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0회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5년 4월 23일(수) 오전 10시
장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2.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3.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4.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
5.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시립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7. 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8. 시립청소년상담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9. 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10. 시립성북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11. 시립서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12.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13. 시립광진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계속)
14.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 보고
15.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
16.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추진실적 보고
17. 2024년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
18.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예산 합동점검 결과 보고
19. 2025년 친환경 학교ㆍ유치원급식 지원계획 보고
20. 2025년 서울든든급식 운영계획 보고
21.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안 보고
심사된안건
1.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강석주ㆍ김규남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태수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송경택ㆍ신동원ㆍ신복자ㆍ옥재은ㆍ유만희ㆍ유정인ㆍ윤종복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홍국표 의원 찬성)
2.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김규남ㆍ김영옥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태수ㆍ김형재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중화ㆍ신동원ㆍ유만희ㆍ유정인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허훈ㆍ황철규 의원 찬성)
3.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강석주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지향ㆍ김태수ㆍ김형재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신동원ㆍ옥재은ㆍ유만희ㆍ유정인ㆍ윤종복ㆍ이봉준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홍국표ㆍ황철규 의원 찬성)
4.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강석주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태수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신동원ㆍ유만희ㆍ유정인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홍국표ㆍ황철규 의원 찬성)
5.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김영철ㆍ김재진ㆍ김지향ㆍ김태수ㆍ김형재ㆍ남궁역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송경택ㆍ신동원ㆍ유만희ㆍ유정인ㆍ이성배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허훈ㆍ홍국표ㆍ황철규 의원 찬성)
6. 시립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7. 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8. 시립청소년상담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9. 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0. 시립성북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1. 시립서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2.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3. 시립광진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4.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 보고
15.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
16.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추진실적 보고
17. 2024년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
18.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예산 합동점검 결과 보고
19. 2025년 친환경 학교ㆍ유치원급식 지원계획 보고
20. 2025년 서울든든급식 운영계획 보고
21.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안 보고
(10시 51분 개의)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지역 현안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연일 계속되는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진우 평생교육국장, 강명 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한 직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돼 반갑습니다.
금년 한 해도 어느덧 1/4분기가 지났습니다. 정진우 평생교육국장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서는 연초에 계획한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진행사항을 세밀하게 살펴보시고 시민과 도시가 함께 성장하는 학습도시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1.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강석주ㆍ김규남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태수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송경택ㆍ신동원ㆍ신복자ㆍ옥재은ㆍ유만희ㆍ유정인ㆍ윤종복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홍국표 의원 찬성)
2.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김규남ㆍ김영옥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태수ㆍ김형재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중화ㆍ신동원ㆍ유만희ㆍ유정인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허훈ㆍ황철규 의원 찬성)
3.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강석주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지향ㆍ김태수ㆍ김형재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신동원ㆍ옥재은ㆍ유만희ㆍ유정인ㆍ윤종복ㆍ이봉준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홍국표ㆍ황철규 의원 찬성)
4.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강석주ㆍ김영철ㆍ김재진ㆍ김태수ㆍ남궁역ㆍ남창진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신동원ㆍ유만희ㆍ유정인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홍국표ㆍ황철규 의원 찬성)
(의사봉 3타)
일괄 상정한 안건은 최유희 위원님이 발의하신 안건으로 제안설명은 서면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제안설명서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제안설명서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제안설명서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 제안설명서
(회의록 끝에 실음)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 검토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최유희 위원님께서 발의하신 의안번호 제2572호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해 검토의견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는 영어 및 창의마을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청소년에게 영어권 지역의 문화 체험과 영어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적 변화와 교육정책 방향의 전환 등으로 인해 영어 및 창의마을 3개소가 모두 운영을 종료하고 각 시설이 기능 전환됨에 따라 해당 조례를 유지할 실익이 없어 불필요한 조례 정비를 통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에 공감하며 본 폐지안에 동의합니다.
이상으로 폐지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최유희 위원님께서 발의하신 의안번호 제2573호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서울시가 서울시 교육청 및 자치구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혁신교육지구사업의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사업이 2023년 1월에 종료되었고, 서울시와 자치구의 교육지원협력사업도 2025년 1월에 종료되어 조례의 목적을 상실하였습니다.
이에 정책 변화에 따라 조례를 정비하고 행정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본 폐지안에 동의합니다.
이상으로 폐지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최유희 위원님께서 발의하신 의안번호 제2574호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농어촌 지역에서 생산한 우수한 먹거리를 급식 식재료로 공급되도록 조달체계를 규정하기 위해 2017년 7월 13일에 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자치구-산지 1 대 1 매칭에 따른 구조적 문제점, 어린이집-유치원 간 식재료 안전성 관리 편차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2024년 1월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식재료를 공급하는 서울든든급식으로 공급 체계를 개편하였습니다.
이에 공공급식 개편에 따른 추진 근거가 서울특별시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로 변경됨에 따라 본 조례를 더 이상 존속시킬 필요가 없어 폐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정책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공급 체계의 효율성을 보다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본 폐지안에 동의합니다.
이상으로 폐지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최유희 위원님께서 발의하신 의안번호 제2577호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부모의 교육역량을 배양하고 평생토록 학습하며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조례 제정 후 유사 사업 중복 문제로 관련 부서 협의 후 2016년부터 가족담당관에서 일원화하여 추진하기로 하였고 현재 부모교육은 가족담당관 소관의 가족센터를 통해 생애 주기별로 체계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 폐지조례안을 통해 조례 체계를 정비하는 취지에 공감하며 본 폐지안에 동의합니다.
이상으로 폐지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빈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 관련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할 때는 산지들의 어떻게 보면 소규모, 이런 여러 공급망들을 활용해서 자치구로 지원을 하는 그런 개념이었지 않습니까. 그런데 통합을 한 거지 않습니까?
제가 이 통합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질의를 드렸었는데요. 지금은 그러면 이 든든급식으로 바뀌었는데 전국망을 활용해서 친환경유통센터에서 일괄로 취합을 해서 나눠주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지 않습니까? 이렇게 바뀌었을 때 기존에 어떻게 보면 활용하고 있던 그런 소규모 산지들, 도농상생이라는 개념은 어떻게 이어가고 있는지 좀 궁금합니다.
일단 이상입니다.
박강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 조례 정비를 통해서 행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겠다는 어떤 취지에는 공감은 하는데 좀 아쉬움이 있는 것 같아요. 이 사업이 2014년부터 오래된 이런 성과를 만들어 왔었고 제 기준으로는 이렇게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금 서울혁신교육지구가 미래교육지구로 전환되지 않았습니까? 전환이 되고 잘 진행이 되고 있는데 그러면 그 시기에 발맞춰서 좀 더 서울시에서 선제적으로 이거를 전부개정해서 서울시도 같이 미래교육지구에 참여할 수 있는 그런 행정을 좀 고민하고 같이 설계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좀 깊이 남는 것 같아요.
지금 이 시점에 와서 교육청에서 별다른 이의도 없고 예산 투입도 없고 사업도 종료된 마당에 제가 가타부타 말은 더 하기 어렵지만 좀 더 선제적으로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이 협업할 수 있는 그런 여지와 여건을 만드는 게 맞지 않았을까, 국장님 오시기 전이지만 좀 그런 아쉬움에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리 최유희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제가 수유영어마을 폐지조례안을 올린 본 위원으로서 좀 오락가락하는 추후의 계획이 있어서 그냥 이 자리를 빌려서 하나만 정확하게 좀 여쭤보고 싶은데요. 이 수유영어마을을 폐지하고 난 이후에 보고를 듣기로는 처음에는 여기다가 캠핑가든을 하시겠다, 그다음에 또 며칠 지나니까 다시 오셔서 여기다 다른 요양원을 하시겠다, 그런데 그것도 정확하지 않아서 고민 중이다.
그러면 이후에 영어마을의 그 넓은 땅을 우리가 이 조례를 폐지하고 난 이후에 그 좋은 땅에 뒤에 산도 있고 수려한 지역인 것 같은데 그리고 접근력도 굉장히 매력적이더라고요. 이후에 이거는 어떤 용도로 사용할 계획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건가요? 보고사항이 오락가락이고, 저는 정원도시국장님을 뵙고 또는 과장님이라도 좀 뵙겠다고 했는데 미팅이 성사가 안 되더라고요.
저는 어쨌든 이 조례는 운영이 지금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폐지하는 게 맞고 그 부칙이나 이런 거에 따라서 내년 1월 1일에 이 조례가 시행이 된다 뭐 이렇게 돼서 예산 편성은 안 되겠습니다만 추후에 이거에 대한 활용 방안이 뭐 예를 든다면 이런 복합화 시설을 넣는 것도 괜찮고 요양시설도 괜찮고 매력가든도 괜찮고 명상수련원도 괜찮고, 왜냐하면 현대의 사람들은 너무 마음 건강이 되게 힘든 분들이 많잖아요. 그러니까 어제 또 미아에서도 묻지마 살인사건도 한번 났고. 이러니까 여러 각도로 생각을 좀 해서 정확하게 위원님들께 보고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락가락 돼 있어서 제가 한번 여쭤봤습니다.
다만 지금 보니까 사전 절차를 올해 준비해서 기본설계를 시작하려고 준비를 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해서 더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박수빈 부위원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수유캠프는 제가 몇 번 지적을 드렸었어요. 굉장히 대대적으로 서울런4050의 어떤 캠프로 변모하겠다고 보도자료 내셨다가 철회하고 정원도시국으로 넘겼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저도 참 의문입니다. 지켜보고 있고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관련해서 폐지조례안에 대해서 사실상 교육청은 이 사업에 대해서 거의 다년에 걸쳐서 예산이 삭감되고 서울시에서 일방적으로 예산을 삭감하는 여러 역사를 통해서 좀 포기를 한 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조례가 있을 때, 제가 예전에 5분발언도 했는데요. 오늘 많은 폐지조례안이 올라왔습니다만 우리 집행부에서 어떤 사업이 조례에서 하여야 한다라고 돼 있을 때는 그것들을 좀 집행하려는 노력을 하고 진행을 해야 맞지 아예 사업이 있는데도, 조례에 근거가 있는데도 하지 않고 있다가 사업이 없어졌으니까 이제 이건 유명무실한 조례니까 폐지해야 된다 내지는 우회로로 새로운 조례를 제정해서 만들어 놓고 쓸모없는 조례로 만들어 버린 다음에 위원들이 질타하면 또 폐지를 하게 되는 이런 수순을 제가 지금 3년째 겪고 있습니다.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요.
평생교육국에서도 아마 그런 일들이, 지금 이미 있는 조례지만 소위 말해서 일이 되고 있지 않아서 또 폐지해야 된다는 얘기가 나올 만한 조례들이 있을 걸로 아는데 전반적으로 점검을 하셔서 의무가 있음에도 안 하고 있는 사업이 뭐가 있는지 체크를 해 보고 보고를 위원님들께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서호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시립청소년시설의 민간위탁 개선방안이라고 해서……. 아닌가?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실까요?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영어 및 창의마을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회의록 끝에 실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회의록 끝에 실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회의록 끝에 실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부모학습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
(회의록 끝에 실음)
5.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유희 의원 발의)(김영철ㆍ김재진ㆍ김지향ㆍ김태수ㆍ김형재ㆍ남궁역ㆍ민병주ㆍ박석ㆍ박중화ㆍ송경택ㆍ신동원ㆍ유만희ㆍ유정인ㆍ이성배ㆍ이종환ㆍ채수지ㆍ최민규ㆍ허훈ㆍ홍국표ㆍ황철규 의원 찬성)
(11시 08분)
(의사봉 3타)
참고로 앞서 네 건의 폐지조례안 같은 경우는 지금 현재 이 회의장에 국민의힘 위원님들만 계시다는 것 속기록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최유희 위원님이 발의하신 안건으로 제안설명은 서면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안설명서
(회의록 끝에 실음)
(참고)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최유희 위원님께서 발의하신 의안번호 제2576호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평생교육기관 운영자 및 설치자에게 시설 이용자 보호를 위한 보험 가입 및 공제사업 가입 의무 부여 및 신속한 보상조치를 의무화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시설 이용자의 안전을 강화하여 평생교육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개정 취지에 깊이 공감하며 본 조례안에 동의합니다.
평생교육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 인가ㆍ등록ㆍ신고 업무를 관할하는 서울시교육청이 조례로 평생교육시설 보험 가입 관련 사항을 규정하여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본 조례안이 개정될 경우 평생교육기관 설치자 및 운영자에 대한 이용자 안전조치 이행을 강화하고 교육청과 더욱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 계실까요?
(「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회의록 끝에 실음)
6. 시립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7. 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8. 시립청소년상담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9. 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0. 시립성북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1. 시립서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2.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3. 시립광진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서울특별시장 제출)(계속)
(11시 10분)
(의사봉 3타)
일괄 상정된 안건은 제328회 임시회에서 심도 있는 검토를 위해 보류된 안건으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호연 위원님, 아까 발언하실 게 있으실 것 같던데…….
시립청소년시설 민간위탁 개선방안이라고 해서 장기가 좀 문제네, 장기위탁을 하는 게 문제이지 않겠어요? 장기로 했을 때 지금 민원이라든지 문제점이라든지 이런 뚜렷한 뭘 발견했습니까?
지금 업무보고를 보니까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시설장 문제가 나왔네요, 시설장. 지금 시설장은 어떤 스타일로 임명을 하고 운영을 하고 있죠, 거의?
이상입니다.
우리 최유희 부위원장님이 먼저 손을 드셔서요.
용산 2지역 최유희 위원입니다.
앞서 우리 존경하는 서호연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이긴 하나 동일 기관의 장기운영이 혁신 저하를 초래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서호연 위원님의 질의에 조금 더 우리가 이걸 거꾸로 생각해 보면 오히려 20~30년 잘할 정도로 실력이 우수했다, 그러하니 이분들은 다른 기관에 가도 충분히 더 잘하실 수 있지 않겠습니까, 실력이 우수하니까? 그래서 거꾸로 저는 그런 논리로 이번에는 조금 더 혁신적 차원에서 기관을 쇄신시키고 교체를 한번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예산 집행 효율성이 낮아서 공공자금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됐던 건 아닌가 이것도 좀 생각해 볼 여지가 있고요. 이게 두 번째입니다. 답변은 제가 여쭤보는 것만 해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 세 번째는 사업의 활성화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관이 운영을 지속하는 것이 적절한가, 이 세 가지를 왜 나열하느냐 하면 제가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이 세 가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여쭤봤고 그거에 따라서 우리 평생국에서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해서 이러저러한 대안들을 위원님들께 제시를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조금 더 제가 자료를 몇 가지 보고 싶은 게 그렇다고 하면 청소년시설을 여러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에 의해서 신규로 위탁해 볼 의지가 있으신 거잖아요?
그다음에 다섯 번째는 공모ㆍ선정 적격자심의위원은 아직 조금 더 있어야 될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분명히 인재풀이 있을 것 같아요, 기존에 하셨던 인재풀들이. 변경의 여지가 없다고 하면 최근 10년간 위원들의 명단이 있을 겁니다, 적격자심의위원회 명단. 10년 동안 했던 위원 명단도 자료를 요청드립니다.
제가 한 6가지 정도 쭉 이렇게 나열을 했는데 자료 요구한 건 주시고요. 이후에 가장 위원님들께서 말씀이 많으셨던 게 이 청소년성문화센터입니다. 그와 관련해서 이번에 집행부에서 보여주신 여러 가지 프로그램, 평가방법 등 그리고 또 심의위원님들 여러 가지 노력들을 많이 해 주신 점은 잘 하신 것 같아서 칭찬을 정말 듬뿍 드리고 싶습니다.
청소년성문화센터 관련돼서는 지금 확정된 건 없는 거고 어떤 계획을 갖고 있긴 하지만 이렇게 공개적으로 말씀하실 수는 없는 거지 않습니까?
조금 전에 존경하는 우리 최유희 부위원장이 조목조목 지적을 잘 해 주셨는데 저도 똑같은 의견이고요. 지금 8건의 민간위탁 동의안이 올라와 있는데 지금까지 운영해 왔던 부분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시기를 연장해서 다시 재검토해 보자는 얘기가 있었고, 지금 이 상황에서 아까도 얘기했듯이 1년 이후에 운영을 보고 거기서도 잘 운영하고 있다고 보실 때는 좀 잘하는 단체는 그대로 유지를 하시고 정말 문제가 많이 지적이 되고 운영에 위원님들이 지적했던 바가 있었던 그런 센터에 대해서는 아까도 말했듯이 공공위탁으로 전환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준비 잘 해 주시고 우리 심의위원들이 공모하실 때도 이런 부분을 좀 주지하셔서 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국장님께서 애를 써 주시고 다 함께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같이 논의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실까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상정한 안건에 대해 각각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시립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청소년상담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성북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서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시립광진청소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회의록 끝에 실음)
14.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 보고
15.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
16.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추진실적 보고
17. 2024년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
18.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예산 합동점검 결과 보고
19. 2025년 친환경 학교ㆍ유치원급식 지원계획 보고
20. 2025년 서울든든급식 운영계획 보고
21.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안 보고
(11시 26분)
(의사봉 3타)
평생교육국장은 나오셔서 일괄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스한 봄기운이 완연한 이 시기에 시민을 위한 더 나은 정책을 위해 늘 애써 주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평생교육국은 모든 세대가 배움을 통해 삶의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도록 서울런 등 다양한 교육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평생학습 기반을 넓히고 시민 누구나 쉽게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평생교육국이 추진하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따뜻한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 소재 유치원 및 각급 학교와 학생 등 교육에 소요되는 경비를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024년 추진실적입니다.
총 2개 사업에 175억을 편성하여 170억을 집행하였고 집행률은 97.2%입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초중고 입학준비금 지원에 약 19만 1,000명, 155억, 학교 시설물 안전 강화 등 특별교육경비 보조사업에 총 22개교 약 16억을 지원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속적인 시민들의 성장과 미래를 여는 학습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하여 4개 영역 112개 사업에 2,207억 9,500만 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으며 112개 사업이 모두 정상 추진되었습니다.
2024년 시행계획은 디지털 특화 프로그램 운영, 시민 안전교육 등 신규 사업을 추가 발굴하였고, 4050 중장년 이직 지원 교육을 포함한 주요 사업은 전년 대비 사업을 확대 시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의 직업역량 및 직업 전환 디딤돌 역할을 강화하였고, 경계선지능인, 다문화, 장애인 등 약자동행 평생교육 지원 강화를 통해 시민의 사회참여 확대 및 삶의 질 향상 도모를 위해 필요한 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주요 추진 내용입니다.
직업역량 강화를 위해 40대 특화 직업전환 교육 8,199명, 중장년 전직 특화교육 698명, 일자리 경험 및 활동 연계를 위한 보람 일자리 6,057명, 디지털 문해사업 학습장 38개소 운영, 명예시민학위 217명 배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소외계층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진입 장벽을 해소하고 경계선지능인, 장애인, 다문화 가정, 학교 밖 청소년, 고립ㆍ은둔 청년 등 다양한 취약계층에 필요한 맞춤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전한 노후 준비와 새로운 삶의 전환을 위하여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환기 학습활동을 지원하며 평생학습 지원 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서울특별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 4조에 따라 평생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촉진하고 삶의 질이 보다 향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4개 과제 13개 사업에 245억 7,6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였으며 13개 사업 모두 정상 추진하였습니다.
주요 추진 내용입니다.
서울시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시 장애인 평생교육 네트워크 협의회를 4회 운영하여 기관ㆍ단체 간 협력을 강화하였고, 장애인 유형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 평생교육 이용권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여 24개 구 1,817명이 참여하였으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25개 구 전 자치구로 확대하였습니다.
시청각 장애인 학습지원센터 운영 지원으로 27만 3,000여 명에게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관계자 연수를 2회 진행하였고,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를 30명 양성하여 8개 기관에 파견 교육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민간에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확대를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16개를 선정 지원하였고, 여성 장애인 교육 기관 3개소에 대해 상담 및 역량 강화 교육 등 여성 장애인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였습니다.
아울러 재정적 여건이 어려운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이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5개 시설에 시설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4년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계획은 서울특별시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 제4조에 의거 청소년에게 다양한 활동 참여 기회 제공, 위기 청소년 맞춤형 지원 등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2024년 1,11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4개 부문 12개 영역 54개 사업을 정상 추진하였습니다.
주요 추진 내용입니다.
시립청소년센터 21개를 활용하여 청소년 동행 캠퍼스 구축 및 현장 맞춤형 청소년활동 운영 등 청소년 참여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국내외 문화교류 사업을 확대하여 청소년이 보다 폭넓은 경험을 통해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청소년 대상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취약계층 특성에 맞는 일상 속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지원하였습니다.
가정 밖 청소년, 위기 청소년 등 위기 유형별 맞춤형 지원 체계를 강화하였으며, 특히 2024년에는 고립ㆍ은둔 청소년이 증가함에 따라 놀이활동 기반의 행복동행학교를 운영하여 청소년의 관계 역량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청소년센터 디지털 실감형 체험공간을 확대 조성하고 청소년 전용시간 요일제를 기존 7개에서 9개소로 확대 운영하였으며, 트렌디한 청소년 중심 공간으로의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4년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 15조에 따라 실시한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및 유치원급식 지원예산에 대한 합동점검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초ㆍ중ㆍ고등학교 422개교를 대상으로 2024년 3월부터 10월까지 시-자치구-교육청이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322개교 519건에 대해 조치하였습니다.
세부 조치사항은 급식비 목적 외 사용, 정산금액 착오 등 132건에 대해 반납 조치하였고, 예산 재원별 분리편성 미흡 및 교직원 급식비 항목별 사용비율 미준수 등 387건에 대해 현장 지도하였습니다.
점검 결과 자주 발생하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 집행 기준 및 점검 매뉴얼을 정비하여 향후 급식 운영 및 점검 계획에 반영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유치원급식 지원예산안 합동 점검도 실시하였습니다.
점검은 2024년 4월부터 10월까지 단독 조리 유치원 150개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점검 결과 136개원에 347건에 대해 조치하였습니다.
세부 조치사항으로는 교직원 등 급식단가 산정 부적정, 목적 외 사용 등 99건에 대해 반납 조치하였고, 예산 재원별 분리편성 미흡 및 친환경 농산물 권장사용비율 민준수 등 248건에 대해 현장지도하였습니다.
점검 결과를 기준으로 유치원 급식비 편성 및 집행 관련해서 찾아가는 유치원급식 예산 교육을 시범 운영하였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자치구-교육청이 협의하여 예산 집행 오류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및 유치원급식 지원예산 합동점검 결과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2025년 친환경 급식 지원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11년 전국 최초로 시행한 친환경학교급식을 올해도 모든 초중고를 대상으로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각종 특수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ㆍ중ㆍ고등학교 1,352개교 77만여 명에게 친환경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한 끼가 제공됩니다.
금년도 친환경급식 지원 예산은 총 2,192억 원입니다.
친환경 유치원급식은 733개원 6만여 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지원하여 유아급식의 품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금년도 친환경 유치원급식 지원 예산은 총 238억 원입니다.
학교 및 유치원급식 식재료의 안정적 공급 물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계약재배 및 산지 관리를 강화하고 친환경식재료 적정가격 검증 체계를 강화하여 가격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학교급식 식재료의 생산ㆍ유통ㆍ소비 전 단계에 걸친 안전성 관리로 부적합 식재료를 사전 차단하여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기존 학부모 강사단 대상 식생활교육 심화과정을 운영하여 강사 역량을 강화하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 대상 찾아가는 식생활교육을 추진하여 영유아기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급식 지도 및 교육도 확대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5년 친환경 학교ㆍ유치원급식 지원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2025년 서울든든급식 운영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2024년 1월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를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 통합 운영하는 공공급식 개편 이후 2025년 2월 말 기준 14개 자치구 1,521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전국의 다양한 식재료를 든든급식 참여 어린이집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서울든든급식 운영 효과를 말씀드리면 최고 수준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여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전국의 다양한 품질 좋은 식재료를 시중보다 15%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2024년 주요 추진실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설명회 개최, 서울든든급식 BI 개발 및 현판 제작ㆍ배포 등 서울든든급식 확산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였습니다.
2024년 1월 11개 구 1,115개원에서 2024년도 말 13개 구 1,455개원으로 자치구 및 어린이집 확대를 하였습니다.
어린이집 요청 및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가공식품 공급 및 소량 식재료 가격 산정 체계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서비스 개선 기반을 마련하였고 보다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 공급을 위해 콜드체인 감시라벨 부착 및 보냉박스 설치 등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어서 2025년 주요 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올해는 더 많은 어린이집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설명회와 어린이집 대상 산지 체험 프로그램 등을 확대 실시하여 자치구 및 어린이집 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금년 3월부터 소량 품목에 대해 가격체계를 개선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2025년 7월부터는 김치, 장류, 유제품 등 어린이집 요구가 높은 가공식품 공급을 시작하겠습니다.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따른 어린이집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2025년 7월부터 친환경농산물 마일리지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어린이집 원아들에게 더욱 건강한 식재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식재료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콜드체인 감시라벨 사업은 기존 어린이집 축산물에 부착했던 것을 학교와 수산물까지 확대하여 시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5년 서울든든급식 운영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2024년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 보고서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서
2024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계획 추진실적 보고서
2024년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추진실적 보고서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예산 합동점검 결과 보고서
2025년 친환경 학교ㆍ유치원급식 지원계획 보고서
2025년 서울든든급식 운영계획 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다음은 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개정 사유는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공공기관 기능 조정 및 조직 인력 효율화 기조에 맞춰 정ㆍ현원 차 축소를 위해 감원하고 이에 따라 별표1의 정원표를 개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 개정내용은 별표1에 정한바 정원표에서 7급 한 명을 감원하고 총정원을 148명에서 147명으로 개정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인쇄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안 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한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국장님, 최근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감소가 되고 있어요, 출산율이. 그런데 전체 학령인구는 줄어드는 추세지만 특수교육 대상자가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출산인구는 줄어드는 데 반해서 특수학교에 있는 대상자는 더 늘어나고 있다는 어떤 기현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 것 같아요.
2024년도 기준 해서 전국 특수교육 대상자는 11만 5,610명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네요. 증가했고 특히 자폐성 장애 및 발달지체 아동의 증가 폭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는 장애 진단의 조기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의 증가 등에 기인한다고 보이고 있고요.
평생교육국은 성인을 중심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해서 구성되어 있으나 이런 인구 구조와 교육 수요의 변화는 단기적인 성인 교육 지원만으로는 내용이 어렵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성인 위주의 설계로 되어 있고요 장애 특성을 고려한 연령별 맞춤형 지원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고 본 위원은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충북교육청은 지역대학하고 협력체 특수교육 정책을 강화하고요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진로설계 및 직업교육을 위한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지역 거버넌스를 통해서 교육 대응력 강화라는 점에서 서울시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사례로 보이고 있는데 그렇다고 그러면 성인장애인에게 필요한 생활기술을 범주화해서 장애유형별 모듈 형태로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서울형 장애 생애기술 모듈 개발 방법을 논의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장애유형이 선정되어서 프로그램이 설계되며 그 분류의 기준은 무엇인지를 한번 설명해 주시죠.
아까도 말씀을 드렸듯이 충북교육청은 지역대학하고 협력해서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진로교육 또 직업교육 체계를 구축했어요. 그렇다고 그러면 서울시도 이런 지역대학과의 협업을 통해서 유사 모델을 도입할 수는 없는지 말씀해 주시죠.
그렇다고 그러면 장기적으로 연령대별로 단계적인 맞춤형 교육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 위원은 느껴지는데 장애유형별 교육 모델이 연령별로 확대될 수 있는지, 확대될 수 있다 하면 방안과 이를 위한 예산 및 인프라 확충 계획은 있는지 말씀해 보시죠.
그래서 부탁의 말씀을 드리는 게 뭐냐면 서울시가 준비하고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장애인의 지금을 위한 것이 아니고 미래를 위한 그런 준비하는 교육이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이렇게 질의 및 주문하는 거니까 참고하시고 적극적인 행정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숙자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2024년 서울시는 총 2,208억 원 규모에 112개 과제의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하였는데요 사업은 직업 역량 강화라든지 전환기 시민 역량 제고, 약자 지원, 협력체계 구축 등 4대 분야로 구성이 돼 있네요. 성과는 주로 참여자 수와 예산 집행률 기준으로 평가가 돼 있고, 대표적으로 4050 직업훈련 사업에서 929명이 수료를 하였고 디지털 배움터에서는 약 6만 8,000명이 참여를 했네요.
그러나 전체 실적보고서는 교육 이후 변화에 대한 실질 성과를 반영하질 않고 여전히 참여 실적 중심의 보고에 머물러 있습니다. 특히 고용 연계라든지 자격 취득이라든지 삶의 질 향상 등 질적 지표는 거의 제시가 되지 않았어요. 다수 사업은 유사기능이 또 중복되어 있고 그러다 보니까 정책의 효율성 또 전략성이 약화되고 있다고 보이고요. 이러한 문제는 성과관리 체계의 한계와 사업설계의 구조적인 미비 상황을 드러내는 것 같습니다. 향후 정책의 전면적인 성과지표 개편과 사후관리의 강화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여요.
질의하겠습니다. 양적 실적 중심 평가체계의 한계와 실질적 성과지표의 도입이 필요해 보인다, 그래서 서울시의 평생교육 사업은 예산과 규모 면에서는 성장을 했지만 여전히 참여자 수, 예산 집행률, 양적 지표 중심으로 평가가 되고 있다, 그다음에 직업 역량이라든지 디지털 교육 등 실질적인 성과가 중요한 사업임에도 실제 고용 전환 또 자격 취득, 역량 변화 등은 성과지표에서 배제가 돼 있네요.
이로 인해서 평생교육 사업이 형식적인 실적 행정에 머물고 시민의 삶의 실질적 변화로 이어지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책적인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교육 이수 이후에 교육 연계율이라든지 전문자격 취득률이라든지 역량 향상도, 삶의 질 변화 등 정량적인 평가와 정성적인 복합적인 지표의 체계적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보이고요. 이에 따라서 또 향후 우리 서울시는 평생교육 정책의 성과평가 체계를 참여에서 성과 중심으로 전환을 위한 지표 구조 개편과 실행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한 계획은 또 어떻게 수립을 하고 있어요? 계획 수립을 하고 있습니까?
그래서 그동안은 너무 예산 집행이나 참여자 수, 운영 강좌 수, 인원 확대 이런 것들 중심으로 해서 굉장히 미흡했고 이걸 할 수 있도록 올해 컨설팅을 통해서 교육부와 전문가들하고 함께 운영 성과 지표를 개발해 나가고 이 부분을 잘 적용해서 진짜 평생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이 바뀌고 미래가 바뀔 수 있는 그런 실질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4050 직업훈련 사업에서 자격 취득률 저조와 이수자 사후관리 체계가 좀 부족해 보이는데 4050 중장년 직업훈련사업은 고용 전환과 생애 재설계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었는데 2024년 기준의 수료자를 보니까 929명 중에 자격 취득자는 173명이에요. 그러니까 18.6%에 불과한 것 같고 나머지 756명의 이수자에 대한 후속 진로라든지 고용 연계라든지 역량 증진 여부는 또 보고가 되지 않고 있어요. 그냥 단순 수료 중심의 정책 운영이 되고 있는 부분에 좀 한계가 보이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런 성과관리 부재 또 사후 경로 미설계라는 어떤 구조적인 문제로도 유발됐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자격취득률 자체가 낮은 원인에 대해서 구조적인 진단은 좀 이루어졌습니까?
지금 제가 이 시간에 좀 강하게 이건 사실은 질타를 하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서울시 평생교육 정책은 참여자 수와 집행률을 중심으로 외형적인 성장보다 이제는 그 실질적 효과에 대한 정량ㆍ정성적 검증이 지금 상태로 보면 매우 부족한 실정이에요, 검증 자체가. 그래서 이 부분은 교육 이후에 고용이라든지 자격 취득, 삶의 변화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평생교육원의 의미는 퇴색이 될 거고 존재의 가치가 좀 많이 상실되지 않을까. 그래서 평생교육 자체는 형식이 아닌 실효성을 중심으로 근본적인 정책 전환이 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제가, 좀 더 만반의 준비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50플러스재단 이사님이 굉장히 신중하게 제 발언을 듣고 계시는데 아마 50플러스재단에서 실행되는 어떤 평생교육과 연계를 해서 우리가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지향점이 어떤 점인지를 잘 파악을 해서 앞으로 그런 교육으로 연결이 돼야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듭니다. 한 말씀 좀만 주십시오.
그리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기본적인 그냥 나의 소양교육을 위해서 오신 분들과 그다음에 직장이 필요하다고 취업이 필요하다고 해서 오시는 분들을 구분해서 교육 경로를 하반기부터 개편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제가 친환경 급식에 대해서 우리 국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서울시가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 제15조에 따라서 2024년 초ㆍ중ㆍ고등학교 및 유치원 대상으로 2023년 친환경 급식 지원예산 집행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합동점검을 시행을 하였던 것 같은데요.
이 점검은 서울시-교육청-자치구가 공동으로 참여를 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총 572개 학교 대상으로 예산 운영 및 집행 적정성 여부를 5개 분야 13개 항목에 걸쳐서 점검을 했었죠. 그 결과 학교 422개교 중에 322개교 76%에서 총 519건의 지적사항이 또 유치원의 경우에는 150개원 중에 136개원 90.6%에서 총 347건의 지적사항이 각각 확인이 되었습니다. 시정조치는 학교 132건 그리고 유치원 99건이고 또 현장지도는 각각 387건과 248건으로 집계가 되어 있네요.
그래서 이 부분에서 지금 반복적이고 광범위한 목적 이외의 예산 집행의 구조적인 원인이 또 발생이 됐고 학교와 유치원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관리비의 목적 외 사용이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보이고요. 학교는 131건이나 유치원은 또 72건 전체 시정조치에 이 부분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요. 교직원 급식단가 산정의 부적정성 사례 또한 지속적으로 확인이 되었는데 이는 일시적인 집행 오류가 아니고 예산항목 구분 및 집행 기준에 대한 실무 이해 부족과 지도감독 체계의 부재가 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목적 외 사용이 다발적으로 발생한 주요 항목이 무엇이며 또 해당 항목에 대해서 명확한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이라든지 또 현장에 이런 부분들이 제공이 되었는지 그 부분 질의가 들어가고요.
또 학교 및 유치원에서 예산 항목별 사용 기준에 대한 인식 부족이 반복되는 원인을 어떻게 분석을 하고 있는지,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실무교육 및 사전 컨설팅 체계는 또 마련이 돼 있는지 두 가지 좀 간단하게 답변 바랍니다.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에 찾아가는 유치원급식 예산 교육이라고 해서 이거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서 좀 더 이해도를 높이고 또 이런 지적들이 안 나오도록 그렇게 하려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여러 점검 기준과 관련돼서는 친환경 농산물 사용 비율 이런 게 현장지도에서 굉장히 많이 미흡으로 떨어지는데요. 이게 지금 기준이 너무 높거나 또는 현실에 좀 안 맞는 부분이 있어서 일부 조정도 하고 이렇게 해서 저희들이 지도점검에 관한 기준이라든지 이런 거 적정성도 확인을 하고 있고 또 이분들이 교육이라든지 회계 점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학교가 한 256건 전체 지적이 들어왔어요. 49%면 거의 50% 가까이인데 유치원에서도 거의 27.9%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이 자체는 정책 핵심 목적과 직결이 되는 항목이거든요. 그래서 정책 이행력 확보 방안이 좀 시급해 보여요.
그래서 친환경 농산물 사용 권장 비율을 실효성 있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급 체계라든지 이런 부분이 개선이 돼야 되겠고 예산 연계 인센티브 제공 등 이런 부분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 뭔지 그걸 또 한 번 생각을 해보셔야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고의적으로 미준수가 아니라면 현장에서 불이행 사유 있잖아요? 제가 좀 전에 지적했듯이 가격이라든지 유통 구조라든지 공급처 다양성이라든지, 보니까 어떤 특정 지역과 계약을 하면 몇 년간 계속 그쪽만 계약을 하더라고요, 이 친환경 급식 가격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실태 조사가 좀 따라야 되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하는데 그 대응 방안은 어떻게 좀 검토는 해보셨어요?
지금 친환경 농산물에 관련돼서 쓰고는 싶지만…….
그러면 교직원 급식비 산정의 해석이, 집행기준 자체를 공통화하고 주체별 편차를 줄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이라든지 정비는 어떻게 추진이 되고 있는지, 아니면 이게 어떻게 되냐 하면 학생 급식비에서 교사 식비가 거꾸로 들어가게 되는 이런 경우거든요, 자칫.
2024년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합동점검은 단순한 회계 오류를 넘어서 예산 집행의 구조적 취약성과 정책 이행력의 한계를 드러낸 겁니다. 그래서 특히 목적 이외 사용 또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사용 미준수 또 교직원 급식단가 등 기준이 좀 미비한 것 같으니까 이런 부분에, 단발적인 사례가 아니라 반복되고 있는 문제점이에요. 이에 대한 제도적 통제와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서 정책 집행의 책임성과 효과를 좀 더 높여야 되지 않겠나 하며 마무리 발언을 하고요.
간단하게 한 10초만 각오를 말씀해 주십시오.
(장태용 위원장, 박수빈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혹시……. 존경하는 유정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언론보도를 보면 40~50대 중장년층의 취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재교육하고 하는 게 평생교육국, 50플러스재단인데 40~50대 중장년층이 법적 사각지대에 놓여 있고 빠른 실직하고 재취업 실패로 인해서 전체 생애경력에 대해서 심각한 불균형을 겪고 있다 이런 보도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49.4세에 평균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있는 우리나라 현상에서 서울시 일자리 정책과 교육 정책이 실질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고요. 작년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을 보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해서 다양한 직업 전환 및 이직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고 하는 것은 좀 평가할 수 있다고 보고요.
여기서 한 가지 짚어볼 게 4050 중장년 이직 지원 사업이나 인생디자인학교, 중장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수천 명이 교육을 수료했고 확인되고 있는데 이게 단순한 참여자 수로만 평가할 수는 없다고 생각되고요. 여기에 이런 프로그램 참여자 가운데서 실제 재취업이나 창업에 성공한 비율 그리고 사후관리 지표 이런 거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중장년 정책도 40~50대 대상으로 조금 바꿔야 된다고 저는 봅니다만 진짜로 중요한 거는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실제로 재취업에 성공을 했는가 또 창업을 제대로 했는가 해서 안정적인 고용상태가 유지되고 있는가 그런 것들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실제적으로 교육을 받는 참여자 숫자가, 수치가 중요한 것은 아니고요. 그렇죠? 원래 목적이 4050 실직하신 분들에 대한 재교육이나 이런 거를 통해서 취업하게 해 드리려고 하는 부분인데 실제적으로 교육만 받고 현장에서는 취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그런 불균형한 상태로 되고 있는 거에 대한 우려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이렇게 이직 지원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긴 한데 실질적으로 재취업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곤란을 겪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 공공이 민간기업하고 구직자 간의 채용박람회라든지 매칭 플랫폼을 운영한다든지 이런 거에 대해서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언론보도 이런 데 보면 승강기나 엘리베이터 기술자들을 많이 채용하는 그런 기사들을 좀 봤습니다만, 다른 기사는 많이 보진 않았는데 승강기 관련해서는 보도가 몇 번 나더라고요. 그쪽으로 특화돼서 교육을 시켜서 그쪽하고 협약이 돼서 진행되는 게 있나 보죠?
보면 중장년층의 디지털기기 활용도 OTT나 SNS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예전에는 스마트폰 사용법을 배우고 그다음에 연령 더 되신 분들은 은행, 금융 이용하는 앱 활용도 배우고 이렇게 했는데 그게 예전에는 전통적인 소비자였지만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40대, 50대, 60대가 디지털 주도층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이 있습니다. 그래서 40~60대 태블릿PC 보유율이 4년 만에 세 배로 증가가 됐고 OTT 이용률도 대부분 90%를 넘어섰어요. 이는 중장년층이 더 이상 기술 후진층이 아니고 선도하는, 선도까지는 아닐지라도 이제 그걸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이용자층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따라서 중장년층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반영한 교육, 창업, 정보탐색 지원 정책이 따로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의 낙오자 지원, 40~50대에 실업자가 됐다 그래서 낙오자 지원 중심이 아니고 디지털 경제 주체로서의 성장가능성을 중심으로 한 정책 방향을 다시 재정립해야 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중장년층의 디지털 활용 능력 변화에 대응한 서울시의 맞춤형 정책 또는 혹시 신규사업 계획이 있으시면 한번 말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까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 때문에, 전년도에도 똑같은 말씀을 해 주셔서 올 5월부터 7월까지 한 약 1만 명에 대해서 수요자 조사 시작을 합니다. 기업은 약 1,000개 그다음에 사용자는 약 9,000명 정도를 대상으로 미스 매칭을 줄이기 위한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떤 곳이 필요하며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대한민국 최초의 대규모 4050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나면 아마도 8월 이후 정례회 때는 좀 더 정확한 보고와 데이터를 통해서 위원님께 말씀드리고 거기에 따른 교육 예산 지원을 좀 요청드릴 수 있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적 중심의 평생교육이 아닌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한 정책 설계와 실행을 당부드립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간단하게 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우리 평생교육국 참 일 많이 하고 계신데요. 교육경비 보조사업 추진실적 보고 관련해서 질의를 좀 드릴게요.
이 특별교육경비 보조사업의 경우에 우리가 서울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제3조 보면 보조 대상 사업이 한 6가지 정도로 정의가 돼 있습니다. 자연재해나 냉난방 또 학교 내 시설물 안전 강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사업,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이렇게 나열이 돼 있는데요. 이 규칙이 실제로는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에 보면 이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여러 나열된 사항들이 있거든요. 조례 3조3항에 7호까지 사항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보면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관한 사업도 있고 뭐 친환경 무상급식비를 제외한 시장이 인정한 여러 교육여건 개선 사업 이런 것들이 포함이 돼 있는데 시행규칙에는 그 내용이 좀 빠져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특별경비 보조 대상 사업이 지나치게 축소돼서 이루어지고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지적이 좀 된다고 봅니다.
특히 지금 이 보고자료 3쪽에 보면 우리가 지원 내용이 자연재해, 화재 등으로 긴급복구 지원 그리고 시설물 안전 강화 및 교육환경 개선사업 해서 한 3가지 정도 항만 적용을 하고 있고 여기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사업 그다음에 지역 주민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사업 등 일종의 운영비 차원의 사업들은 특별경비 보조를 하고 있지 않은데 약간 과도하게 임의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거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이유에 대해 말씀 좀 주십시오.
다만 말씀하신 취지 검토해서 여기서 지금 저희들이 충분히 좀 놓치고 있는 게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고 조례나 시행규칙에 맞는 그런 지원들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는지를 좀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장에서 느끼는 것과 시설 예산보다는 사실은 운영비나 이런 차원에서 교육청에서는 일률적으로 지원하는 게 있는데 우리가 좀 세부적으로 좀 더 세심하게 챙겨야 될 부분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 관련해서 좀 검토를 해보시고 개선사항 필요한 게 있으면 말씀해 주시고요.
그리고 청소년활동진흥 시행계획 관련해서 5쪽인데요. 서울노동권익센터를 통한 직업윤리 교육 및 근로보호 지원사업이 들어가 있네요. 저는 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곧 나아가서 경제활동을 해야 되는 경제활동인구이기 때문에 노동인권교육, 노동관계법 교육도 당연히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은 향후에 확대 계획이 있습니까?
이 부분 좀 챙겨서 억울하게 목숨을 잃는 청소년이 더는 없도록 좀 챙겨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강명 대표님, 질의토록 하겠습니다. 이건 어려운 거 아니에요.
조금 전에 우리 대표님께서 50플러스재단 정관 개정안 보고를 하셨는데 여기 보면 인원이 1명 감축되는 보고를 하셨어요. 보통 조직이라고 하면 피라미드 구조가 되어서 갈수록 조직이 탄탄해지는 그런 조직을 갖게 되는데 이번에 감축한 내용을 봤더니 오히려 여기는 고위직이 아니고 하급직 직원 한 분을 감축했어요.
그렇다면 이게 이사회에서 어떤 의결 내용은 어떻던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평생교육국장, 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직원 여러분, 늦은 시간까지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제안하신 모든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요구하신 자료도 정리해서 제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4월 28일에는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및 재무국 소관 안건 처리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제330회 임시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2시 34분 산회)
장태용 최유희 박수빈 박영한
서호연 유정인 이숙자 박강산
○청가위원
이승미
○수석전문위원
김태한
○출석공무원
평생교육국
국장 정진우
교육지원정책과장 변경옥
평생교육과장 최소정
청소년정책과장 김정은
친환경급식과장 정순은
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 강명
경영기획본부장 이민정
전략사업본부장 황윤주
사업운영본부장 이성수
윤리경영실장 신찬호
○속기사
한정희 한자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