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2회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회의록
제4호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일시 2025년 9월 9일(화) 오전 10시
장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의안번호 3112)
3.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안번호 3113)
4. 균형발전본부 소관 주요 업무보고
5. 2025년도 3분기 균형발전본부 예비비 사용 및 예산전용 내역 보고
6. 2025년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7.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주요 업무보고
심사된안건
1.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규호 의원 발의)(김길영ㆍ박승진ㆍ박칠성ㆍ서준오ㆍ왕정순ㆍ윤종복ㆍ이영실ㆍ이원형ㆍ정준호 의원 찬성)
2.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의안번호 3112)(서울특별시장 제출)
3.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안번호 3113)(서울특별시장 제출)
4. 균형발전본부 소관 주요 업무보고
5. 2025년도 3분기 균형발전본부 예비비 사용 및 예산전용 내역 보고
6. 2025년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서울특별시장 제출)
7.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주요 업무보고
(10시 33분 개의)
(의사봉 3타)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역 현안업무 등 바쁘실 텐데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김창규 균형발전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균형발전본부 소관 안건처리 후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시작하겠습니다.
1.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규호 의원 발의)(김길영ㆍ박승진ㆍ박칠성ㆍ서준오ㆍ왕정순ㆍ윤종복ㆍ이영실ㆍ이원형ㆍ정준호 의원 찬성)
(10시 34분)
(의사봉 3타)
본 안건의 제안설명은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안설명서
(회의록 끝에 실음)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2쪽까지 제출자 및 제출경과, 제안이유, 주요내용, 참고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쪽입니다.
이번 일부개정조례안은 지역별 특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일반회계와 구분하여 별도로 설치ㆍ운영 중인 균형발전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이 2025년 12월 31일까지로 되어 있어 안정적인 회계 및 예산 운용을 도모하기 위해 지방재정법 제9조에 따라 2030년 12월 31일까지 연장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4쪽부터 6쪽까지 검토내용의 세부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쪽 하단입니다.
이번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균형발전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을 2025년에서 2030년까지 5년 연장하여 서울시 균형발전 정책의 지속성과 재정 안정성을 제도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합리적인 조치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고)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다음은 집행부 검토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창규 균형발전본부장은 나오셔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례 개정안은 제14조의 개정을 통해 균형발전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을 5년 연장하여 운영하게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건으로 균형발전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재정지원 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지역균형발전 계획의 실효성 있는 이행과 균형발전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개정안의 목적에 공감하며 본 조례 개정안에 동의합니다.
이상 개정조례안에 대한 집행부 검토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지역균형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회의록 끝에 실음)
2.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의안번호 3112)(서울특별시장 제출)
3.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안번호 3113)(서울특별시장 제출)
(10시 37분)
(의사봉 3타)
김창규 균형발전본부장은 나오셔서 일괄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는 2018년 2단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되어 2020년 4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고시하였으며, 금년 12월 마중물 사업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그간의 사업 성과와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완료 사업의 정산 및 미실행 사업의 재검토 결과 등을 반영하여 활성화계획 변경안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에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0조제3항에 따라 동 안건에 대해 시의회 의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해 주시면 잘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다음 제안설명 후 소관 과장이 일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3113번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을 위한 의견청취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4.19사거리 일대는 2017년 2단계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되어 2019년 6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고시하였으며 금년 12월 마중물 사업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주요 사업의 완료 후 사업계획의 변경 사항을 반영하고 원활한 사업 마무리를 위하여 활성화계획 변경안을 수립하였습니다.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해 주시면 잘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홍현탁 도시정비과장과 진명국 동북권사업과장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현탁 도시정비과장과 진명국 동북권사업과장은 나오셔서 차례대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시의회 의견청취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사업의 개요, 추진성과,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 그리고 향후 추진계획 순으로 하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본 대상지는 2018년 7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지정하고 2020년 4월에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으로 결정 고시되었습니다. 도시재생 추진과정에서 정책 방향의 변화, 사업 추진 여건 등을 고려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의 변경이 필요하여 금번 의견청취안안을 상정하였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14개 마중물 사업 중 축소ㆍ변경 6건, 폐지 1건이고 사업비 499억 원에서 288억 원으로 감 211억 원인 사안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사업의 개요는 위치는 영등포구 문래동1가 23-1번지 일대이고, 면적은 52만 4,409㎡입니다.
추진경위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영등포 일대 변화 과정은 잘 아시겠지만 최초 1899년 경인선이 개통되고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었는데 수도권 규제로 인해 대규모 공장 이전 후에 지역과 산업 쇠퇴가 가속화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노후화되고 단순 임가공 형태로 밀집되어 지역산업의 영세화가 심화되었고, 그에 따라서 신규 인력 유입이 부족하고 전문인력 고령화로 인해서 산업 전반의 활력이 저하된 상황입니다
다음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하여 문래동 장인, 문래동 예술촌, 대선제분 등 다양한 지역자산을 활용하여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종합구상도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체 14개 마중물 사업 그리고 지자체 1개와 민간 2개를 포함한 3개 협력 사업으로 총 17개 단위사업을 계획하였고, 도심거점기능 강화를 목표로 추진하였습니다.
추진성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거점시설 조성사업은 산업 지원 및 기업 홍보를 위한 거점시설을 조성하여 지역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였고, 거점시설 1호 조성 사업은 연평균 약 1만 명 방문 그리고 영등포역사 내 사회적기업 육성 공간 조성 사업은 216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약 4,500명이 대관을 하였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보행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열악한 보행환경 개선을 통해 보행친화거리를 조성하고 가로활성화를 도모하였고, 문래예술촌 일대와 대선제분 일대의 보행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로써 방문객 등의 이용 편의성 향상 및 안전을 확보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영등포역 북측광장 및 남측공간 개선 사업입니다. 영등포역의 저이용 공적 공간 활용을 통해서 북측광장은 소통ㆍ여가공간 확충 그리고 공공시설물을 개선하였고, 남측공간은 투수블럭 및 아스콘 포장을 통해서 보행편의 및 안전성을 향상하였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역량강화 및 주민공모 사업을 통해서 주민과 공공이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공동체의 활성화를 증진하였고, M.Y Factory 클러스터 플랫폼을 조성하여 총 183건 수주, 5억 정도의 생산 효과를 창출하였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기존의 보존ㆍ공동체 중심의 정책 방향에서 개발과 보존의 균형 회복의 2세대 도시재생으로 대전환이 필요함에 따라서 이러한 정책방향 전환에 따라 사업계획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그래서 그간의 사업 성과와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해서 사업 변경 6건, 사업 폐지 1건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을 수립하였습니다.
14페이지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근현대산업 산업유산 재생 공모사업 대선제분에 관한 사항은 민간사업 지연으로 인해 공모사업 달성이 불가하여 공모사업 협약을 종료하고 보조금을 환원하였습니다.
주차장 확충 사업은 시구 예산 확보 실정에 따라서 기존의 주차전용건축물 건립에서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사업으로 조성 방법을 변경하였습니다.
경인로 가로환경 개선사업은 기존에 1ㆍ2구간 전체 지중화 사업이 있었는데 1구간까지만 완료를 하고, 2구간은 한전에서 미승인된 상황으로 마중물 사업과 별개로 지중화 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거점시설 2호 조성 사업은 전문부서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공동체 지원사업 해커톤 워크숍 사업과 문래예술인 공공예술 지원사업은 사업 효과와 만족도가 낮아서 지원사업을 축소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민간사업 개발 지연에 따라서 GS주차장 산업임대시설 확충 사업은 부득이 폐지하였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전체 마중물 사업비는 기정 499억 원에서 288억 원으로 변경하였고, 감 211억 원의 사안입니다.
17페이지입니다.
따라서 저희가 지난 7월 18일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에 대해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 완료하였고, 주민들께서 특별한 의견은 없었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향후에도 마중물사업이 종료된다고 하더라도 관리 방향을 활성화지역 유지로 결정하여 필요시에 후속 사업의 지원 수단 등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금번 의견청취가 된 이후 9월에 관련 부서 협의 그리고 향후에 도시계획위원회 분과심의 그리고 최종적으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ㆍ고시까지 11월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년 서울형 도시재생 2단계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의 중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서 의견청취하는 건이 되겠습니다.
바로 6페이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본 4.19사거리 일대 활성화계획은 강북구 수유동 4.19사거리 일대와 우이동 일대 이 2개의 권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연 1,000만 명 이상이 찾는 북한산과 국립 4.19민주묘지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상지역은 62만 8,000㎡, 유형은 근린재생형 중심시가지형이 되겠습니다. 사업 기간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574억 원입니다.
7페이지 비전입니다.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 마중물 사업 9개와 지자체 협력 사업 11개 사업으로 계획되고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다음 9페이지 추진경위가 되겠습니다.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총 20개 사업 중 추진완료된 사업은 17개 사업, 금번에 폐지한 사업 3개에 대해서는 뒤에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지역역사ㆍ문화예술 중심지 조성과 관련하여 4.19로 역사문화거리 조성 약 1.4㎞ 그리고 삼양로 173길 특화거리 조성 550m를 완료하였습니다. 솔밭공원 바닥분수 설치 및 시설물을 정비하였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도시형 여가 중심지 조성과 관련하여 우이 친수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우이동 만남의광장에 인공암벽장을 조성하였습니다. 우이동 가족캠핑장을 조성하여 많은 시민들이 즐겨찾고 있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마찬가지로 도시형 여가 중심지 조성의 일환으로 우이동 교통광장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였습니다. 우이동 먹거리마을 도로를 확장하고 우이령마을의 우이령길을 정비하였습니다.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선순환 공동체 구축의 일환으로 주거지 골목길 활성화 사업으로 아스콘이라든지 스탬프 포장을 진행하였고 주거지 골목길 활성화사업으로 보차분리, 보도폭을 확장하였습니다. 백운대 전망데크 및 운동시설을 설치하고 쌈지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골목길 재생사업 및 편의시설 설치 등을 통해서 안전한 정주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CCTV를 증설하고 바닥 야간조명을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주민 편의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민역량 강화 및 교류 활성화를 통해서 지역의 공동체 소속감을 형성하였습니다. 4.19 도시재생 지원사업으로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운영하였으며 재생센터 운영을 통해서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19페이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안이 되겠습니다.
마중물사업 총 9개 사업 중 8개를 완료하였고 1개 사업을 폐지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2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마중물사업 중 폐지되는 1개 사업이 되겠습니다. 주민활동 복합거점 조성사업입니다. 다양한 주민 활동과 문화예술인 그리고 마을기업 공간으로 활용하려고 했던 주민활동 복합거점 조성 사업을 폐지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사유는 강북구 내 다양한 대체시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서울문화예술교육센터 그리고 복합커뮤니티센터, 복합행정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주변 3㎞ 반경 이내에 다양한 대체 가능 시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시설들을 활용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복합 활동들을 돕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지자체 협력사업 총 11개 사업 중 9개 사업을 완료하고 2개 사업을 폐지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폐지되는 두 가지 사업은 첫 번째로 아카데미하우스 활성화 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시설로 조성코자 하였으나 민간에서 실질적인 추진이 없음에 따라서 행정적 지원을 하지 못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삼각산 시민청 확장 및 커뮤니티 기능 강화사업이 되겠습니다. 물리적 공간 운영 필요성이 축소됨에 따라서 삼각산 시민청 운영을 종료하였고, 시민청 운영이 종료됨에 따라서 사업이 폐지가 된 사안이 되겠습니다. 현재 청년취업사관학교 강북캠퍼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3페이지입니다.
사업비가 일부 증가된 부분이 있습니다. 우이동 가족캠핑장에 38억 원 그리고 인공암벽장에 17억 원, 먹거리마을 도로 확장에 10억 원이 증가가 되었습니다.
24페이지 예산 총괄표입니다.
기정 마중물사업은 200억 원, 협력사업은 374.8억 원으로 계획되었으나 마중물사업은 사업 축소와 폐지로 인해서 91.13억 원으로 축소되었고 협력사업은 일부 증가해서 376억 1,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2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민공청회를 개최하였고 공청회 개최 결과 서면 의견서 제출은 없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28페이지입니다.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사업을 신속하게 완료하고 추가적인 보완 사항들이 있다고 한다면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시의회 의견청취 후에 9월에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10월에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승인 고시를 통해서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은 나오셔서 일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2쪽까지 제출자 및 제출경과, 제안이유, 주요내용, 참고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쪽입니다.
이번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은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문화ㆍ예술활동 육성, 도심거점기능 강화를 목표로 추진해 온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사업 대부분이 완료됨에 따라 사업계획과 예산집행 계획 등 변경 사항을 반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에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된 2025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에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그 계획을 수립하거나 변경하려면 같은 법 제20조제3항에 따라 시의회 의견을 청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4쪽부터 11쪽까지 검토내용의 세부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쪽입니다.
이번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수립된 세부사업 및 예산 집행계획을 현행화하고 2030 도시재생전략계획의 정책 방향을 반영하여 그간 추진된 재생사업을 마무리하려는 취지입니다.
12쪽입니다.
영등포 경인로 일대는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이 유지되는 만큼 이미 운영성과를 보이고 있는 산업지원 거점시설 등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ㆍ확산하는 한편, 지역 내 추진되고 있는 민간개발 지원강화, 신산업 도입, 대규모 거점 개발 연계 등 중심지특화 재생의 정책 방향을 고려하여 마중물사업 종료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산업혁신 및 지역활성화 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후속 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어서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3쪽까지 제출자 및 제출경과, 제안이유, 주요내용, 참고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쪽입니다.
이번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은 자연과 근현대 역사가 공존하는 역사ㆍ문화예술ㆍ여가 중심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해 온 도시재생사업의 대부분이 완료됨에 따라 사업계획과 예산집행 계획 등 변경사항을 반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5쪽부터 11쪽까지 검토내용의 세부사항은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쪽입니다.
이번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은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수립된 재생계획의 세부사업 및 예산 집행계획을 현행화하고 2030 도시재생 전략계획의 정책 방향을 반영하여 그간 추진된 재생사업을 마무리하려는 취지입니다.
4.19사거리 및 우이동 일대는 풍부한 자연ㆍ역사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낙후된 물리적 환경으로 인해 지역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음에 따라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었으며 총 20건의 단위사업 중 3개 단위사업을 폐지, 총사업비 18.6%를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12쪽입니다.
4.19사거리 일대는 지구단위계획, 교통ㆍ환경 인프라, 역사문화 자원 등이 복합적으로 작동하는 공간으로 활성화지역 유지를 활용한 특례 지원 및 정비ㆍ재개발 등 도시관리수단과의 연계 강화, 민간 주도의 소규모 정비 활성화 등 지역 맞춤형 재생사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두 건의 의견청취안에 대해 검토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고)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의안번호 3112) 검토보고서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안번호 3113) 검토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김길영 위원장, 이상욱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으십니까?
허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두 건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하고요 그다음에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금 감액이 많이 되는 거잖아요. 주로 이제 하드웨어라고 해야 하나 이렇게 공간이 축소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아요. 그렇죠? 주민활동 복합거점 조성 시설 그다음에 또 주차장 관련한 축소가 있는 것 같은데 공청회 두 번 한 거잖아요, 각각 한 번씩. 주민들 의견은 별도 없었어요, 20명 정도 참석했다고 돼 있는데?
그 사항에 대해서 자세한 답변은 과장을 통해서…….
구로세무서 같은 경우도 지금 이전되는데 저희가 이 사업을 하는 것 자체가 마중물사업으로만 완료가 되는 거고, 기존에 해 왔던 사업들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거고요. 아까 말씀해 주신 것처럼 주차장 같은 경우도 주민들께 설명을 많이 드렸고, 당초에 주차 건물로 계획했던 거를 자투리 공간을 이용한 주차장으로 활용을 하는 것이고 그 외에도 저희가 주차장을 계속 발굴해서 하는 것들 그리고 건물로 형태만 유지가 안 되는 것뿐이지 주차장은 계속 발굴해서 확충하고 있으니까 주민들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양해해 주셨습니다.
지금 말씀은 민간투자 재원이 좀 마련되지 않았다, 어떤 공공기관이 이전이 지연돼서 안 됐다 여러 가지 사연들은 있을 수 있겠는데 이런 것들도 미리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이렇게 감액까지 가지 않을, 그 이전 상황에서 해결이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고, 공청회에서 주민들이 아무런 의견이 없었다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약간 좀 의아합니다. 다들 포기를 해서 “아휴, 어차피 시장 바뀌고 하니까 안 하겠구나!” 해서 포기하고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안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렇게 훌륭한 시설들이 우리 마을에 들어선다고 했는데 이걸 안 짓겠다 하는데 아무런 의견이 없었다, 저는 좀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그다음 송재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여러 차례 지적했지만 도시재생기금도 거의 1,000억에 육박할 정도로 계속 쌓여있다가 지금 다른 공원에 한꺼번에 투입되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 건데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방향 설정이 새롭게 이루어져야 되겠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조금 전에 허훈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영등포 같은 경우는 전체 사업예산이 75%가 감액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업이 없어지는 것과 같은 거여서 이거는 어떤 이유에서든 애초에 설계가 잘못됐거나 아니면 사업을 진행하는 데 상당 부분 소홀했거나 아니면 사업의 방향이 바뀌어서 중단됐거나 이 세 가지 경우가 아니면 가능하지 않은 거니까 이건 좀 심한 경우잖아요, 75%의 예산이 감액된다는 거는. 그래서 뭔가 전체적인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고요.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종료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의안번호 3112)
(회의록 끝에 실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참고)
서울특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변경 의견청취안-4.19 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안번호 3113)
(회의록 끝에 실음)
4. 균형발전본부 소관 주요 업무보고
5. 2025년도 3분기 균형발전본부 예비비 사용 및 예산전용 내역 보고
(11시 05분)
(의사봉 3타)
김창규 균형발전본부장은 나오셔서 간부 소개 후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시정 발전과 서울시민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에 헌신하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 본부는 매력 있는 미래균형 도시 서울을 위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미래 성장 거점을 마련하고 생태ㆍ역사ㆍ문화를 서울 어디서나 고르게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지역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밀착형 개발을 통해 서울시민 누구나 어디에 살든 미래를 기대할 수 있고 매력적인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 추진과정 중 발생되는 주요 사안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과 사전에 적극 소통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적극 반영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균형발전본부 업무보고에 앞서 간부들을 우선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 자로 새로 부임한 심재욱 균형발전기획관입니다.
김경미 균형발전정책과장입니다.
7월 1일 자로 부임한 홍현탁 도시정비과장입니다.
7월 1일 자로 부임한 김장성 동남권사업과장입니다.
진명국 동북권사업과장입니다.
7월 1일 자로 부임한 박세진 서부권사업과장입니다.
7월 1일 자로 부임한 이병준 광화문광장사업과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사전에 배부해 드린 자료에 따라 균형발전본부 소관 주요 업무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직 및 인력현황, 예산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균형발전본부는 “매력 있는, 미래 균형도시 서울” 비전을 중심으로 매력 도시, 미래 성장, 균형 발전을 목표로 수립하고 주요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를 세부 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광화문광장 감사의 정원 조성 사업입니다.
광화문광장 사계정원 및 세종로공원 일대에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감사의 빛을 조성하는 한편 세종로공원 중심으로 시민 공간을 확장하여 광화문광장의 중심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상징조형물 조성을 위해 외교사절 간담회 등을 통해 각국의 석재 기증을 요청하였고 그 성과로 현재 8개국에서 기증 의사를 회신하여 향후 조형물과 조화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현재 시민의 안전한 광화문광장 사용을 위해 공사 구간에 식재될 수목을 이식하고 안전 펜스를 설치하였으며 10월 중 공사 착공 예정입니다. 감사의 공간은 내년 4월, 세종로공원은 2027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건립 사업입니다.
1만 8,000명이 관람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 공연장 등 복합문화공간을 창동 상계 지역에 조성하여 동북권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하고 세계적 문화관광 거점으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2025년 9월 현재 공사 공정률은 약 34%로 계획 대비 114%를 달성하며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골조공사가 거의 마무리되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지붕공사를 완료하고 2027년 3월 준공 예정입니다.
12페이지 구 국립보건원 부지 신경제거점 조성사업입니다.
구 국립보건원 부지 일대를 민간의 성장동력을 활용하여 서북권 지역의 신경제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매각을 추진 중으로 지난 4월 1차 매각 개찰 결과 유찰됨에 따라 입찰조건 보완 등 대책을 마련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재매각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지속가능한 남산프로젝트 추진 사업입니다.
남산의 생태 회복, 여가공간 조성을 목표로 남산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 중이며 남산의 생태ㆍ여가ㆍ홍보에 대해 남산발전위원회의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남산 곤돌라 조성 사업은 현재 한국삭도공업 등과 소송을 진행 중이며 지난 8월 22일 변론이 종결되어 12월 19일 판결 예정입니다. 승소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동시에 승소 판결 즉시 재착공이 가능하도록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잠실 스포츠ㆍMICE 복합공간 조성은 잠실운동장 일대에 전시ㆍ컨벤션, 야구장, 스포츠콤플렉스, 업무ㆍ숙박ㆍ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우선협상대상자와 시설별 운영계획에 대한 마무리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월 중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2026년 3월 착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현대차 GBC 개발 추진 사업 보고드립니다.
구 한전 부지를 현대자동차 민간투자를 통해 국제업무 및 MICE 중심지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2월 변경 제안서 재접수 후 현재 추가 협상 절차를 이행 중이며 향후 협상이 완료되면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 및 공공기여 이행협약을 신속히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추진 사업은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된 영동대로를 대중교통 허브 및 시민중심 공간으로 개발하여 글로벌 소통ㆍ교류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토목 분야는 지난 2021년 6월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은 약 45%이고 2028년 10월 공사 준공 예정입니다.
18페이지 창동차량기지 일대 동북권 미래산업거점 조성 사업입니다.
지난 2월 민간전문가 중심의 MP단을 구성하여 광역중심기능 강화, 산업유치 전략 등 사업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창동차량기지 일대 개발계획안을 마련하여 사업을 구체화해 나가겠습니다.
20페이지입니다.
고지대 이동약자 편의시설 설치 사업입니다. 이동약자의 통행이 어려운 고지대에 안전한 이동편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자치구 계단 전수조사를 통해 발굴된 5개소를 지난 5월 설치 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9월부터 주민공모 방식으로 10개소 추가 선정할 계획입니다. 보다 많은 시민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신속히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신성장 거점사업 추진입니다.
해당 사업은 자치구 제안을 통해 성장거점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해 7개 사업을 신속추진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올 10월 도시재생기금을 확보하여 사업별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목동운동장ㆍ유수지 일대 통합개발 추진입니다. 지역주민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스포츠콤플렉스, 컨벤션ㆍ문화시설, 주민 여가공원 등으로 구성하고자 계획 중입니다. 통합개발을 위한 사업 구체화 방안을 양천구와 함께 검토 및 협의 중이며 올 11월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완료 예정입니다.
다음 개포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주거환경이 극히 열악한 구룡마을에 공동주택, 공원, 학교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8월 말 토지와 물건의 수용적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SH로 소유권 이전을 완료하여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어서 금년 중 개발계획 변경 절차를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 착공 및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신속히 사업을 추진하여 구룡마을을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변화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24페이지입니다.
2025년도 균형발전본부 제6차 간주처리 예산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간주처리 예산은 5억 5,155만 원으로 김포공항 혁신지구 공공시설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로부터 국고보조금을 교부받아 예산에 반영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32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균형발전본부 업무보고를 마치고, 2025년도 3분기 균형발전본부 소관 예비비 사용 및 예산전용 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균형발전본부 3분기 예비비 사용액은 10억 4,900만 원으로 지난 2022년 재개장한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의 공기 연장으로 인해 추가 발생한 간접 비용을 공사업체가 소송을 통해 요구하여 그 비용이 판결을 통해 확정된바 판결금 지급을 위해 예비비를 지난 6월 집행하였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균형발전본부 3분기 예산전용은 총 1건 2억 원으로 노출 빈도가 높은 정부 광고매체 홍보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남산프로젝트 정책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업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당초 홍보를 위해 편성된 사무관리비를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위탁사업비로 전용하여 집행하고자 합니다.
의회에서 심의 의결해 주신 예산 내역에 따라 집행하는 것이 마땅하나 부득이한 사유로 예산전용하였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5년도 3분기 균형발전본부 소관 예비비 사용 및 예산전용 내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균형발전본부 업무보고서
2025년도 3분기 균형발전본부 예비비 사용 및 예산전용 내역 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이상욱 부위원장, 김길영 위원장과 사회교대)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님, 혹시 지난주에 국회에서 열린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 토론회를 알고 계신가요?
우리 민병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거기 책자에 보면 동북권 거점사업에 대해서는 용역 기간이 구체적으로 안 나와 있거든요. 그렇죠?
지금 신성장 거점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은 어쨌든 시에서 추진에 역점을 두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지금 사업비를 서울시가 전체 투입을 하는 겁니까, 용역 비용을. 어떻게 되는 거죠?
또 질의하실 위원님, 임종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의 정원 조성 관련해서 일단 설계가 다 끝났나요?
윤종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여쭤볼게요. 지금 균형발전본부에서 어떤 균형이 잘못돼 있고 어떤 균형을 맞춰서 발전해야 되고 이런 것이 전부 수집이 돼 있나요?
그래서 내년부터 아마 지역균형발전계획의 2차 버전을 수립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균형발전의 목표를 세우고 추진해 나가야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나의 출신지인 종로 같은 경우도 지난 몇 년 동안 인구가 얼마나 줄었는지 모르시잖아요. 그렇죠? 모르시죠? 조사해 보셨나요?
예를 들어서 종로 같은 경우, 제가 종로라 종로 얘기만 해서 미안합니다만 주거 지금 엉망진창이에요. 그렇죠? 40년 전에 지은 집, 주택에 다들 살고 있고, 교통 완전 소외됐어요. 서부 저쪽으로는 차를 몇 번 타야 돼요. 전철 타려면 마을버스도 타고, 교통. 교육도 다 떠났어요. 이런 곳이다 보니까 인구가 다 줄어서 이제 14만이에요. 지난 14년 만에 14만이 됐어요, 21만에서. 이러다 보면 종로라는 게 말로만 말이야 서울의 중심지고 말이야 무슨 역사의 뭐가 어떻고 말이죠. 지금 하나도, 우리 몇몇 사람이 애를 씁니다. 이렇게 균형발전본부 볼 때마다 내가 생각나는 거예요. 이런 데를 정상화시켜 줘야 하지 않나, 균형발전본부가.
지금 얘기하자면 광화문 딱 하나 하고 있어요. 그렇죠? 그런데 광화문은 종로구민들하고 직접 관계가 아닙니다. 그렇죠? 거기 주민들을 위한 시설 하나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그거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아까 보니까 여기서 저것도 해요, 재생사업도. 재생사업은 제가 동료위원님한테 물어보니까 주택은 주택 부분에서 하고 사업은 주로 여기서 하는데 맞습니까? 그렇습니까?
(「네.」하는 관계공무원 있음)
도시재생사업을 총 맡아서 하는 거 아니죠?
또 임규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님, 고생은 참 많이 하시는데요 오시기 전에 일이었던 것 같아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이라고 아시죠?
그런데 지금 광화문광장 감사의 정원 조성 사업이 추진 자체 시점이 2022년 4월이에요. 그러니까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을 마치기도 전에 감사의 정원 조성 사업 추진을 하고 계셨다는 말이 됩니다.
이 감사의 공간이 실시설계가 완료된다고 말씀 주셨어요. 이제 700억 프로젝트 중에 200억을 요하는 사업인가요?
이상입니다.
송재혁 위원님, 시간이 지금…….
밖에 대기 중인데요.
임규호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광화문광장에 토지비를 제외하고는 1,400억 정도의 예산이, 물론 위치는 조금 다르고 사업의 내용이 조금 다르긴 합니다만 동일 지점에 이 어마어마한 예산이 투입되는 게 적절하냐, 이거는 차후에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 소송 판결과 관련해서 보면 네 차례 공기 연장이 있었던 거잖아요? 보통 공기 연장되는 경우가 꽤 많고요 공기가 연장되면 당연히 자재비도 올라가고 인건비 문제도 있어서 사업비 전체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 그럴 경우에 이 사업뿐만은 아닐 거고 유사한 사업들이 좀 있습니까? 많죠?
우리 위원장님이 자꾸 눈치 주세요.
(웃음소리)
해야 하는데, 남산 곤돌라와 관련해서 지금 불확실성은 유지되고 있는 거고 또 소송의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거잖아요, 그리고 남산 프로젝트를 홍보할 때 이 내용이 빠질 수 없는 것이고.
18쪽에 창동차량기지 관련해서 어쨌든 감사하게도 지난번에 오세훈 시장님이 말씀하시려고 하는데 제가 시간이 없어서 중단하고 시정질문 때 내려오긴 했는데 기업설명회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화려하게 진행했습니다. 했죠, 2024년도 5월에 했는데. 사실 그 이후에 느껴지는 것은 변화가 별로 없는 거예요.
그래서 밑에 보면 찾아가는 기업설명회 등에 대한 내용도 나와 있는데 이거는 자료를 보내 주십시오. 찾아가는 기업설명회와 관련해서 주로 어떤 기업들과 어떤 접촉이 있었는지, 현재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 건지에 대해서는 자료로 개인적으로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원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응답하는 위원 없음)
간단하게 뭐 한번 그냥 제 생각인데, 요즘에 케데헌 아시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종료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우리 김창규 균형발전본부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과장님, 팀장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오늘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대안으로 제시하신 사항들을 신중히 검토 반영하여 차질 없는 업무 추진에 힘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균형발전본부 소관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회의 준비를 위해서 12시 10분까지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2시 01분 회의중지)
(12시 14분 계속개의)
(의사봉 3타)
김철희 미래청년기획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한 후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6. 2025년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서울특별시장 제출)
(의사봉 3타)
김철희 미래청년기획관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소중한 고견을 듣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 세출예산안 총규모는 1,054억 3,500만 원이며 기정예산 1,055억 6,500만 원에서 0.1% 감액된 1억 3,000만 원을 감액편성합니다.
감액편성 사업은 청년미래투자 금융지원 1개 사업으로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 지원사업의 하반기 적용 금리 인하로 사업비 집행액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억 3,000만 원을 감액하고자 합니다.
위원장님,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기제출된 추가경정예산안의 사업명 부기에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으로 잘못 표기가 되어 정확한 명칭인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 지원으로 수정 의결을 요청드립니다. 예산 총액이나 내용에는 변동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심의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며 원안대로 사업의 취지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세부사업별 내용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1쪽 제출경위, 제안이유, 추가경정예산안 개요는 검토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쪽입니다.
2025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은 기정예산 1,055억 6,500만 원 대비 0.1%인 1억 3,000만 원을 감액 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청년미래투자 금융지원 사업에서 1억 3,000만 원을 감액하려는 것입니다. 청년미래투자 금융지원 사업은 청년에게 금융 및 부채경감 지원을 통해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기정예산 42억 4,700만 원 대비 1억 3,000만 원을 감액한 41억 1,700만 원을 편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3쪽입니다.
청년미래투자 금융지원 사업은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 학자금대출 신용회복 지원,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 지원 등 3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은 이 중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지원 사업의 기정예산 3억 8,000만 원 대비 34.2%인 1억 3,000만 원을 감액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하단입니다.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지원 사업에 적용되는 이자율은 서울시-신용회복위원회-신한은행 간 협약에 따라 기준금리와 가상금리의 합계로 산정되는데, 예산편성 시 연 이자율을 6%로 예상하여 편성하였으나, 4쪽입니다, 실제 사업추진 과정에서 기준금리의 하락으로 적용 이자율도 예상보다 낮아졌습니다.
예상되는 미집행 예산을 감액 조정하는 것은 불용액 발생을 방지하고 한정된 재정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미래청년기획관에서 제출한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사업별 설명서 및 감추경 계획에서는 모두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지원 사업에서 1억 3,000만 원을 감액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추진하였으나 예산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부기를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으로 잘못 입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예산서 작성 및 제출과정에서의 오류는 예산 심의에서 혼란을 야기하고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예산서 작성 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고)
2025년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신 위원님께서는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종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지금 청년미래투자 금융지원 사업이 이 세 가지잖아요?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이 건에 대해서 일단 질의를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담회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2025년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수정동의안을 발의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러면 우리 임규호 위원님께서 수정동의안을 발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년도 제2회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의과정 중 위원님들의 지적과 이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과 요청을 종합하여 논의한 결과 다음과 같이 수정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예산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좀 있었습니다만 향후에 이런 사례가 반 복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청년미래투자 금융지원 사업의 예산서의 부기명을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에서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 지원으로 변경하겠습니다.
그 외에 기타 내용에 대해서는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본 수정동의안에 대해 만장일치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수정동의를 마치겠습니다.
재청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시므로 임규호 위원님의 수정동의는 정식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러면 임규호 위원님의 수정동의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나머지는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나머지는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7.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주요 업무보고
(12시 23분)
(의사봉 3타)
김철희 미래청년기획관은 나오셔서 간부 소개 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332회 시의회 임시회를 맞아 바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 자리에서 위원님들을 모시고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미래청년기획관은 청년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었으며, 이는 모두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다가오는 9월 20일은 청년의 권리를 보장하고 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정된 2025년 청년의 날입니다. 이번 청년의 날을 맞이하여 성수동 일대에서 청년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위원님들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미래청년기획관이 추진하는 사업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미래청년기획관 간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지형 청년정책담당관입니다.
고경인 청년사업담당관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이어서 준비한 자료를 중심으로 미래청년기획관 주요 업무를 핵심 내용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일반현황, 5페이지 정책목표와 추진전략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주요 업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청년 역량 성장을 위한 다양한 기회 제공을 위한 사업입니다.
11페이지 제3차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서울특별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5개년 단위로 수립하는 기본계획입니다. 일자리, 주거ㆍ생활, 동행ㆍ복지, 참여ㆍ소통 등 총 4개 분야로 나누었으며 초기 청년의 성장과 자립을 중점으로 정책을 설계하였습니다.
향후 청년 당사자는 물론 시의회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제3차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 말 발표할 계획입니다.
12페이지 서울 청년 예비인턴 사업 추진입니다.
졸업 전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제적 일 경험을 제공하여 청년들의 적성탐색을 돕고 일 경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현재 기업 직무별 자격 요건에 따른 예비인턴 120명을 선정하여 각 기업별로 근무 중에 있습니다. 추후 11월까지 근무할 예정이며 12월 중으로 성과공유회를 통해 참여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 서울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입니다.
청년과 기업 간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미래 변화를 주도할 유망 신산업 분야 청년 일자리를 발굴하고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총 3개 분야에서 청년 474명을 선발하였으며 현재 2차 모집 및 선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청년들이 기업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과 현장점검을 통해 지속적으로 살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4페이지 서울 영테크 추진입니다.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과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재무상담과 금융교육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청년 7,000명 이상이 재무상담을 원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찾아가는 금융특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영테크 상담을 똑똑하게 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 시스템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 청년인생설계학교 운영입니다.
인생전환기 청년의 주체적인 자아 탐색과 진로 모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 1,500명의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집형은 1ㆍ2기 총 862명의 청년들이 참여하였으며 현재 3기 모집 중에 있습니다. 또한 방문형은 6월 청년 마음건강 상담 종료자 대상 2개 반 운영 완료하였고 취업준비청년, 고립ㆍ은둔청년들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16페이지 서울시 청년 해외봉사단 운영입니다.
개발도상국에 청년 해외봉사단을 파견하고 개도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며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통한 도약과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7월 말에서 8월 동안 라오스와 우즈베키스탄 지역을 대상으로 총 127명이 해외 봉사활동을 수행하였으며 이번 달 성과공유회를 통해 올해 사업을 되돌아볼 예정입니다.
18페이지 서울 청년쿡 비즈니스센터ㆍ푸드테크센터 운영입니다.
식품제조업 푸드테크 분야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센터 운영사 선정을 시작으로 보육기업을 모집ㆍ선정하였으며 창업지원을 위한 판로 개척, 멘토링 등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년 스타트업의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취약청년 집중 케어로 약자와의 동행 추진을 위한 사업입니다.
21페이지 서울시 고립ㆍ은둔청년 지원입니다. 고립ㆍ은둔청년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사회 진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3,502명이 신청하여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태조사 및 부모교육 등을 병행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 8월 말부터는 기지개센터 운영 시간을 21시까지 시범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고립ㆍ은둔청년 눈높이에 맞춰 사업을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22페이지 서울 청년 마음건강 지원 사업입니다.
우울이나 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 대상으로 과학적인 진단과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년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1~2차 상담에 이어 3차로 7,490명의 상담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는 고립ㆍ은둔청년, 자립준비청년, 우울증 대학생 등 사회배려청년들을 사전에 발굴해 지원하는 패스트트랙을 본격 확대하는 한편 총 4차에 걸친 정기 모집 상담도 차질 없이 진행하여 서울 청년들의 마음 건강 회복을 견인해 나가겠습니다.
23페이지 서울 청년수당 추진 사업입니다.
청년수당은 서울 거주 19~34세까지 미취업 청년들이 자신들의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수당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신청 접수를 받아 약 1만 8,000명을 선정하여 참여자를 대상으로 청년수당 지급과 동시에 각종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24페이지 청년 부동산 중개 수수료 및 이사비 지원입니다.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서울로 전입 또는 서울 내에서 이사한 청년에게 최대 40만 원 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5,735명을 선정하여 19억 3,7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 참여자를 모집 중에 있으며 해당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청년들의 주거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5페이지 청년 부채경감 지원 사업 추진입니다.
청년들의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 학자금대출 신용회복 지원, 긴급생활안정자금 이자 지원을 통해 청년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신용 위기에 빠진 청년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업으로 한국장학재단, 신한은행, 신용회복위원회 등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 및 신용회복을 위해 해당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세 번째, 청년 참여를 통한 정책 체감도 향상입니다.
29페이지 청년참여 활성화 및 청년참여기구 운영입니다. 청년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정책 제안 채널로 청년 참여기구인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 357명을 중심으로 청년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사회기여 활동에 참여하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총회 개최를 통해 청년정책네트워크 활동 보급 및 청년자율예산 편성안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30페이지 청년 몽땅 정보통 운영입니다.
청년 몽땅 정보통은 서울시의 다양한 청년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지원 사업에 온라인 신청 접수를 하는 시스템으로 300만 서울청년이 보다 만족하고 즐겨찾을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UIㆍUX 개편과 자연어 검색 도입을 통해 보다 쉽게 청년들이 서울시 정책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에 힘써나갈 예정입니다.
31페이지 서울청년센터 운영입니다.
서울청년센터는 서울시 청년정책의 전달ㆍ실행 확산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청년정책의 효과적인 전달 및 균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서울광역센터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담당하고 지역별 청년센터는 생활권 인프라로서 청년정책을 전달 실행하고 있습니다.
32페이지 대학생 동아리 사회기여활동 지원입니다.
대학생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여 청년들의 사회적 관계 회복과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1차 모집에서는 175개 대학생 동아리를 선정하여 지난 6월부터 활동이 진행 중이고, 2차 모집에서는 6개 대학의 동아리연합회를 선정하여 9월부터 활동 예정입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동아리 주요 활동 내역을 점검하고 연말보조금 정산까지 차질 없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3페이지 청년의 날 및 청년주간 개최입니다.
청년기본법에 따라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 청년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로 올해는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성수동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관악구와 공동으로 추진하여 서울시 전역 청년 참여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고)
미래청년기획관 업무보고서
(회의록 끝에 실음)
다음은 이어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종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립ㆍ은둔청년이나 마음건강에 문제가 있는 청년들을 위해서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청년들이 일단 이 서울시에만 몇 명 정도가 있는지 추산이 가능한가요?
두 번째는 지금 우리 자치구에 퍼져있는 복지관을 적극 활용해서 굳이 기지개센터까지 안 와도 복지관에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고 그다음에 민간에서 청년들의 고립ㆍ은둔에 대해 관심 있는 단체들과 협업해서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윤종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아까 얘기하셨지만 고립ㆍ은둔청년들이 일자리가 없고 그다음에 가정 불화로 인해 고립ㆍ은둔으로 이어진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런데 우리 예산을 보면 고립ㆍ은둔 지원 예산이 43억이에요. 전체 예산 대비 하면 엄청나게 적은 예산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지금 청년수당 같은 경우는 600억이 넘고 그다음에 청년 부채경감에 36억 그다음에 중개수수료 이사비 지원이 34억 그다음에 서울 영테크 예산이 30억, 미래청년 일자리가 90억이에요. 거기에 비해서 고립ㆍ은둔 지원 예산이 43억이라는 거 이거는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미래청년기획관에서도 이 부분을 소홀히 한다는 방증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2026년 예산 반영 시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하셔서 앞으로 역점을 둬야 될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서상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들 지적을 많이 하셔서 저는 지적이 아닌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그리고 잘하신 일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데 이번에 새 정부에서 청년 인재 해서 블라인드 채용을 했더라고요, 보니까 청년담당관?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신가요?
(응답하는 위원 없음)
그러면 제가, 우리 서울청년 정책을 총괄하시는 거잖아요. 그렇죠?
예를 들어서 어느 광역센터는 청년들 중에서 대학생이 많이 있고 어디는 일자리를 많이 하려는 청년들이 있고, 청년의 스펙트럼이 넓잖아요. 그러니까 그거에 맞게끔 한번 지금쯤에는, 이게 뭐냐면 그냥 다 하는 거 다 하거든요. 여기저기, 그러니까 말 그대로 공부하는 사람은 도서관 가서 공부하면 되는 거고 그렇게 하면 되는데 취업, 금융상담 뭐뭐뭐뭐 다 똑같이 그냥 하잖아요. 그러니까 약간 한번은 재정립해야 되는 시기가 되지 않았나, 그 기능들을. 그래서 동남권을 4권역으로 나눈다든지 4권역으로 나눴을 때 어느 구역은 어떻게 한다든지 예를 들어서 동북권 같은 경우에 대학이 몰려있잖아요. 그쪽에서는 동아리 지원을 더 확실히 한다든지 이렇게, 지금 갑자기 제가 뭐뭐뭐라고 나열할 수 없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것들에 대해서 사각지대를 파악해서 그 특색에 맞는 특성 있는 청년센터들이 존재하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을 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답변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신 김철희 미래청년기획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미래청년기획관은 오늘 여러 위원님께서 지적하고 대안으로 제시하신 많은 사항들을 신중히 검토 반영하여 차질 없는 업무 추진에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미래청년기획관 소관 주요 업무 사항에 대해서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2시 46분 산회)
김길영 이상욱 임규호 김원태
민병주 서상열 윤종복 허훈
송재혁 임종국
○수석전문위원
조성준
○출석공무원
균형발전본부
본부장 김창규
균형발전기획관 심재욱
균형발전정책과장 김경미
도시정비과장 홍현탁
동남권사업과장 김장성
동북권사업과장 진명국
서부권사업과장 박세진
광화문광장사업과장 이병준
미래청년기획관
기획관 김철희
청년정책담당관 김지형
청년사업담당관 고경인
○속기사
윤정희 홍정교
▲
▼