안 연구입니다.
수도정비기본계획에서 공급계통의 관로 등에서 추가로 수처리하는 새로운 기술 도입을 제안하여 소비단계에서 좀 더 나은 수질을 유지하는 방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경제적 요인 변화에 따른 물 사용량을 분석하여 향후 지역별 수돗물생산시설 증설 등에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18쪽은 금년도 물연구원의 주요 연구과제 목록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서울물연구원 업무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질의에 앞서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영실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검침시스템 구축 작년에 최종적으로 한 내역 있죠? 몇 가구에 얼마나 설치를 했는지 그리고 예산 사용 내역하고 작년에 했던 거하고 올 상반기에 한 것 자료 좀 주십시오.
또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자료 요구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준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은 서울시 상수도가 생산, 유통, 품질, 과정, 그 과정에 돌아가는 것까지 피드백 모든 게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거의 완벽하게 잘 돌아가는 공적조직이 있을까라고 생각할 정도로 잘되는데 기본적으로는 결과물인 물을 시민들이 많이 안 마신단 말이죠. 그게 하루이틀된 문제가 아니라 기업과 대척점에 있자는 얘기는 아닌데 이 부분에 대한 노력들이, 예를 들어서 샘물 시장이 올해 전체 매출이 2조 정도 예상되고 정수기 시장은 3조 정도 돼서 합이 5조인 건 아시죠?
근데 그 물에 비해서 아리수 물 자체가 문제가 있느냐, 맨날 노후배수관이나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얘기가 많고 그게 마지막인데 그것도 많이 고쳐서 현재는 매우 공격적인 홍보 방향이 필요한데 이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아리수 홈페이지, 유튜브, 기타 등등 한 거에 대해서 사실은 선언적이고 형식적인 지점들의 홍보로 인해서 시민들이 초고도 정수를 이룬 결과물들에 대해서 느낌이 없단 말이죠. 느낌이 없는 게 아니라 실제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죠, 잘 안 마시고. 즉 공포부과세 같은 형태로 시민들이 한 1조 3,000억을 지출하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본부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근데 모든 게 다 준비가 됐는데 실제로 사용을 안 하는 그런 현상들이 이루어지는 게 지금 상수도사업본부의 오래된 과제인 것 같습니다. 조직원들이나 아니면 근무하시는 분들은 그 부분들에 대해서 다 아는데 핵심은 본부장님의 경영 철학적인 문제나 이런 부분들이 요구되는 시점이 아닌가, 그래서 본부장님이 새로 오셨으니까 정말 서울이 하면 다 할 것 같고, 대한민국의 아주 좋은 수돗물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민생을 가볍게 그리고 도움을 주는 이런 부분을 정책 기조로 올해 어느 정도 수행을 해 주셨으면 하는 강한 염원의 생각입니다.
1년에 25만 원 낼 수도 있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부분들이 모이고 모이고 해서 거의 엥겔지수에 가까운 항목 값 아니겠습니까, 수돗물 값이?
이런 부분에서 공적 영역에 대해서 좀 더 활성화를 부탁드리고 2023년도는 거기에 대한 원년도를 마련해 주셔서 유연식 본부장님께서 그리고 상수도사업본부의 모든 공무원분들께서 민생을 가볍게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에 큰 도움이 돼 주시는 원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물 자체가 고도정수화해서 들어와 있는 이런 상태인데도 심지어 언론도 심각하게 외면을 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냐고 보여지는 전반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본부장님이 추경을 편성하시건 더 공격적으로 하시건, 광고를 TV 광고나 아니면 유튜브, 인플루언서나 이런 공격적인 광고를 해서 더 많은 노출로 인해서 시민들이 직접적 수혜나 혜택을 볼 수 있는 정책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춘선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8페이지에 보시면 상수도 누수 관련해서 나왔었잖아요, 상수도 파열도 되고 1월에. 여기에서도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도 이런 안전에 대해서 만전을 기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이렇게 상수도관이 파열이 되고 그러는 게 기온 변화하고도 굉장히 차이가 있는 거예요?
그리고 물연구원 원장님, 13페이지가 있어요. 제가 기사에서도 찾았는데요 서울시 수돗물 활성탄 자동 측정장치 개발을 했다고 이렇게 신문에 당당하게 나왔더라고요.
어쨌든 애쓰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고요. 이러한 것들이 지속성 있게 반영될 수 있는 기술인지 그런 부분도 궁금하고 이런 게 정착이 잘되면 어떤 지식 수출도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거든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한번 설명을 해 주세요.
그래서 시민들이 먹을 수 있는 물,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과정 과정의 지도점검 그런 것들을 현장에서 잘 관리감독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남궁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37페이지에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에서 동파 관련해서 기사가 떴는데 동파현황에서 보면 아파트가 최고 많고 연립, 상가, 공사장, 단독주택, 기타로 되어 있는데 이게 보면 단독주택에서는 신경을 많이 쓰니까 제일 적고 공사현장, 상가……. 아파트가 제일 많은데 아파트 많은 것을 어떻게, 우리가 동파 안 하면 예산이 그만큼 절감되는 것 아니에요, 동파 하면 갈아줘야 되니까?
그런 것을 한번 앞으로 연구원에서 이것 정말 홍보비를 들여서라도 수돗물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 우리 돈이 절약이 되고 또 상수도에서는 많이 먹으니까 좋고, 그런 홍보도 많이 했는데 아이디어 한번, 연구하는데 인력도 적은 건 아닌데 어떻게 올해는 그런 연구 계획이 있는지…….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물연구원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행정감사 때 수돗물 마약 관련해서 질의드렸었는데 연구용역 하십니까?
또 하나 여쭙겠습니다. 7페이지에 보면 상수원 유해남조류 예보 운영하신다고 했는데 조류경보시스템이 주로 취수원 위주로 되어 있는 거죠?
다음은 본부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 장기사용 상수도관 교체에 보면 올해 62km 계획 잡으셨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내년에는 248km예요. 이게 물리적으로 가능합니까, 내년에는? 지금 최근 4년 동안 2020년부터 올해까지 200km를 하시겠다 그리고 올해 62km라고 했는데 4년 동안 한 것보다 내년도에 할 게 248km를 잡으셨더라고요. 이게 예산 문제 때문에 그런 거예요, 아니면 근 4년 동안 200km를 했는데 왜 이렇게 전에는 짧은 구간을 했던 거지요? 하려고 하시는 거죠, 올해도?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추가 질문이니까 이영실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원격검침은 우리가 통신망을 임대해서 하는 거죠, 이제는? 바꿨죠?
그런데 어찌 됐든 간에 우리가 스마트 검침을 처음에 시작했을 때부터 스마트 검침을 했을 때 인력으로 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 그거는 확실한 거잖아요. 그렇게 되고 스마트 검침을 하면서 지금 5%도 안 되지만 검침원들의 숫자가 줄지는 않았죠? 검침원들의 인원수는 어떻게 되나요?
그런데 지금 가뜩이나 일부러 만들어서라도 해야 되는 건데 그 좋은 일자리를 굳이 없앤다는 거는, 우리가 스마트 검침을 하면서 사람이 하는 것보다 예산이 적게 든다거나 좀 더 정확하다거나 그런 것도 없이 어떻게 이 좋은 일자리를, 그리고 중년의 50플러스 세대 특히 여성일자리 거든요, 사실 이것은 남자분들은 거의 안 하니까.
그래서 그런 일자리라는 측면으로 봤을 때도 이거는 맞지 않는 부분이 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우리가 어떻게 해 가야 되는 건지…….
그런데 전체적으로 보셔야 되는 것이고 스마트 검침은 시대의 환경 변화에 맞춰서 저희가 조금씩 확대하는 부분이 있겠고 아까 보고드렸습니다만 아리수 코디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작년에 70명에서 160명으로 크게 늘리지 않았습니까? 그 부분에 대부분은 말씀하신 중년의 여성분들이 많이 오시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봤을 때 우리가 그런 것들을 밸런스를 잘 맞추고 가야 된다, 무조건 기계화되고 무조건 최첨단 AI 그렇게 해서 사람이 계속 밀려나는, 사람이 계속 밀려나기 때문에 일자리를 또 일부러 다시 만들어야 되는 그런 악순환들이 앞으로 불 보듯 뻔하거든요. 그런 상황이 되니까 잘 맞춰서 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지난번에 동파되고 계량기가 누수되고 그랬을 때 상수도사업본부장님 또 수도사업소장님들 그리고 관계직원 여러분들,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발 빠르게 대응해 주신 것에 대해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주변에서도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꼭 전달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위원님들과 유연식 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이 요구하신 자료들은 기한 내 조속히 제출해 주시고요.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대안으로 제시한 여러 의견들은 시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보고하신 주요업무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주요업무 보고 등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18분 산회)
봉양순 남궁역 정준호 김경훈
김재진 박춘선 이은림 이영실
○청가위원
곽향기
○수석전문위원
피재황
○출석공무원
상수도사업본부
본부장 유연식
부본부장 권민
경영관리부장 박재희
요금관리부장 안병희
급수부장 송헌영
생산부장 어용선
시설부장 전태호
서울물연구원
원장 손정수
수질분석부장 조석주
수도연구부장 안재찬
미래전략연구센터장 차동훈
○속기사
김재춘 한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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