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보건복지위원회회의록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피감사기관 보라매병원
일시 2022년 11월 11일(금) 오후 3시
장소 보라매병원 회의실
(15시 32분 감사개시)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부터 제53조까지 그리고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정승용 보라매병원장을 비롯한 관계직원 여러분,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곳 보라매병원은 사회적 의료 격차를 줄이기 위해 쪽방촌 주민, 노숙인 등 의료취약계층에 필요한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병 시기를 겪으면서 공공의료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 커졌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의 대표적인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의 행정사무감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감기관의 증인 선서가 있겠습니다.
선서에 앞서 감사에 관한 규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9조,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 그리고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에 따르면 행정사무감사 시 출석요구를 받은 증인이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아니하거나 증언을 거부한 때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고 위증을 하면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보라매병원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 날인하여 본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은 서울특별시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의 규정에 의하여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2년 11월 11일 보라매병원장 정승용.
업무보고에 앞서 자료요구하실 위원님 계시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도 안 계십니까?
그럼 본 위원이 자료 요청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지출예산 세부내역 관리운영비의 세부내역 중에 복리후생비 162억이 지출된 건이 있습니다. 이 복리후생비 162억이 어떻게 지출되었는지 해당 세부내역 자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요구 또 없으십니까?
본 위원이 방금 요구한 자료는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간부소개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보라매병원장은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소라 부위원장님…….
병원장님, 일반현황과 시설 및 위치 이것들은 아까 설명해 주셨으니까요 그것은 빼고…….
존경하는 이소라 부위원장님 그리고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라매병원장 정승용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저희 보라매병원 행정사무에 대한 전반적인 지도 및 위원님들의 고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리며 최선을 다해 감사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희 병원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재협 진료부원장이며 정형외과 교수입니다.
채동근 사무국장입니다.
김덕겸 기획조정실장이며 호흡기내과 교수입니다.
박민현 교육인재개발실장이며 이비인후과 교수입니다.
김유경 홍보실장이며 핵의학과 교수입니다.
송경준 대외협력실장이며 응급의학과 교수입니다.
권형민 의료혁신실장이며 신경과 교수입니다.
신수 의생명연구소장이며 진단검사의학과 교수입니다.
김선례 간호부장입니다.
정선회 약제부장입니다.
나태영 총무부장입니다.
조재섭 안전총괄부장입니다.
시간관계상 바로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가지고 계신 업무보고 책자를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첫 장, 고객서비스 헌장부터 제2페이지 시설 및 위치까지는 제출한 업무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페이지 주요연혁입니다.
시간관계상 2021년 12월까지의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1월과 2월에 코로나19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로 지정되어 재택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대면진료 및 건강모니터링을 수행하였습니다.
2022년 4월 보건복지부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22년 7월 감염병관리기관으로 재지정받아 현재는 코로나19 중증 3병상, 준중증 8병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페이지 조직 및 인력입니다.
조직은 1부 2국 5실 1연구소 25개 진료과입니다. 인력은 총 2,369명으로 의사직 393명, 간호직 906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페이지 진료 현황입니다.
9월 말 기준 전체 진료환자 수는 76만 6,267명이며 이 중 건강보험 환자 수는 64만 9,896명, 의료급여 환자 수는 8만 4,562명으로 전체 환자 수 대비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진료과목별 환자 현황은 5페이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페이지 예결산 현황입니다.
2022년 예산규모는 4,074억 7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14.5%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손익현황은 의료수익 2,809억, 의료비용 3,321억으로 의료이익은 전년 대비 101억 감소한 512억 적자이나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손실보상 개산급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705억 원이었습니다.
세부내역은 6~7페이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9페이지 공익 진료 실적입니다.
보라매병원은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공익 진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료급여환자 진료는 8만 4,562명, 여성ㆍ학교폭력피해자 상담 및 진료는 2,393명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저소득환자 진료 지원을 위해 무료간병지원 2,511명, 진료비 감면 2억 2,860만 원, 진료비 지원 14억 3,091만 원을 시행하였습니다.
10페이지 예방적 의료복지 사업입니다.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통합적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1인 사회적고립가구 등 취약계층의 초기 의료비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2페이지 취약계층 의료안전망 강화 및 무료진료 사업입니다.
의료취약계층 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진료 및 지원을 통해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업으로 안전망병원 의뢰 환자, 북한이탈주민, 미혼모 등에 대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3페이지 지역사회 만성질환 관리 사업입니다.
인근 지역사회와 만성질환 관리 네트워크를 운영하여 당뇨, 암 등 만성질환에 대한 자가관리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당뇨혈당검사, 당뇨교육, 항암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4페이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건강증진병원 사업입니다.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건강증진과 건강한 병원 환경을 조성코자 하는 사업으로 건강증진정보센터 운영, 건강증진 캠페인 및 체험행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5페이지 보건ㆍ의료ㆍ복지 연계 사업입니다.
의료취약계층 환자들에게 지속적인 치료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의 건강권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외국인 의료지원, 무의탁환자 야간간병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8페이지 진료 실적입니다.
총 진료인원은 76만 6,267명으로 계획 대비 70.6%를 달성하였으며 의료수익은 2,125억 3,000여만 원으로 계획 대비 63.7%를 달성하였습니다.
2022년 진료계획은 코로나19 지속 6개월, 이후 포스트 코로나 6개월을 반영하여 계획하였으나 2022년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전담치료 병상 등 지속 운영 중에 있어 진료실적 및 의료수익 정상화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19페이지 코로나19 대응체계 유지 및 병원 운영 정상화 노력입니다.
일상회복에 따른 지속가능한 코로나19 대응체계 유지 및 병원 운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2년 9월까지 총 2만 1,754명의 코로나 환자를 입원 치료하였으며, 6만 1,105명의 시민에게 코로나19 검사 및 진료를 시행하였습니다.
2022년 9월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치료 병상 15병상, 준중증병상 15병상을 운영하였고, 2022년 10월 코로나 전담치료 병상 조정에 따라 현재는 코로나19 중증 3병상, 준중증 8병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부터 6월까지 코로나19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를 운영하였으며 현재는 호흡기 환자 진료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병원 운영 정상화를 위해 언론 매체 및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병원 홍보를 실시하였고, 코로나19 대응 시설에 전담 인력을 배치하여 진료과 부담 최소화 및 일반진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향후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소속 의료진의 장기근무 의지를 강화하고 차세대 통합의료 정보시스템 구축, 노후 의료장비 및 시설 교체를 통한 안정적인 진료 환경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서울시에서 진행 중인 안심호흡기 전문센터 건립에 적극 협조하고자 합니다.
21페이지 중장기 공간 마스터플랜 수립입니다.
늘어난 진료 수요의 대응 및 안심호흡기 전문센터 건립에 따른 원내 공간 재배치 등 중장기 공간활용 계획을 검토하고 서울시 공공의료 역량 강화 및 보라매병원 지속 성장을 위한 중장기 공간 마스터플랜 수립 컨설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25페이지 연구역량 강화 사업입니다.
기초연구, 임상연구, 공공의료연구 등 다양한 연구 분야를 지원하여 시립병원의 연구역량 및 우수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원내연구, 위탁 및 학술연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6페이지 시립병원 역량 강화 사업입니다.
보라매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운영 노하우를 전체 시립병원과 공유하여 서울시 공공의료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27페이지 환자안전 향상 활동 추진 사업입니다.
환자와 직원에게 안전한 병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환자안전캠페인, 환자안전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9페이지 서비스디자인 사업입니다.
시민의 요구를 파악하고 공간 개선 및 업무 혁신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안과 외래, 내과 외래 서비스디자인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30페이지 고객만족(CS) 사업입니다.
다양한 CS 활동을 통해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CS교육, 의사직CS 회진공감 스킬업 과정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1페이지 프로세스 혁신(PI) 사업입니다.
시민이 병원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들 중 병원이 자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32페이지 홍보 및 시민 건강정보 제공 사업입니다.
서울시 공공의료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유튜브, 웹진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3페이지 서울케어 건강돌봄 네트워크 사업입니다.
저소득층 재입원, 고위험 환자군 등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퇴원계획 수립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주기에 걸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립병원 퇴원 환자들의 건강한 지역사회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35페이지 의료의 질 향상 사업 중 의료기관 인증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보건복지부 인증기준을 활용하여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의료기관 인증 중간현장조사를 2022년 9월 성료하였으며, 내년 5월 말 예정된 4주기 의료기관 인증조사 준비에 힘쓸 예정입니다.
36페이지 의료의 질 향상 사업 중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적정성 평가 사업입니다.
적정성 평가 지표를 관리하여 의료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신규 평가항목 및 전 영역 1등급 획득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보라매병원 업무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다음은 업무 전반에 대한 위원님 여러분의 질의와 집행부의 답변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질의는 10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영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이소라 부위원장님, 보라매병원의 3월 9일, 6월 1일 선거일에 입원환자의 투표권에 관한 원내 안내문과 사전선거를 포함한 선거일 투표를 위한 외출 요청과 승인에 대한 내부 운영 지침, 투표 당일 입원환자 외출대장을 정신건강의학과를 포함하여 자료로 제출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어서 바로 질의 들어가시면 됩니다, 윤영희 위원님. 자료 요구 시간은 아까 앞전에 있어서요 바로 질의하시면 됩니다.
질의하겠습니다, 병원장님. 최근 3개년 수입 지출 현황을 사전에 자료로 보내주셔서 확인하였습니다. 의료수입이 전년 대비 9.1% 증가하긴 하였지만 해당 증가는 진료인원의 증가에 따른 것이 아니고 1인당 평균 진료액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2022년 서울시 운영보조금 132억, 서울시 자본보조금 53억, 코로나19 손실보상금 359억 등으로 서울시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기관의 기관장으로서 내년 병상가동률 회복방안, 진료인원 증대방안에 대해서 병원장님의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어떤 특정 진료과는 병상가동률이 대단히 높고 그렇지 않은 과들은 상당히 아직은 부족한 면이 있어서 이런 것들을 계속해서 저희가 병상 조정을 보통은 6개월 아니면 1년 단위로 하는 것들을 진료과별 병상 수 조정을 자주 하는 식으로 하고 있는데, 아직은 코로나 진료 때문에 이걸 제대로 할 수가 없는 상황이고, 아까 말씀드린 대로 중증병상, 중등증병상 11병상을 운영하지만 그 외에도 병상에 입원하신 환자들 중에서도 계속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11병상 운영하고 있지만 그 외에 우리 병원에서 생긴 환자 수도 한 10명에서 15명 정도 매일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입원 병상가동률을 올리거나 이런 노력은 하고 있지만 그런 것들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고, 그래서 지금의 방안은 병상가동률이 높은 진료과에 병상 배정을 더 많이 하는 이런 것들을 하려고 하고 있고, 또 하나는 신환과 외부에서 유입하는 환자를 증대시키는 것도…….
그런데 입원병상이 정상화된 쪽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외래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대를 하고 있고 여러 진료과 중에 특히 서저리 파트, 그러니까 수술하는 과들 같은 경우는 수술을 하면서 재원기간을 많이 줄여놨는데 결국 입원환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수술 건수를 늘리기 위해서 이전보다 좀 더 늘릴 수 있도록 현재 독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과병동 같은 경우는 기존에 워낙 내과환자 병상이용률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이런 것들을 조금씩 조절을 해서 일반 호스피탈리스트 병동에 입원환자를 좀 더 많이 넣을 수 있도록 조정을 함으로써 전체적인 환자 수 증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내ㆍ외과 조금 다른 전략을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외래하고 입원환자의 증감률에 대해서 2021년 대비 2022년 입원환자 증가율은 10%, 외래환자 7.4% 증가한 것으로 자료를 통해서 확인을 하였는데요. 입원환자 같은 경우는 현재 병상가동률을 감안하였을 때 추가적으로 현재 상황에서는 확보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고 보는데 외래환자의 증가에 좀 더 노력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수립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해당해서 부원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희가 코로나를 보면서 그동안에 입원환자가 적다 보니까 결국 외래 추시하는 환자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 그런 구조였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전사적으로 어쨌든 초진비율을 더 늘리고 신환 유입을 조금 더 늘리기 위해서 현재 저희 초진율이 한 4.5% 정도 되는데 그런 것을 5% 이상 늘리기 위해서 계속 유도를 하고 있고, 외래접수를 할 때 약간 외래가 좀 딜레이되더라도 일단 초진 신환은 되도록 당일에 해결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질문 이어가겠습니다.
2021년 대비 2022년에 관리운영비 81억 증가, 전년 대비 14.9% 증가가 확인되었고 관리운영비의 주요항목은 전년 대비 12.3% 증가한 복리후생비 162억, 부서운영비 26억이 주요 증가분이라고 파악이 됩니다. 혹시 2021년 대비 2022년 복리후생비가 162억 증가한 내용이 확인되셨습니까?
그룹웨어 등 무형자산 취득 예산 18.8억도 확인이 필요하다 생각하는데 답변해 주실 수 있으십니까? 추후에 확인되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님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혹시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영옥 위원님이 먼저 손드셨기 때문에 김영옥 위원님 먼저 하시고 황유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제 병원의 규모가 커지고 중심도가 올라가면서 이런 일이 계속 많이 빈번하고 있기 때문에 법무팀 조직을 신설하고 저희 보라매병원 전속 변호사를 채용하는 작업을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전달받은 자료는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제출한 바 있는데 금년 9월까지 10건이 있었고 작년에 13건, 2022년에 11건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총 3년 동안 34건이 있었고, 횟수로 보면 크게 증가하거나 그냥 그 정도로 유지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을 하나 드리고 싶은데요. 혹시 의료사고 배상보험 가입은 검토 안 해 보셨습니까?
그래서 의료사고가 나시는 분들한테도 불편함이 조금이라도 없게 그렇게 가닥이 잡힐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시겠지만 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황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신 자료 중에 행정사무감사 자료 본책이 있습니다. 그 자료에 74쪽을 같이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저희 보라매병원의 건강돌봄 네트워크 사업이 저는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이 사업을 보면서 퇴원 후에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서 정보를 제공한다든지 관리를 해 나가겠다고 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지금 작동이 되고 있는 건가요, 이 프로그램이?
거의 다 건강돌봄 네트워크실에 계신 사회복지사나 담당자 실무자분들이 활동을 하신 내역을 적어놓으셨을 텐데 진료비 지원을 받은 인원 수가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받는 사람들하고 거의 일치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지금 주신 두 자료의 인원수가 차이가 나서 제가 이 부분이 살짝 이해가 안 가서 조금 여쭤보고 싶습니다.
취약계층 진료비 지원 사업은 환자가 어려울 경우에 우리 병원으로 신청을 했을 때 저희가 진료비를 감면해 주는 사업이고…….
그래서 오늘도 지금 저희 병원에서 서울케어 건강돌봄 네트워크 사업의 심포지엄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으면서 서울시에서 좋은 사업을 갖고 저희 병원이 추진하면서 퇴원하는 환자를 잘 연계하는 그런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이거는 저희가 스크리닝을 여지껏 올해는 한 3,500명 정도 했고 실제로 맞춤형 케어서비스에 대상자로 발굴한 환자는 한 80명 정도가 돼서 현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 다른 사업으로서 성격이 좀 다르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 하나 드는 궁금증이 지금 진료비를 지원해 주는 감면사업이나 그다음에 지역사회 연계사업이나 다 네트워크실에 소속돼 있는 사회복지사나 간호사 이런 분들이 실무를 담당하실 것 같은데 실무담당하시는 분 한 여섯 분 정도 될 것 같아요, 위의 실장님도 계시고 하지만. 그런데 그분들이 이 많은 사례수를 다 하시기에 충분한 인원수가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그냥 단순히 진료비 지원 실적만 가지고 이 여섯 분을 나눠 보니까 한 분당 1년에 118건을 담당해야 되시는 거더라고요. 그런데 보통 환자들도 입원해서 바로 퇴원하는 게 아니라 오랜 시간 걸리지만 환자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나 간호사님들이 만나서 사정하고 어떻게 개입을 해서 이들을 어떻게 트리트먼트 해 줄 것인가에 대한 것들을 계획을 세워서 다 하는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이렇게 건수가 많으면 건수에 비해서 인원수가 너무 적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고요.
또 한 가지는 뭐냐 하면 그와 연동해서 생각해 볼 만한 것이 지금 보라매병원의 전체 환자 수 중에 의료급여환자가 11% 정도지만 퍼센티지로 봤을 때는 낮지만 환자의 절대수로 봤을 때는 굉장히 많은 숫자거든요.
그런데 그분들이 실질적으로 와서 의료급여 체계 안에서 다 해결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들도 상당히 많을 거고, 의료급여 이외에도 또 여러 가지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상당히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거에 비해서는 병원 규모에 비해서 사회복지사 숫자가 너무 적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적으면 일이 많다 보면 이직률도 좀 많을 것 같은데, 제가 이 사회복지사분들의 의료급여 체계, 임금 급여 테이블하고 이직률, 그러니까 최근 3년간 동안 이직 건수를 추가자료로 요청해 보고 싶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대답 좀 부탁드립니다.
방금 말씀하셨듯이 복지사의 급여나 퇴직률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자료를 정리해서 제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여쭤보는 김에 또 한 가지 여쭤보면 같은 책자 62쪽, 63쪽에 병상가동률과 관련해서 소아청소년과 병상가동률이 2021년에는 240%, 2022년 1월~3월에는 160% 이렇게 적혀져 있는데 그냥 제가 잘 모르기 때문에 단순적으로 생각하면 ‘어떻게 병상가동률이 100% 이상이라고 하는 숫자가 나오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 숫자가 좀 이해가 안 됐습니다.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그렇지만 이걸 전체 병상으로 따져서 보면 코로나 병상에는 빈 병상이 상당히 많은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병상가동률은 많이 떨어질 수밖에는 없는 그런 상황이었죠. 그래서 일반병상에서…….
그런데 우리 보라매병원도 이 지역에서 굉장히 인기가 많은 병원인데 왜 병상가동률이 이렇게 낮을까 하는 것에 대해서, 물론 환자를 거부하시는 것은 당연히 아니겠지만 다른 병원들이 넘쳐나는 환자들을 감당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제가 확인을 많이 해 본 상태에서 여기는 왜 이럴까 하는 것에 대한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본 위원이 잠깐, 아까 황유정 위원님이 건강돌봄 네트워크 사업 말씀해 주셨는데 윤보영 단장님, 다른 시립병원들도 운영하고 있는 거죠?
칸막이가 쳐져 있어서 마스크를 벗고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보라매병원 우리 한국에서 가장 최고의 의료기관인 서울대학병원에서 이렇게 위탁해서 운영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자부심을 느끼고 있고요. 벌써 위탁된 지가 한 25년 정도 됐죠. 맞나요, 서울대병원에서 위탁한 지가?
지금 업무보고 내용들을 죽 보니까 이렇게 잘 진행하고 있구나 그리고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CS사업에도 그런 사업 내용들이 있고요. 또 연구 사업도 의과대학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것도 계속 꾸준히 추진하고 있구나 이런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원장님께 여쭤보고 싶은 것은, 특히 의료진들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다양한 여러 가지 애로사항들이 많이 있으셨을 텐데 의료진들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예를 들어서 의사라든지 그리고 간호사 관리 또는 교육 이런 것들은 어떻게 진행해 오고 있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는 자체 관리도 있고 저희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주관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들, 온라인ㆍ오프라인에 대한 것들도 저희가 제공받고 있고, 보라매병원 자체로서도 그런 직무교육, 그 외에 다른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의 언어 교육이라든지 취미활동 이런 것들에 대한 교육들도 저희들이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간호사들을 보니까 이직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매년 이직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이직률이 약 몇 % 정도 되는 줄 아십니까?
아까 우리 원장님 말씀에 직무교육 열심히 시킨다 그리고 다방면으로 교육을 시킨다고 했는데 지금 이들의 평균 근무연수가 간호사들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아십니까?
혹시 외국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아십니까, 호주라든지 미국 같은 경우는?
그리고 원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간호사의 업무라는 것이 사실은 전문성 그리고 숙련성 또 함께하는 협력 이런 것들이 상당히 중요한데 그러면 그만큼 오래 근무를 해야 되는 것이 필요한데 3년도 안 된다, 그리고 다른 병원도 아닌 우리 보라매병원에 있는 간호사들이? 많이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여기서 보면 CS교육 좋습니다. 우리 환자들을 얼마나 더 친절하게 대우할 것인가, 대할 것인가 그것 필요하죠. 연구, 좋습니다. 아까 연구 예산도 상당히 많던데요.
그런데 별도로 간호사를 위한, 특히 간호사를 위한 교육을 할 때 별도의 교육 전문가가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업무도 하면서 아마 간호사 교육을 또 같이 하는 것 같아요. 혹시 그것도 파악 안 되셨죠?
그래서 그 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짜서 간호사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관련해서 동의하십니까?
이상입니다.
아까 김경 위원님이 질의하신 것 중에 전체 이직률 물어보셨죠, 김경 위원님?
다음으로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기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우선 우리 보라매병원에 입원하고 있거나 또 치료받는 환자분들께서 조속히 완쾌되실 것을 기원드리면서 질의 시작하겠습니다.
병원장님, 930만 우리 서울시민의 안정적인 건강권 확보 차원에서 본 위원이 내원해서 살펴본 우리 보라매의 이미지는 현재 위치가 어디 정도 랭크되고 있는가 생각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병원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우리 보라매병원은 현재 포지셔닝 위치가 어느 정도 되고 있는지 총리적으로 말씀을 먼저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런 거에 어떤 문제점들이 있냐면 병상 수가 적으면 우리 의료진도 요즘은 내과, 외과라 하더라도 아주 세분화된 분과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병원의 구조상 그렇게 세분화하다 보면 제대로 된 환자 풀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유지할 수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사실 이런 상급종합병원들과 경쟁을 할 때 그런 부족한 분야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저나 저희 집행부에서는 지금 765병상에서 한 1,000병상 정도의 규모가 돼야 상급종합병원 정도의 진료역량을 갖추고 취약계층들한테도 어떻게 보면 탑 클래스 의료의 질을 보장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보라매병원에 제가 가장 궁금한 것은 과연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서 병원의 현재 위상을 확인하는 절차적 행정 또는 기획을 하고 있는지 그것 좀 여쭤보고 싶은데 지금 현재 체제를 어떻게 하고 있나요? 마케팅 리서치는 지속적으로 하고 있나요?
그래서 지금 현재 교육컨설팅은 진행 중에 있고요 그런 것들 보고서가 나오면 위원님들께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걸 여쭤보는 내용의 위치에서는 가장 중요한 게 커스터머 서비스(Customer Service)입니다. 이 사업이 지금 원만히 잘 이루어져야 되고 그것이 이루어진 것이 성과분석 피드백이 계속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서 업그레이드 돼야 되는 게 포지션 레벨 위치를 상위로 올릴 수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데 Customer Service는 1차 고객과 2차 고객이 있죠. 1차 고객은 내부 고객입니다. 그렇죠. 2차 고객은 외부, 우리 병원을 에워싸고 있는 다수의 시민과 환자까지 포함해서 2차 고객이라고 하죠.
그런데 1차 고객의 서비스가 사실상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조금 전에 존경하는 우리 김경 위원님께서 지적을 하셨던 이직률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결국 그런 한 단면을 말씀드리는 건데 그중에서도 가장 열악한 위치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게 간호사 부분입니다. 그런데 간호사 부분의 이직률이 높아요.
그런데 간호사 부분이 병원장님도 알고 계시겠지만 폭행, 폭력 이런 것을 환자 또는 그 관계자분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당하고 있죠. 당하고 있어서 심리적으로 굉장히 위축돼 있는 부분이어서 우리 병원에서는 어떤 치유책과 보상책을 갖고 있는지 그럼으로써 그분들의 심리를 조기에 정상화시키는 데 병원이 든든한 후견자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그게 궁금합니다.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고 만약에 법적인 문제가 생기면 병원에서 주관을 해서 이런 것들 법률적인 상담 내지는 만약 고소ㆍ고발이 되면 이것도 병원에서 법무팀을 통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휴가라든지 또는 심리치료를 전적으로 한다든지 그 외 그런 것들을 많이 고민해서 매뉴얼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시겠어요?
그리고 1차 고객은 그렇고요. 2차 고객이 환자인데요 참 불행하게도 본 위원이 사랑하는 조카 딸을 이 병원에서 잃었습니다. 애기를 낳다가 그렇게 됐는데 그때 당시에 저는 시의원이 아니었고 정말 우리 존경하는 김영옥 위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것처럼 정말 힘 없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어디 가서 하소연 해야 할지 도저히 알 길이 없었고 원무과 또 이런 데 쫓아가서 말씀드려봤자 얘기가 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그때 느꼈던 점이 뭐냐 하면 2차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입원을 한다든지 진료를 한다든지 이때 당시에 아예 이분들에게 의료사고가 발생할 시 의료윤리위원회라는 것이 있고 여기에서 1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라고 충분히 고지하고 있는지, 고지할 용의가 있는지, 없다면 그런 제도를 도입할 수 있는 건지, 그거에 대해서 원장님 말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합니다.
제가 건강검진에 관심이 있는 나이다 보니까 건강검진을 매년 하고 있습니다. 귀 병원에서도 해봤고 고대병원에서도 해봤습니다. 고대구로병원에서도 해 봤는데 해 본 결과 귀 병원의 우수의료진은 제가 자랑할만 하고 신뢰할 만합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이 검사할 수 있는 각종 기기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게 되고 숫자가 절대 부족함을 느끼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환자분이라든지 건강검진 하는 분들이 시간이 귀한데 대체적으로 다른 병원보다 검사시간이 좀 길다 이런 것을 제가 직접 느꼈습니다.
그래서 왜 이럴까 하고 보니까, 그래서 마지막으로 원장님께 여쭤보고 싶은 것은 가장 중요한 검사기구, 예를 든다면 MRI라든지 또 각종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검사기구가 없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있어도 오래돼서 검사기기가 제 역할을 못해서 그런지, 그런 애로사항이 있다면 그거 플러스 다른 또 애로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비에 대해서는 말씀 주신 대로 어떠한 기종의, 성능의 차이는 서울대병원에서 하는 거랑 차이는 없습니다. 저도 사실 서울대병원에서 계속 근무하다가 보라매에 와 있고 대부분 전공이라든지 전임의 선생님들 여기 계신 교수님들도 다 서울대병원에서 진료받고 거기서 트레이닝 받고 오셨기 때문에 다른 수준이 낮은 기계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예산상의 문제이기는 한데 노후화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 5년 이상 노후화된 장비가 전체 장비의 60%를 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아까 예산에 대한 말씀하셨지만 자본예산이라는 게 대부분은 장비 구입에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게 많이 배정이 될 때 한 50억 정도 되지만 저희 보라매병원이 서울대학교병원 진료 규모의 3분의 1 정도 됩니다. 서울대학교병원이 연간 의료장비에 한 500억 정도를 쓰고 있거든요. 저희 보라매병원은 100억 미만입니다. 3분의 1이라 하면 150억 이상이 돼야 장비를 바꾸고 새로운 걸 들여오고 충분하게 하는데 이런 것들은 위원님들께서 많이 좀 도와주셔야 될 부분이고, 사실 요즘 교수들이, 의사들이 정말 성심성의껏 진료한다 하더라도 의료장비의 수준에 따라서 병원의 퀄리티가 결정되는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의 현대화와 노후 장비의 교체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150만 서남권의 시민 여러분들께서 보라매병원을 절실한 마음으로 방문하고 계십니다. 시민의 건강권 문제와 결부되어 있기에 적절한 진료와 치료가 이루어져야만 하고 그 수단으로서 적절한 기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병원장님, 본 위원 생각에 동의하십니까?
시간이 한정되어서 질의는 이걸로 마무리 짓겠고요. 병원장님과 병원에 있는 관계자분 여러분들의 노고와 수고를 위로하고 격려해 드립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혹시 또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잠시만요, 김영옥 위원님.
아까 병원장님께서 계속 의료분쟁과 관련해서 설명 주셨을 때 의료윤리위원회가 따로 지금 설치되어 있고 운영 중에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외부위원도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김영옥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책자를 살펴보는 중에 보면 여기 한 가지 칭찬을 좀 해드리고 싶은 사항이 있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에 대해서 정말 타 어느 기관을 가도 장애인은 어렵다, 고용하기가 맞지 않다 이렇게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여기 보라매병원은 늘 2020, 2021, 2022를 봐도 의무고용보다 더 많은 분들을 고용하고 계세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공공의 병원으로서 공공성을 지니고 정말 누구도 배척하지 않고 길을 열어주시는구나 싶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와 노고에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질의를 또 한 가지 하겠습니다.
저희가 자료를 받아서 보니까 직원 대상으로 해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이렇게 보면 많은 거는 아닌데 소폭 감소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 만족도 조사의 설문지 구성을 보면 5개 권역으로 돼 있어요. 성장성, 커뮤니케이션, 인사제도, 복리후생제도, 교육ㆍ연수 이렇게 세분화되어 있는데 제출된 직원 만족도 조사 결과에는 영역별 점수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이렇게 말씀을 드리다 보면 이직률과도 조금 관계가 있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이 개선을 요구하거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이 만족도 조사를 세분화시켜서 잘 들여다보면서 대책을 강구해 주시면 여러 가지 직원 만족도가 상승되면서 여러 가지 병원이 운영되는 데…….
질의를 해도 되겠습니까?
원장님, 지금 이렇게 말씀드린 여러 가지, 이거는 세분화돼서 앞으로 공개를 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전체적으로 저희들이 분석한 바에 의하면 아까도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 주셨던 대로 젊은 간호사들은 3년 미만에서의 만족도가 많이 떨어지고요. 그다음에 물론 저희들이 코로나 때문에 조직문화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통이나 이런 것들이 사실 너무나 적었습니다, 그런 것 때문도 있고. 또 하나는 아까 잠깐 우리 기획실에서 말씀드렸지만 비정규직 전환하면서 환경유지직, 보통 그전에 청소하시고 환자 이송하셨던 분들이 비정규직에서 넘어오시면서 이 직군에서의 만족도가 사실 많이 떨어지거든요. 저희들이 세부 내용들은 알고 있지만 하여튼 코로나에서 일상화되는 상황에서 조직문화 개선과 직원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오전에 방문한 곳에서 작년에 행감 지적사항이었는데 환경미화원들이 계시는 곳이 열악한 지하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여기는 혹시 어디에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거기는 지적사항을 잘하셔서 2층의 쾌적한 곳으로 옮겨드린 사례를 오늘 눈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본 위원이.
그렇게 직원 만족도라 하면 여러 곳에서 발생이 되겠지만 첫째, 환경미화원들에 대한 그런 것은 지적이 없었어도 좀 더 나은 곳으로 환경시설을 옮겨주셔서, 그분들도 어려우시잖아요. 코로나 시대도 거쳐서 어렵고 여러 가지 열악한 환경에 계시니까 좀 쾌적한 곳으로 옮겨주시는 것부터 환경개선을 하시면서 만족도를 같이 이끌어내시면 조금 더 낫지 않을까 이렇게 본 위원이 생각을 합니다.
애써 주심에 감사드리고, 그렇지만 조금 더 노력해 주신다면 저희 천만 가까운 시민들이 다 이용을 하면서 만족도를 느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부분에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그때 옷을 갈아입으려고 하는데 사물함은 또 복도에 그냥 마련이 돼 있어서 속옷 같은 거를 이제 들고 나와야 되는데 이게 굉장히 좀 민망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다른 겉옷으로 속옷을 감춰서 들고 사물함에 넣었는데 그걸 옆에 있는 다른 환자분도 똑같이 그 말씀을 하시는 거예요, 민망하다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개선이 안 됩니까?
그래서 공간 재배치 사업을 지금 저희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런 걸 통해서 무슨 병원의 규모를 키운다는 것보다는 실질적인 환자들의 편의공간, 우리 직원들의 편의공간 이런 데 늘리는 것에도 애쓰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호정 대표님, 최호정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래환자당 진료시간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감사 자료 246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아마 원장님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이거는 제가 솔직히 칭찬을 드려야 할지 질타를 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는 않습니다.
서울대학병원하고 한번 비교를 해 봤어요. 2021년을 한번 먼저 보면 2020년이나 2021년 모두 비슷한데요. 보라매병원에서 이렇게 보면 진료시간이 서울대학병원에 비해서 굉장히 깁니다. 이건 환자분들한테 굉장히 좋은 일이라고 생각은 되지만 이게 현실성이 있나 그런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한번 산부인과를 보시면 환자 1명당 진료시간이 25분입니다. 제가 서울대학교 병원을 보니까 5.43분이었고요. 그 밑에 소아청소년과를 봐도 17분, 서울대병원은 4.77분이에요. 그다음에 비뇨의학과를 봐도 6.8분, 3.61분, 6.8분 정도 할애해서 진료하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그런데 안과 같은 경우 이게 서울대학병원이랑 정확한 비교는 제가 모르겠어요. 보라매병원은 검사시간을 플러스한다고 쳐도 1인당 42분 좀 많은 것 같아요. 서울대병원은 4.09분이었거든요.
이런 걸 보면 보라매병원이 왜 이렇게 환자당 진료시간 수가 많은지, 이게 적정하다고 생각하시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여기에 나와 있는 아까 말씀하신 안과의 42분은 안과는 원내검사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게 포함이 돼 있고. 아마 서울대병원은 그걸 제외한 것 같습니다.
이거는 환자군이 어떠냐, 초진 신환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이게 많이 늘어나고 재진 환자가 많으면 진료시간이 짧아질 수밖에는 없습니다.
그런데 이것만 또 볼 수 없는 게 저희도 진료를 보지만 진료 보기 전에 사실은 환자분하고 얘기하는 시간은 2~3분일 수 있지만 저희들이 환자분 보기 전에 이미 영상, 검사했던 결과들을 미리 다 리뷰합니다. 사실 진료시간이 2시간이라고 하면 준비하는 시간이 3~4배 되거든요. 그걸 보고 와서 환자분들하고 보기 때문에 진료시간만 가지고 이게 길다 짧다를 할 수 없고요. 그러니까 진료 볼륨이 적으면 사실 그런 리뷰를 하지 않고 와서 리뷰를 하게 되기 때문에 생기는 일들일 수 있습니다.
물론 서울대병원에서는 15분 진료 사업을 했습니다. 신환이나 초진 중에 충분히 어려운 질환, 특히 희귀ㆍ난치 그다음에 미진단 질환에 대해서는 이런 환자들이 미리 등록하면 시범사업으로 했지만 15분 이상 진료를 하는 겁니다. 사실 환자 만족도도 대단히 좋고 그렇게 했더니 오히려 검사가 줄어드는 이런 면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은 사실 보라매병원도 도입을 해볼 만한 사항이고, 외래 진료시간에 대해서는 사실 이 수치만 가지고 우리가 판단하기는 조금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조금 제가 궁금해서 질문드리는 건데 감사 자료 69페이지 서울시립병원 수익시설 운영 현황에 대해서 한번 봤습니다.
2020년에 아마 이 지하에 있는 식당 같은데 아워홈에서 아벨리아 주식회사로 이렇게 위탁업체를 바꾼 것 같습니다. 병원장님 맞습니까?
매출은 워낙 많이 떨어져 있고 해서 착한 임대료 사업은 저희 병원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윤영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출예산 내역은 바로 전달해 드리겠고요. 입원환자 대장은 뽑는 데 시간이 걸려서 나중에 별도로 제출해도 괜찮을지 여쭙겠습니다.
윤영희 위원님 질의 이어나가 주세요.
병원장님, 장애인차별금지법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이 법의 시행일이 언제인지 알고 계십니까? 2023년 1월 28일로 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시청각 장애인들의 이용빈도가 높은 서울시립병원들이 이 시행령에 맞추어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야겠다는 생각에 본 위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청 시기에 서울시내 시립병원들에게 요청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본 위원이 확인하기로는 모든 시립병원 중에서 키오스크 예산이 편성되어 있고 설치가 준비되고 있는 병원은 아마도 보라매병원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병원장님께서 인권 감수성과 차별인지 감수성에 민감하게 장애인의 권리 구제를 위하여 대비하여 주심에 감사드리고, 본 위원은 이 병원의 사례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전체 병원에서 모범이 되는 사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어서 질의하겠습니다.
의료장비 통합 구매가 언제부터 시행되었습니까?
그러니까 엔드유저(end user)가 사용하는 그거의 반영이 사실은 좀 미흡한 면도 있고요. 또 하나는 심의하면서 조금 지연되는 면도 있고 또 하나는 저희들이 이제 어쩔 수 없이 단수 지정을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 어필할 수 있게, 그전에는 저희들이 배석이라도 해서 이런 의견을 개진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사실 투명성을 위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저희 병원에 담당하시는 분이 와서 이런 것들은 이래서 단수 지정을 할 수밖에 없다, 이런 장비가 필이 들어와야 되겠다 하는 어필을 할 수 있는 이러한 기회가 사실은 없는 게 가장 저희들이 불편한 점입니다.
다음 질의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장님, 혹시 3월 9일이 무슨 날인지 기억하십니까? 대통령 선거 투표일이었습니다. 병원장님, 6월 1일은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십니까?
따라서 앞으로는 서울시립 보라매병원에서는 투표권에 관하여서 환자들에게 안내하시고 어느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권한이 온전하게 부여될 수 있도록 시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더 추가로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안 계시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이상으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보라매병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신 위원님들과 병원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에서 위원님들이 지적한 문제에 대하여는 조속한 시일 내에 시정 또는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고 조치계획과 처리결과를 우리 위원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장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준비해 주신 병원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시립 보라매병원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7시 08분 감사종료)
이소라 김영옥 윤영희 최호정
황유정 김경 최기찬
○청가감사위원
강석주
○수석전문위원
박지향
○피감사기관참석자
보라매병원
원장 정승용
진료부원장 이재협
사무국장 채동근
기획조정실장 김덕겸
교육인재개발실장 박민현
홍보실장 김유경
대외협력실장 송경준
의료혁신실장 권형민
의생명연구소장 신수
간호부장 김선례
약제부장 정선회
총무부장 나태영
안전총괄부장 조재섭
○기타참석자
시민건강국
공공의료추진단장 윤보영
공공의료추진반장 노경래
○속기사
윤정희 김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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